흡연 및 약물오남용예방 안내 청소년의 흡연, 음주와 약물 오남용은 성장기 청소년들의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또 다른 일탈행위로 이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학교에서 약물 오남용 예방교육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가정과 학교에서 서로 연계된 관심과 지도로 약물오남용을 예방하는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학부모님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청소년 흡연의 특징 영향 요인 | 청소년 흡연의 특성 | 흡연 시작 시기 | 만13세 ~ 만15세 사이에 가장 많이 시작(최근 연령이 점점 낮아짐.) | 가족 흡연 | 흡연자가 있는 가정의 자녀들이 흡연을 많이 함 | 학교생활 | 학교생활에 불만족할수록, 흡연하는 친구와 어울리는 시간이 길수록, 흡연하는 친구가 많을수록 흡연을 많이 함 | 학생이 인지하는 부모의 반응 | 부모가 자신의 흡연 여부에 관심이 없거나 인정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학생일수록 흡연을 많이 함 |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가 거부적, 통제적이라고 생각할수록 흡연을 많이 함 | 정 서 | 불안감이 높고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자기 통제력이 낮을수록 흡연을 많이 함 | 2. 청소년 흡연예방을 위한 가족의 역할 3. 술이나 담배를 권유하는 친구에게 ‘NO!’라고 말하게 해 주세요. 가. 고마워! 그러나 오늘 저녁은 마시고 싶지 않아. 나. 속이 메슥거려 술은 안 마시는 것이 좋겠어. 다. 난 장염 치료중이어서 술은 마실 수 없어. 라. 폐가 약해서 담배를 피우면 기침을 심하게 해. 마. 난 오렌지쥬스가 좋아. 쥬스 마실래. 바. (요즘 유행하는 게임, 노래 등으로 화제를 바꾼다.) 사. 우리 농구하러 가지 않을래? 아. 난 지금 가야해. 영화 볼 약속이 있어. 4. 약물 오남용 예방 가. 약물 오남용의 유형 의약품 | ◦실수로 의약품을 과량 섭취하거나, 다른 의약품을 잘못 섭취하는 경우에 발생 ◦전문의약품은 소량이라도 상당한 독성의 위험이 있음(심장약, 혈압약, 수면제 등) ◦다른 목적으로 의약품을 사용(다이어트, 수면제, 구토유발) | 알코올(음주) | ◦가장 흔히 사용되는 진정제로 신경계를 둔하게 만듬 ◦알코올 관련 장애는 사고, 폭력, 자살 위험 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 | 니코틴(흡연) | ◦흡연자의 80%는 18세 이전에 담배를 처음 시도함 ◦청소년기는 미성숙한 상태에 있기 때문에 흡연으로 인한 신체적 폐해가 크며, 특히 유전자 변형을 초래할 수 있음 | 카페인 |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커피, 에너지음료, 초콜릿, 진통제 및 감기약, 체중 감량제 등) ◦중독 증상: 정서불안, 위장장애, 빠르고 불규칙한 심박수 등 | 흡입제 | ◦대부분의 흡입제는 특정 용도가 있기 때문에 약물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더욱 위험 ◦흔히 남용되는 흡입제: 본드(접착제), 방향제, 부탄가스 등 ◦중독 증상: 망상, 언어장애, 반사작용 억제 등 | 나. 약물 오남용 예방하기 1) 약물 오용 예방: 의약품을 바르게 사용하기 - 약복용 사용법을 확인(투여용량, 사용시간, 바른 보관)하고, 유통기한이 지난 것은 폐기한다. 2) 약물 남용 예방: 술, 담배, 카페인, 흡입제의 중독에 빠지지 않기 ◦ 음주 유혹에 대처하는 방법 - 거절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기 - 술을 권하는 친구들의 모임은 피하기 - 음주 이외에 즐길 수 있는 다른 활동을 제안하기 ◦ 흡연 유혹에 대처하는 방법 - 먼저 NO라고 외친다. → “아니야! 난 담배 피우기 싫어!” - 이야기의 주제를 돌린다. → “어제 그 드라마 봤어?” - 상황을 직면하게 한다. → “너는 왜 담배를 피우니?” - 관심을 주지 않는다. → “오늘 집에 일이 있어.” ◦ 카페인 중독에 대처하는 방법 - 커피, 초콜릿, 탄산음료, 이온음료 등을 함께 섭취하는 것을 삼가 - 숙면을 위해 잠자기 전에 섭취하는 것을 삼가 - 카페인에 의존하기 보다는 적당한 운동과 스트레칭으로 주위를 환기 - 일정 정도의 카페인 섭취는 두뇌 활동에 도움, 정신집중 강화, → 하루 권장량 확인 2021. 4. 26. 증 안 초 등 학 교 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