샛별초를 다녀와서 수학과 수업안 모델을 예시자료로 내어 놓습니다. 우리 교과회만의 새로운 수업모델을 위해 참조하시고 잘 생각하여 9회 모임에서 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단 원 | 5. 50까지의 수 | 지도일시 | 2013. 6. 12.(수) | 장 소 | 1-5교실 | 차 시 | 7/9 | 교과서(쪽수) | 158-159 | 학습주제 | 나는 비교 척척 박사! (50 이하의 두 수를 비교하기) | 학습문제 | (50 이하의) 두 수의 크기를 비교하여 봅시다. | 학습목표 | 교과 | 50까지의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 수업모형 | 문제해결학습모형 | 창의 | 50까지의 수의 범위에서 자신만의 독창적인 방법으로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 창의요소 | 유창성, 융통성, 시각화, 독창성 | 인성 | 모둠 활동에서 상대방의 활동 결과물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배려의 인성적 요소를 함양할 수 있다. | 인성요소 | 배려 | 학습자료 | 플래시학급노래, 스토리텔링(수학동화), 이야기제시 융판, 그림 자료, 숫자가 적혀있는 색볼, 호기심 상자6개, 대형주사위2개, 화전판2개, 척척박사보드판, 보드마카, 보드지우개, 쑥쑥실력장 | 창의기법 | 브레인스토밍 |
단 원 | 4. 길이재기 | 지도일시 | 2013.6.12. | 소 | 2-5 교실 | 차 시 | 12/12 | 교과서(쪽수) | 172 | 학습주제 | 내가 1cm가 된다면? (길이에 대한 양감 기르기) | 학습문제 | □cm로 작아진 나의 모습을 상상하며, 길이를 어림하여 봅시다. | 학습목표 | 교과 | 보편단위인 1cm의 크기를 알고, 길이를 어림할 수 있다. | 수업모형 | 수학적 이야기창작모형1) | 창의 | □cm로 작아진 나의 모습을 상상하여 글을 쓸 수 있다. | 창의요소 | 민감성, 상상력/시각화 | 인성 | 친구가 상상한 내용을 수용하고, 인정해줄 수 있다. | 인성요소 | 배려 | 학습자료 | 실물화상기, 컴퓨터, TV, 동기유발 영상자료, 수업활동PPT, 교과서, 자, 필기도구, 물약통, 주스 | 창의기법 | 환상 유추 |
단 원 | 5. 평면도형의 이동 | 지도일시 | 2013. 6. 12. | 장 소 | 3-1 교실 | 차 시 | 3/6 | 교과서(쪽수) | 수학 74~75쪽 익힘 82~83쪽 | 학습주제 | 돌려라 돌려, 평면도형! (주어진 방향과 크기만큼 도형 돌리기) | 학습문제 | 도형의 움직임을 상상하며, 주어진 방향과 크기로 도형을 돌려봅시다. | 학습목표 | 교과 | 도형을 여러 방향으로 돌려 그 변화를 이해한다. | 수업모형 | 문제해결학습모형 | 창의 | 도형을 돌렸을 때의 모양을 유추하며 그릴 수 있다. | 창의요소 | 호기심, 유추적 사고, 시각화능력, 문제해결력 | 인성 | 짝과 협동하여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인성요소 | 배려, 협동 | 학습자료 | PPT, 선물상자/모형열쇠, 단어카드, 대형 돌림판, 돌림기호카드, CD/CD케이스, 도형카드, 도형판, 활동지 | 창의기법 | C & S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