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하고 싶은 아동은 이정화 수석선생님께 신청서를 받아 가시기 바랍니다. 1. 명 칭 : 2015 지역미디어교육센터운영(NIE : 신문활용교육)사업 2. 모집일시 : 2015년 3월 20일 ~ 4월 8일 3. 교육기간 및 대상인원 : - 2015년 4월 14일 ~ 6월 9일 1기 아동NIE 15시 ~ 17시 (2시간) 8회차 15명 4. 모집방법 : 각 초등학교 추천자와 협의에 의한 차상위 계층을 포함한 단체 교육을 희망하는 초등학교를 우선 선발 후 학교 및 개별통보 5. 교육장소 : 제천영상미디어센터 일반편집 교육실 및 필요시설 6. 주최 및 주관 : 한국언론재단 / (사)청풍영상위원회 제천영상미디어센터 7. 문의 및 접수 : 제천영상미디어센터 오정택 차장 043) 645 – 4995 2014년 4월 8일 오후 6시 까지 allpd0815@naver.com 메일 또는 방문접수 ▪ 프로그램 내용 신문 읽기와 쓰기, 영상뉴스 등을 제작해 봄으로써 소통을 통한 자신의 표현력 개발 ▪ 프로그램 주요 특징 신문이 일상생활에 밀접한 연관성을 알고 바로 읽고 쓰게 한다. ▪ 단계별 교육 및 활동 방법, 효과 이 교육의 단계별 과정은 신문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보고, 읽고, 써봄으로 여러 가지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체험 위주의 학습으로 진행 아동들에게 미디어 콘텐츠 제작 능력을 갖추는 한편 사회 환경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함으로써 책임감도 강화시켜 주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 커리큘럼 - 전반기 : 1기 : 2015. 4. 14. ~ 6. 9 / 후반기 : 2기 : 2015. 9. 8. ~ 11.10 차시 | 주제 | 교육 및 활동 내용 | 활용 자료 | 1차시 | 신문과 친해지기 | - 강사소개 및 앞으로 배울 내용 안내 - 신문에 대한 자신의 경험 나누기 - ‘** 신문’ 만들기 설명 - ‘** 신문’ 만들기 ① 나의 이야기 (신문기사나 광고를 이용해 자기 소개하기) | - 신문, 가위, 풀, A4용지, 4절지 | 2차시 | 신문읽기1_ 뉴스란 무엇일까? | - ‘** 신문’ 만들기 ② 내가 뽑은 오늘의 뉴스 (신문 기사 중 오늘의 뉴스 선정하기) - 선정이유 발표 - 뉴미디어 시대의 다양한 형태 뉴스 살펴보고 (BBC Instafax, SBS 카드뉴스, 뉴욕타임즈 스노우폴 등) 마음에 드는 뉴스 형태 고르기 | - 신문, 가위, 풀, A4용지, 4절지 - 뉴스 시청용 프로젝션 TV 등 | 3차시 | 신문 읽기2_ 신문은 어떻게 읽어야 할까? | - 주어진 기사 읽고, 질문에 답하기 - 기사에 대한 나의 생각 발표하기 - 기사 제목 만들어보기 | - 기사 자료 | 4차시 | 신문 만들기1_ 나의 하루를 기사로 작성하기 | - 사진‧기사와 제목 연결하기 - 스트레이트 기사 작성법 알기 - ‘** 신문’ 만들기 ③ ‘나의 하루’ (오늘 일과를 설명하는 기사쓰기) | - 신문, 가위, 풀, A4용지, 4절지 | 5차시 | 신문 만들기2_ 인터뷰 기사 쓰기 | - 인터뷰 기사 작성법 알기 - ‘** 신문’ 만들기 ④ ‘내 친구를 소개합니다’(친구 인터뷰하고, 기사쓰기) | - 신문, 가위, 풀, A4용지, 4절지 | 6차시 | 신문 만들기3_ 스케치 기사 쓰기 | - 스케치 기사 쓰는 법 알기 - ‘** 신문’ 만들기 ⑤ ‘잊지 못할 수업’ (가장 기억에 남는 수업 묘사하는 기사쓰기) | - 신문, 가위, 풀, A4용지, 4절지 | 7차시 | 방송 뉴스 만들기_ 뉴스 리포팅 | - ‘방송뉴스’가 만들어지는 과정, 앵커와 기자의 역할 알기 - 대본작성하기 - 뉴스 진행하기 | - 방송 촬영 장비 | 8차시 | 신문.방송사 견학 | 야외학습 - 기자들이 하는 일과 신문제작 과정 - 방송 뉴스 제작 과정 견학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