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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림레터 제2015-3호 아이가 성적이 좋지 않아 진로결정을 어려워해요
작성자 황간중 등록일 15.06.17 조회수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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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림레터3호.hwp (452KB) (다운횟수:56)

[중학생 자녀의 진로지도]

 

 [2] 중학생 자녀를 위한 부모의 역할

 

  꿈을 이루는 성공의 열쇠는 무엇인가를 결정한 순간에 얻을 수 있는 게 아니라, 결정한 것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얻어지는 것입니다. 주위가 온통 불확실하고 모호하다고 인식하고 있을 이 시기의 자녀에게는 이를 견디고 꾸준히 실천하는 것의 중요성이 무엇보다 강조되어야 할 것입니다.

  최근 진로교육이 강조되면서, 자칫 우리 아이들은 무엇인가를 찾아야만 한다는 생각에 불안감이 더 크게 자리 잡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한 경우 대개 많은 아이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꿈으로 단정하면서 부모님과의 갈등이 시작되기도 합니다. 진로선택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 스스로 진로를 찾아 나서도록 하는 일입니다. 그러므로 아이들과 진로문제를 두고 대화할 때는 부모님의 생각을 주장하기보다는 아이의 생각을 지지하고 돕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아이가 불안해하지 않도록 잔소리나 질타가 아닌 희망과 긍정의 말이 필요한 것이지요.

  다만, 보다 구체적인 질문을 던지거나 질문에 접하도록 함으로써 아이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고민하도록 유도하는 일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부모님이 얼마나 넓고 깊은 생각을 하고 있는지가 아이의 진로 설계에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되므로, 부모님께서도 진로종합정보 사이트인 커리어넷이나 진로소식지 드림레터등을 통해 진로에 대한 생각을 꾸준히 넓혀 나가시길 바랍니다.

(출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진로상담,

[아이가 성적이 좋지 않아 진로 결정을 어려워해요]

 

 Q) 저희 아이는 노력에 비해 성적이 잘 안 나오는 편입니다. 그래서인지 무엇인가 하고 싶은 일이 생겨도 자신 있게 정하지 못하고 성적에 맞춰 눈높이를 낮추는 것 같아요. 부모로서 정말 안타까운데, 어떻게 도와줘야 할까요?

 

A) 학생들이 진로를 계획하면서 성적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데는 보통 2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객관화된 지표가 성적 외에는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특정 직업에서 요구되는 자질과 역량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안다고 해도, 그것을 자신이 얼마나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기가 쉽지 않지요. 그에 비해 성적은 당장 눈에 보이는 지표이니, 진로 선택을 할 때 유일한 잣대로 삼는 경향이 있습니다.

  둘째, 직업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바라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관심 있는 직업이 어떤 분야에 속하는지, 그 직업이 관련 분야의 다른 직업과 유사점과 차이점은 무엇인지 종합적으로 고려하지 못하기 때문에, 성적이라는 난관에 부딪히면 관련 분야에서 대안을 찾지 못하고 전혀 다른 분야로 방향을 돌려버리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의사를 꿈꾼 학생이 관련 분야의 직업인 간호사나 물리치료사 등으로 대안을 탐색하지 않고 사진작가로 바꿔버리는 것처럼 말입니다.

따라서 성적에 맞춰 무작정 진로 목표를 바꾸기보다는 관심 있는 직업과 관련된 분야의 다른 직업을 함께 살펴보면서 선택의 폭을 넓혀나갈 수 있도록 조언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커리어넷(www.career.go.kr) >진로상담 사례)

분야별 직업·학과

문화콘텐츠 분야에서 새롭게 등장한 직업과 관련 학과를 소개합니다

 

[직업 소개 : 방송콘텐츠마케팅디렉터]

한류 문화가 유행하고 한국 방송 프로그램이 해외에서 많은 인기를 얻게 되자, 방송콘텐츠를 해외에 판매하고 유통하는 업무가 중요하게 떠올랐습니다. 방송콘텐츠마케팅디렉터는 방송콘텐츠를 해외 방송사 및 배급사에 수출하고 계약을 체결하며, 신흥 시장을 개척하는 업무를 하는 사람입니다.

 

[학과 소개 : 문화콘텐츠 관련 학과]

 

고등학교 디지털문화콘텐츠과

학과 특성

- 문화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기획, 제작, 라이선싱, 마케팅 문화콘텐츠 관련 지식과 기술을 습득합니다.

- 문화콘텐츠의 개발, 제작 및 유통 등 이 분야에서 산업의 핵심 리더를 양성합니다.

교육 내용

- 1학년: 회계원리, 컴퓨터일반, 문화산업의 이해

- 2학년:상업경제, 게임제작기초, 인터넷웹디자인, 전산계산실무

- 3학년: 콘텐츠제작실습, 스토리작법, 문화콘텐츠 마케팅, 멀티미디어실무, 3D컴퓨터애니메이션, 방송영화제작실무, 음향콘텐츠제작

취득 가능 자격증

-웹디자인기능사, 컴퓨터그래픽기능사,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게임기획전문가, 영사기능사, 워드프로세스 1, 컴퓨터활용능력 1, 2, 정보보호전문가, 정보처리기능사, 인터넷정보관리사, ITQ, GTQ

(출처: S특성화고 디지털문화콘텐츠과 사례)

 

대학() ‘문화콘텐츠학과

학과 특성

-학과 역사가 오래되지 않았지만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고 졸업 후 진로 또한 다양합니다.

-많은 학교에서 인문계열 학부에 속해 있습니다.

교육 내용

- 방송, 문학, 게임, 영화 등 문화콘텐츠는 한 사회의 정신적, 물질적 발전 상태를 나타내는 문화가 집약된 사회의 산출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이 방대한 사회의 산출물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배우고 이에 대한 날카로운 비평 능력도 함양합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체:출판사, 광고대행사, 영화배급사, 연예기획사, 드라마외주제작사, 일반기업 홍보팀 등의 사무직, 사설학원

- 언론사: 신문사, 잡지사, 방송국

- 정부 및 공공기관: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문화재 관련 공공기관, 지역문화원, 박물관

(출처: 2014 미래의 직업세계(학과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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