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덕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유형별 학습습관교정-나의 학습습관은?
작성자 상담선생님 등록일 10.12.20 조회수 266

◎ 집중력이 부족한 학생의 학습습관 교정

- 매일 한 개씩 좌우명을 되새기며 명상하게 한다.

- 안정된 공부 분위기를 조성한다.

- 학습의욕을 왕성하게 한다.

- 분산법으로 학습하게 한다.: 분산법은 20분 내지 30분간 학습을 집중적으로 하고 5분 내지 10분간 휴식을 취하도록 하는 리듬의 반복적 학습 방법이다.

 - 매일 공부한 시간과 분량을 그래프로 그려 자기평가를 하게 한다.

- 숙제나 약속을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고 하루를 정리하는 시간에 오늘을 반성하고 내일의 계획을 세우게 한다.

- 독서를 즐기게 한다.

◎ 소심하고 소극적인 학생의 학습습관 교정

- 취미나 특기를 길러 부각시킨다.

- 해야 할 일이 있으면 5분 내에 실천하는「5분 실천」을 권장한다.

- 친구의 장점을 칭찬하면서 자신의 장점을 키우거나 만들어가게 한다.

- 실패도 절반의 성공임을 확신시킨다.

- 운동으로 심신을 단련한다.

- 자세를 당당하게 갖는다.

◎ 의뢰심이 많은 학생의 학습습관 교정

-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한 방법을 배운다.

- 주변의 일을 스스로 처리해보게 한다.

- 독립심이 강한 친구나 이웃의 생활태도와 학습방법을 배우게 하는 동일시 학습을 킨다.

◎ 정서가 불안정한 학생의 학습습관 교정

- 한 가지 일에 열중하게 한다.

-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기른다.

- 꾸중보다 칭찬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 열등감이 많은 학생의 학습습관의 교정

- 장점을 찾아 기른다.

- 위인전을 읽어서 열등감을 극복한다.

- 잘하는 영역에 도전하도록 한다.

- 남과 비교하지 않는다.

출처 : 황병진(2001). 수업과정을 통한 학습습관의 교정. 교육연구.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이전글 비폭력대화
다음글 여성직업 100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