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별 학습습관교정-나의 학습습관은? |
|||||
---|---|---|---|---|---|
작성자 | 상담선생님 | 등록일 | 10.12.20 | 조회수 | 266 |
◎ 집중력이 부족한 학생의 학습습관 교정 - 매일 한 개씩 좌우명을 되새기며 명상하게 한다. - 안정된 공부 분위기를 조성한다. - 학습의욕을 왕성하게 한다. - 분산법으로 학습하게 한다.: 분산법은 20분 내지 30분간 학습을 집중적으로 하고 5분 내지 10분간 휴식을 취하도록 하는 리듬의 반복적 학습 방법이다. - 매일 공부한 시간과 분량을 그래프로 그려 자기평가를 하게 한다. - 숙제나 약속을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고 하루를 정리하는 시간에 오늘을 반성하고 내일의 계획을 세우게 한다. - 독서를 즐기게 한다. ◎ 소심하고 소극적인 학생의 학습습관 교정 - 취미나 특기를 길러 부각시킨다. - 해야 할 일이 있으면 5분 내에 실천하는「5분 실천」을 권장한다. - 친구의 장점을 칭찬하면서 자신의 장점을 키우거나 만들어가게 한다. - 실패도 절반의 성공임을 확신시킨다. - 운동으로 심신을 단련한다. - 자세를 당당하게 갖는다. ◎ 의뢰심이 많은 학생의 학습습관 교정 -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한 방법을 배운다. - 주변의 일을 스스로 처리해보게 한다. - 독립심이 강한 친구나 이웃의 생활태도와 학습방법을 배우게 하는 동일시 학습을 시킨다. ◎ 정서가 불안정한 학생의 학습습관 교정 - 한 가지 일에 열중하게 한다. -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기른다. - 꾸중보다 칭찬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 열등감이 많은 학생의 학습습관의 교정 - 장점을 찾아 기른다. - 위인전을 읽어서 열등감을 극복한다. - 잘하는 영역에 도전하도록 한다. - 남과 비교하지 않는다. 출처 : 황병진(2001). 수업과정을 통한 학습습관의 교정. 교육연구.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
이전글 | 비폭력대화 |
---|---|
다음글 | 여성직업 100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