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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예방매뉴얼

학교폭력이란?

학교폭력의 개념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그 범위가 훨씬 넓습니다. 다른 사람의 몸과 마음에 상처를 주는 모든 말과 행동을 학교폭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의 구체적인 형태 (가해자 중심의 행동 유형)

신체적 폭력 신체적으로 해를 입히거나 재산상의 손실을 가져오는 행동 옷이나 물건 망가뜨리기, 금품갈취, 때리기, 밀기, 차기, 찌르기, 침 뱉기 등
언어적 폭력 말이나 글로 심리적 괴로움을 주는 행동 모함하기, 놀리기, 비난하기, 욕하기, 빈정거리기, 모욕하기, 협박 쪽지 보내기, 거짓 소문 퍼뜨리기 등
관계적 폭력 친구관계를 무너뜨리고 사회적으로 고립시키는 행동 소외시키기, 무시하기, 노려보기, 코웃음 치기, 비웃기, 대답안하기, 거부하기, 유사성 행동 따라하게 하기 등

☞ 위의 학교폭력 유형은 가해자 중심의 행동유형이므로 실제 피해자 입장에서는 가해자의 의도성, 비의도성과 관계없이 피해자가 신체적 상해, 정신적 고통, 인격적 침해를 받았다고 느낀다면 이 또한 엄연한 학교폭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학교폭력의 특징

  • - 점차 흉포해지고 지능화되고 있습니다.
    - 가해자, 피해자의 연령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 폭력이 집단적이고 조직적인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 여학생의 학교폭력 비율이 남학생의 학교폭력과 비슷해지고 있습니다.
    - 이유 없는 폭력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폭력과 함께 금품갈취가 증가되고 있습니다.
    - 가해자의 폭력에 대한 죄의식이 없어지고 있습니다.
    - 점차 흉포해지고 지능화되고 있습니다.

학교폭력 피해자의 행동 징후

다음 항목은 자녀가 학교폭력의 피해를 입고 있는지의 여부를 진단해 볼 수 있는 자녀에 대한 부모님 자가진단 체크리스트입니다. 20개의 항목 중 5개 이상의 영역이 체크된다면 자녀가 학교폭력의 피해자일 가능성이 있고 체크된 영역이 많을수록 그 피해의 정도가 크다고 볼 수 있으므로 자녀에 대한 세심한 관심과 관찰이 필요하겠습니다.

번호 내용
1 학교에 가기 싫어한다.
2 학교에 지각이나 결석을 자주 한다.
3 갑자기 전학가고 싶다고 말한다.
4 집에 돌아오면 피곤한 듯 주저앉아 있고 기운이 없다.
5 말수가 점차 줄어들고 혼자 있기를 즐긴다.
6 식욕이 거의 없고 잠을 잘 자지 못 한다.
7 두통이나 복통 등 신체의 여기저기가 아프다고 호소한다.
8 잠을 잘 때 식은땀을 흘리거나 잠꼬대, 앓는 소리를 한다.
9 부모와 눈을 잘 마주치지 못하고 눈길을 피한다.
10 필요한 물건이 많다며 자주 용돈을 요구한다.
11 때로는 집의 돈을 훔치기도 한다.
12 가방이나 책에서 `'죽어라`'같은 폭력적 단어가 발견 된다.
13 몸에 상처가 있어도 이유를 말하지 않고 대수롭지 않은 핑계를 댄다.
14 옷이 더럽혀져 있거나 찢어져 있다.
15 같이 어울리는 친구가 거의 없다.
16 학용품이나 소지품을 자주 잃어버린다.
17 전화벨 소리에 민감하고 비밀리에 통화한다.
18 부모의 훈계에 거의 반응하지 않는다.
19 성적이 현저히 떨어진다.
20 비밀스럽게 자주 외출한다.

학교폭력 가해자의 행동특성

  • - 부모나 교사에게 공격적이고 화를 잘 내며 이유나 핑계가 많다.
    - 돈 씀씀이가 증가하고 친구가 주었다면서 사주지 않는 물건을 소지하고 다닌다.
    - 부모와의 대화가 없고 비밀스러운 전화나 만남이 증가한다.
    - 귀가시간이 늦어지고 불규칙하며 밤늦도록 잠을 자지 않는다.
    - 행동이 거칠고 불만이 많다.
    - 성적의 기복이 심하며 주로 하위 성적에 머문다.
    - 등하교시 다른 누군가가 책가방을 들어다 준다. - 급우나 동생들에게 자주 돈을 빌려 달라고 요구한다.

학교폭력 피해 자녀를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일

  • - 등하교 길에 자녀와 동행하고 담임선생님께도 알려서 자녀의 안전을 확보해야합니다.
    - 피해 상황, 가해 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원인을 살펴보고 자녀의 현재 심리상태를 파악해야 합니다.
    - 피해상황을 개별적으로 처리하거나 그냥 덮어두고 지나가지 않고 학교에 알려서 피해 상황에 대한 처리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 피해자인 자녀가 심리적으로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 사건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자녀와 지속적으로 대화하며 자녀에 대한 애정어린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도움되지 않는 말 × 도움되는 말 ○
- 네가 바보냐? 맨 날 당하고만 살게?
- 별거 아니야.
- 그것도 해결 못 해?
- 맞지만 말고 너도 똑같이 때려.
- 공부만 잘 하면 친구들이 널 무시 못 해.
- 졸업하면(학년 바뀌면) 괜찮아져.
- 엄마가 해결해줄테니 넌 공부나 해.
- 잘 견뎌왔구나.
- 많이 힘들었겠구나.
- 지금이라도 말을 해줘서 고맙구나.
- 마음고생이 많았겠구나.
- 힘들었을 텐데 엄마가 무심해서 미안하구나.
- 힘들 땐 언제든지 엄마에게 얘기하렴.
- 함께 해결할 방법을 생각해 보자.

학교폭력 가해 자녀를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일

  • - 흥분하거나 감정적으로 처리하지 않고 냉정하게 상황을 파악해야 합니다.
    - 학교에 도움을 청하고 신속히 대처해야 합니다.
    - 부모가 나서서 해결해 주기보다 자신의 행동에 대해 진심으로 뉘우치고 스스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 심한 비난이나 질책보다 따뜻한 분위기로 지도해야 합니다.
    - 사건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자녀와 지속적으로 대화하며 자녀에 대한 애정어린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도움받을 수 있는 곳

  • - 한국청소년 상담원 02)730.2000
    - 서울시 중구 신당 6동 292-61 www.kyci.or.kr
    - 충북 청소년 종합상담센터 043)258.2000
    - 충북 청주시 상당구 문화동 89 충북도청 제2별관 2층 www.cyber1004.or.kr
    - 청소년예방 재단 (청예원) 충북지부 043) 224.1666
    - 학교폭력 SOS 지원단 1588-9128 // 1588-7179
    - 청주교육청 Wee센터 043) 299.3173~6
    - 우리 학교 배움터 지킴이 교실 043)265.4993
    - 헬프콜 청소년전화1388 // 1388.kyci.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