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덕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5. 흥덕초 학교평가 결과보고서(총평)
작성자 임헌규 등록일 16.01.04 조회수 157

학교교육의 총체적인 점검을 통해 보다 나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학교평가를 실시하였습니다.

2015학년도에 이루어진 교육활동에 대해 각 분야별로 우수사항과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점검하였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2015학년도 흥덕초 학교평가 결과보고서 총평이며, 2016학년도 학교교육과정 계획시 반영하여 우수사항은 더욱 살리고,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더 좋은 교육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016년에도 귀댁에 무한한 축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2016년 1월 4일

흥덕초등학교장

 

 

<2015학년도 흥덕초 학교평가 결과보고서 총평>

학교자체평가 결과 각 영역에서 우수 사항이 많았으며 이와 함께 개선이 필요한 사항도 공존하였다. 각 영역별 총평 내용은 아래와 같다.

 

첫째,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영역에서는 학교여건과 구성원 의견을 반영한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논술서술형 평가의 비중 확대, 개별화 교육 충실도, 학교도서관 운영비 집행률, 문화예술 교육 활성화, 학교스포츠클럽 실적률, 특기적성 중심의 방과후 학교 운영, 학생 동아리 활동 운영 및 예산 지원 등이 우수 사항으로 나타났다. 반면 5단 척도 중심의 교육과정계획 설문 구성에 대한 서술형 응답이나 인터뷰 등의 보완이 필요하며, 미래형 평가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전환을 위한 교육 및 홍보를 강화하고 성장참조형 평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학교특색사업을 통한 창의성 신장이 활발하게 이뤄지지 못한 점, 다양한 체험활동이 각 학년과 심층적으로 연결해야 할 것, 학교도서관 자료구입비 집행률 등에 대해서는 개선이 필요하다.

 

둘째, 교육활동 교육성과 영역에서는 진로 체험 프로그램 학생 참여율, 수업 개선 연수 및 수업공개 실적, 평화로운 심성 교육 실적, 학교생활 안전 환경 조성 실적 등이 우수 사항으로 나타났다. 반면 진로 체험 프로그램 학부모 참여율이 저조하게 나타났다. 국가사회적으로 진로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교와 가정의 연계교육을 위해서는 학부모의 진로체험 프로그램 참여에 대한 근본적 대책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학교자율운영체제 영역에서는 각종 위원회를 교무위원회로 통합하여 회의 감소와 교무위원회와 학년협의회를 통한 민주적 학교 운영이 우수 사항으로 나타났다. 반면 교무행정지원팀의 명확한 구성과 적극적 활동, 학교자체평가에 대한 보다 많은 구성원(교사, 학생, 학부모)의 참여 부분은 개선해야 할 사항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만족도 영역에서는 만족도가 90% 내외로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다만 만족도 조사 학부모 참여율이 최소 응답인원인 20%에 못 미쳐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

 

다섯째, 자율지표 영역에서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현장체험학습 운영과 학생건강체력 4~5등급 비율이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현장체험학습 장소가 2년 연속 같은 곳이 되지 않도록 6개년간의 장기 계획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정책적 도움이 필요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새로운 정책인 학교자체평가에 대한 교직원의 인식 개선을 위해 충실한 연수가 필요하고, 학교자체평가 온라인 사이트의 접속환경 개선이 필요하다. 학교교육목표를 학교 자율로 정하고 있는 것처럼 공통지표의 평가척도도 학교 구성원들의 협의를 통해 정하면 좀 더 합리적이고 자발적인 평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전글 1월 안전점검의 날 행사 홍보
다음글 2016. 초등돌봄교실 특별프로그램 강사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