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도서 선정 결과 연번 | 과목 | 출판사/ 저자 | 1 | 국어1-1, 1-2 | 미래엔/신○○ | 2 | 과학 | 미래엔/김○○ | 3 | 도덕 | 비상교육/김○○ | 4 | 수학 | ㈜천재교과서/김○○ | 5 | 영어 | ㈜천재교과서/소○○ | 6 | 기술·가정 | ㈜천재교과서/이○○ | 7 | 음악①,② | 미래엔/조성기 | 8 | 진로와 직업 | ㈜비상교육/손○○ | 9 | 체육 | 타임기획/유○○ | 10 | 한문 | 미래엔/송○○ | 11 | 사회/사회과부도 | ㈜비상교육/강○○ | 12 | 미술 | 미래엔/노○○ |
도서 선정 기준표 【국어】 평가 영역 | 평 가 항 목 | 항목별 점수 | 교육 과정 | 교과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 10 | 학습 분량이 단원별, 주제별로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10 | 학습 내용 선정 및 조직 | 학습 내용 선정의 적정성, 정확성, 중립성이 지켜졌는가? | 10 | 학습 내용 조직이 효과적이고 계열성이 고려되었는가? | 10 | 교수·학습 활동 |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및 그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10 | 학습 주제에 적합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 10 | 학습 평가 |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10 | 문제해결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하고 있는가? | 10 | 표현·표기 및 외형 체제 | 문장과 용어가 명료하고 어법에 맞는가? | 10 | 지면 구성이 안정적이고 종이의 질 및 제본이 양호한가? | 10 | 합 계 | 100 |
【과학】 평가 영역 | 평 가 항 목 | 항목별 점수 | 교육 과정 | 학습 분량의 적절성 | 10 | 학습 내용 선정 | 내용 수준의 적정성 | 10 | 학습동기 유발 | 10 | 학습 내용 조직 | 효과성 | 10 | 자기 주도적 학습내용 | 10 | 교수·학습 활동 |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 10 | 교수‧학습 활동의 유용성 | 10 | 학습 평가 | 다양한 평가 활동 | 10 | 종합적 사고력 평가 | 10 | 표현·표기 및 외형 체제 | 표현・표기의 정확성 및 가독성 | 10 | 합 계 | 100 |
【도덕】 평가 영역 | 평 가 항 목 | 항목별 점수 | 교육 과정 | 학습 분량이 단원별, 주제별로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10 | 학습 내용 선정 | 어려운 개념이나 용어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는가? | 10 | 개방적이고 균형적인 관점과 사고를 가질 수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가? | 10 | 학습 내용 조직 | 학습요소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10 | 교수·학습 활동 | 학습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 하는가? | 10 |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및 그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10 |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학습활동을 예시하고 있는가? | 10 | 교과서의 부속자료는 충분하고 유용한가? | 10 | 학습 평가 | 다양한 평가유형을 안내하고 있는가? | 10 | 표현·표기 및 외형 체제 | 문장과 용어가 명료하고 어법에 맞는가? | 10 | 합 계 | 100 |
【수학】 평가 영역 | 평 가 항 목 | 항목별 점수 | 교육 과정 | 교과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 10 | 학습 분량이 단원별, 주제별로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10 | 학습 내용 선정 |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는가? | 10 | 학습 내용 조직 | 학습 내용 조직이 효과적이고 계열성이 고려되었는가? | 10 | 교수·학습 활동 | 학습자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다양한 학습활동(토의, 토론, 실험, 실습 등)을 제시하고 있는가? | 10 | 학습 주제에 적합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 10 | 학습 평가 |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10 | 단순한 지식의 측정만이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하고 있는가? | 10 | 표현·표기 및 외형 체제 | 문장과 용어가 명료하고 어법에 맞는가? | 10 | 지면 구성이 안정적이고 종이의 질 및 제본이 양호한가? | 10 | 합 계 | 100 |
【영어】 평가 영역 | 평 가 항 목 | 항목별 점수 | 교육 과정 | 학습 분량이 단원별, 주제별로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10 | 학습 내용 선정 | 학습 내용 선정의 적정성, 정확성, 중립성이 지켜졌는가? | 10 |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 10 | 학습 내용 조직 | 학습 요소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10 | 목차의 배열 순서가 논리적으로 정렬되었는가? | 10 | 교수·학습 활동 |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및 그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10 | 교과서의 부속자료는 충분하고 유용한가? | 10 | 학습 평가 |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을 다양한 유형으로 안내하고 있는가? | 10 | 표현·표기 및 외형 체제 | 문장과 용어가 명료하고 어법에 맞는가? | 10 | 지면 구성이 안정적이고 종이의 질 및 제본이 양호한가? | 10 | 합 계 | 100 |
【기술·가정】 평가 영역 | 평 가 항 목 | 항목별 점수 | 교육과정 | 교육과정 부합성 | 10 | 학습 분량의 적절성 | 10 | 학습내용선정 | 내용 수준의 적정성 | 10 | 정확성 및 중립성 | 10 | 학습동기 유발 | 10 | 학습 내용 조직 | 단원, 학년간 연계 및 계열성 | 10 | 교수학습활동 | 다양한 교수, 학습 활동 | 10 | 교수, 학습 활동의 유용성 | 10 | 표현표기 및 외형체제 | 다양한 평가 활동 | 10 | 편집 디자인 및 내구성 | 10 | 합 계 | 100 |
【음악①②】 평가 영역 | 평 가 항 목 | 항목별 점수 | 학습 동기 유발 |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 20 | 효과성 | 시각 자료는 학습 내용과 조화를 이루고 있도록 배치하고 있는가? | 20 | 자기 주도적 학습 내용 | 학습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는가? | 20 | 다양한 교수・학습활동 | 학습자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다양한 학습활동을 제시하고 있는가? | 20 | 종합적 사고력 평가 | 단순한 지식의 측정만이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하고 있는가? | 20 | 합 계 | 100 |
【진로와 직업】 평가 영역 | 평 가 항 목 | 항목별 점수 | 학습분량 적절성 |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 10 | 내용 수준의 적정성 |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는가? | 10 | 내용의 정확성 | 개념 및 이론이 정확하고 검증된 자료에 근거하고 있는가? | 10 | 학습동기 유발 |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고 있는가? | 10 | 효과성 | 학습 요소(학습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10 | 교수ㆍ학습 활동의 유용성 | 학습 주제에 적절하며, 실현 가능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 10 | 다양한 평가활동 | 학습 단계에 맞고, 다양한 평가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10 | 종합적 사고력 평가 | 단순한 지식의 측정만이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하고 있는가? | 10 | 표현・표기의 정확성 및 가독성 | 문장이 명료하며 어법에 맞는가? | 10 | 편집 디자인 및 내구성 | 지면 구성(자료 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인가? | 10 | 합 계 | 100 |
【체육】 평가 영역 | 평 가 항 목 | 항목별 점수 | 교육 과정 |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 10 |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 10 | 학습 내용 선정 | 어려운 개념이나 용어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는가? | 10 | 개념 및 이론이 정확하고 검증된 자료에 근거하고 있는가? | 10 | 학습 내용 조직 | 학습 요소(학습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 자료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10 | 교수·학습 활동 | 개별 혹은 소그룹 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10 | 교과서의 부속자료(부록, 색인, 용어해설, 찾아보기 등)는 충분하고 유용한가? | 10 | 학습 평가 |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진단, 형성, 총괄 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 10 | 단순한 지식의 측정만이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하고 있는가? | 10 | 표현·표기 및 외형 체제 | 지면 구성(자료 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인가? | 10 | 합 계 | 100 |
【한문】 평가 영역 | 평 가 항 목 | 항목별 점수 | 교육 과정 | 교과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 10 | 학습 분량이 단원별, 주제별로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10 | 학습 내용 선정 | 학습 내용 선정의 적정성, 정확성, 중립성이 지켜졌는가? | 10 | 학습 내용 조직 | 학습 내용 조직이 효과적이고 계열성이 고려되었는가? | 10 | 교수·학습 활동 |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및 그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10 | 학습 주제에 적합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 10 | 학습 평가 |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10 | 문제해결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하고 있는가? | 10 | 표현·표기 및 외형 체제 | 문장과 용어가 명료하고 어법에 맞는가? | 10 | 지면 구성이 안정적이고 종이의 질 및 제본이 양호한가? | 10 | 합 계 | 100 |
【사회/사회과부도】 평가 영역 | 평 가 항 목 | 항목별 점수 | 교육과정 | 교과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 10 | 학습 분량이 단원별, 주제별로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10 | 학습내용선정 | 학습 내용 선정의 적정성, 정확성, 중립성이 지켜졌는가? | 10 | 학습내용조직 | 학습 내용 조직이 효과적이고 계열성이 고려되었는가? | 10 | 교수학습활동 |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및 그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10 | 학습 주제에 적합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 10 | 학습평가 |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10 | 지식의 측정만이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논리적 사고력,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하고 있는가? | 10 | 표현 표기 및 외형 체제 | 문장과 용어가 명료하고 전문 용어가 현재 규정에 일치하는가? | 10 | 지면 구성이 안정적이고 종이의 질 및 제본이 양호한가? | 10 | 합 계 | 100 |
【미술】 평가 영역 | 평 가 항 목 | 항목별 점수 | 교육 과정 | 교과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 10 | 학습 분량이 단원별, 주제별로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10 | 학습 내용 선정 | 학습 내용 선정의 적정성, 정확성, 중립성이 지켜졌는가? | 10 | 학습 내용 조직 | 학습 내용 조직이 효과적이고 계열성이 고려되었는가? | 10 | 교수·학습 활동 |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및 그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10 | 학습 주제에 적합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 10 | 학습 평가 | 학습 활동에 맞는 평가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10 | 창의적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시각적 문해력 등을 측정하고 있는가? | 10 | 표현·표기 및 외형 체제 | 문장과 용어가 명료하고 어법에 맞는가? | 10 | 지면 구성이 안정적이고 종이의 질 및 제본이 양호한가? | 10 | 합 계 | 100 |
* 학부모 의견 개진 방법 서현중학교 교육연구부 교과서 담당 교사에게 직접 방문 및 유선, 이메일을 통한 의견 개진 유선: 043-270-6544, 이메일: planet7t@naver. com *교과용 도서 선정 절차와 관련하여서는 붙임 파일을 참고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