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량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시장이란 무엇인가?
작성자 이규철 등록일 10.04.17 조회수 26
누구나 한번 쯤 시장에 가 본적이 있을 것입니다. 시장에서 가서 무엇을 보았나요?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물건을 사고파는 것을 보았을 것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직접 만나서 물건을 사고팔기 때문에 시장하면 특정한 장소를 떠올리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특정한 장소에 가지 않고도 물건을 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이나 전화 주문을 통해 필요한 물건을 살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시장을 통해 물건을 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장소에 상관없이 거래가 이루어지는 모든 곳이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문구점, 자동차판매점, 주유소, 문방구, 피자 가게,
레스토랑 등도 거래가 이루어지기 곳이기 때문에 시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영화관, 미용실, 병원의 경우는 어떨까요?
분명히 이곳에서는 슈퍼마켓처럼 물건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곳은 아닙니다. 하지만 사람들에게 도움이나 즐거움을 주는 활동 즉 서비스의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장은 크게 상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것들을 사고파는 생산요소시장과 생산물이 거래되는 생산물시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생산요소시장에서는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나 사람의 노동력 등이 거래됩니다.
생산물 시장에서는 생산요소를 이용하여 만든 생산물들이 거래됩니다. 생산물시장은 거래되는 물건의 종류에 따라 공산품 시장, 농산물 시장, 축산물 시장, 수산물 시장 등으로 다양하게 나눌 수 있습니다.

,출처 : 기획재정부 어린이 경제교실>

이전글 수요와 공급이란?
다음글 교환과 특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