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량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수요와 공급이란?
작성자 이규철 등록일 10.04.17 조회수 24
필요한 물건을 사기 위해서는 돈을 내야 하는 합니다.
이 때 내야 하는 돈의 양을 가격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상품들의 가격은 어떻게 정해질까요?
아마 물건을 만드는 생산자가 마음대로 가격을 정한다고 생각하는 친구들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가격수요공급에 의해 결정됩니다.
수요란 어떤 상품을 일정한 가격에 구입하고자 하는 것을 말하고, 공급이란 어떤 상품을 일정한 가격에 팔려고 하는 것을 말합니다. 수요와 공급은 늘어나거나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어떤 상품의 수요가 늘었다는 것은 그 상품을 사려는 사람들이 더 많아졌다는 뜻이고, 반대로 수요가 줄었다는 것은 그 상품을 사려는 사람들이 더 적어졌다는 뜻입니다.

또한 공급이 늘어났다는 것은 판매할 물건이 시장에 더 많이 나왔다는 뜻이고 반대로 공급이 줄어들었다는 것은 판매할 물건이 더 적어졌다는 뜻입니다.

배추를 사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되면 배추 가격이 오르고 그 반대의 경우에는 가격이 내리는 것처럼, 수요가 늘어나면 가격은 오르게 되고 수요가 줄어들면 가격은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흉년이 들어 배추 생산이 줄어들게 경우 가격이 오르고 그와는 반대로 풍년이 들어 생산이 늘어나게 되면 배추 가격이 떨어지게 되듯이, 공급이 늘면 가격은 내리고 공급이 줄어들면 가격은 오르게 됩니다.

이처럼, 상품들의 가격은 수요공급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출처 : 기획재정부 어린이 경제교실>

이전글 경쟁과 효율성에 대하여!
다음글 시장이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