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여름 방학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부여하고, 흥미 있는 실험활동을 통하여 과학적 소양을 함양한다. 또한 학생들에게 견학 및 관찰탐구의 기회를 제공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과학에 대한 관심과 진로를 모색하도록 한다.
방침
- 1) 과학캠프 참가자는 관내 중학생 중 희망하는 학생으로 하는데 과학 영재대상 학생과 중복되지 않도록 하여 과학 활동 참여 기회를 확대한다.
- 2) 과학캠프 현장 방문 지역은 지역 자원을 활용하여 견학 및 과학 현상을 탐구할 수 있는 지역으로 한다.
- 3) 탐구활동 내용을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학습한 내용 및 고등학교에서 학습할 내용과 연관이 되도록 한다.
- 4) 학습활동에 따라 사전에 안전 교육을 실시한다.
추진 계획
- 1) 대상 : 관내 중학생 중 희망 학생 20명 이내
-
2) 시기 및 운영시간
가) 시기 : 2019년 7월 ~ 8월 여름방학 기간 중 2일간
나) 시간 : 매일 6시간씩 12시간 운영( 간식 제공 ) -
3) 참가 학교 및 학생수
참가 학교 및 학생수 학 교 명 단 양 중 매 포 중 기타학교 계 학 생 수 10 5 5 20 -
4) 교육내용 편성
교육내용 편성표 일 정 학 습 내 용 1일차 흥미로운 과학실험, 과학관 천문대 체험 2일차 관내 지질학습장(Geo-Edu Park) 탐사 -
5) 추진 일정
가) 행사는 연속적으로 2일간 실시하며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중간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나) 추진일 일주일 이전에 추진 일자를 결정하여 행사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
6) 참가 방법
가) 단위학교별로 신청을 받아 학교에서 과학관으로 신청을 한다.
나) 소속 학교에서 단양중학교까지의 인솔은 소속 학교에서 책임을 지며, 활동 시 학생 인솔은 과학관 담당 교사가 직접 인솔한다.
다) 학생의 이동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보험에 가입한 차량을 이용하며, 안전에 항상 주의를 기한다.
라) 학생이 부득이한 사정으로 참가할 수 없을 경우는 해당 학생의 소속 학교에서 참가학생을 변경 추천한다.
평가 및 환류
- 1) 방학 중에 실시하는 관계로 학생들의 참여도를 제고시키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 2) 과학관 및 특별전시실을 견학할 시 전시된 전시물이나 내용에 관한 사전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학습효과를 높여야 한다.
기대 효과
- 1) 학생들이 진화된 시설을 갖추고 있는 과학관 및 박물관을 방문함으로써 보다 심도 있는 관찰 및 탐구를 할 수 있다.
- 2) 학생들이 새로운 장소에서 새로운 자료와 대상을 접함으로써 보다 진보적인 사고를 가지고 과학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