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교과서 위주의 수업에서 탈피하여, 체험학습 위주의 흥미 있는 탐구학습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며, 융합과학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고 학교 과학관 운영의 활성화를 도모한다.
방침
- 1) 학생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운영하되 초․중별 수준을 고려하여 운영한다.
- 2) 학교 사정을 고려하여 실시하되 한 1교 1회 이상 참여를 원칙으로 하며 사전에 유선 연락 후 실시하여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 3) 지도 내용은 천문 영역을 포함한 프로그램 및 천문 관측, 우주정보소년단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하되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한다.
- 4) 교과관련 실험보다 체험학습을 통한 사고력과 탐구력을 신장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 운영한다.
세부 계획
- 1) 대상 : 단얀군 관내 초등학생(4학년 이상), 중학생 및 과학 탐구반
-
2) 시기 및 운영시간
가) 시기 : 2019. 4. 1. ~ 2019. 12. 31.
나) 매주 목요일 09:00 ~ 12:30의 시간대에 학교에서 희망하는 시간에 운영하되, 기상조건에 따라 프로그램을 달리 운영한다.
다) 희망교의 신청에 따라 운영하며, 기상이나 학교의 형편에 의하여 야간에 천문관측 등을 할 수 있다. -
3) 참가 학교 및 학생수
가) 참가 학교 : 초등 11개교 및 중등 5개교 학생
나) 학생수 : 1회 35명 이내(실습 기구 및 장소의 제약) -
4) 교육내용 편성
교육내용 편성표 활동 제목 활동 내용 개인 준비물 소요 시간 대상 비고 자이로 스피너 만들기 도전! 4단 자이로 없음 2시간 초 홀로그램 스마트폰을 이용한 홀로그램 스마트폰 1시간 초․중 오토마타 오토마타의 원리
오토마타 제작 하기없음 3시간 초․중 인공지능 로봇팔 인공지능
로봇팔 만들기없음 2시간 초 해저지형 탐구 음향측심법의 원리
해저지형모형 탐사없음 2시간 중 CSI 과학수사대 혈흔, 지문감식
시각정보 분석없음 3시간 초․중 빛과 파동 적외선 리모컨 만들기/
자외선 칫솔 살균기 만들기없음 2시간 초․중 스캐니메이션 착시와 잔상 효과
스캐니메이션 만들기없음 2시간 초․중 액화질소 실험 물질의 상태변화,
샤를의 법칙없음 2시간 초․중 맑은 날 별자리 여행Ⅰ 계절별 별자리 찾는 법
야광 별자리판 만들기없음 3시간 초․중 별자리 여행Ⅱ 계절별 별자리 찾는 법
별자리 무드등 만들기없음 3시간 초․중 태양 흑점 관찰 천체 망원경 사용법
태양 흑점 관찰연필 1시간 초․중 맑은 날 망원경 만들기 망원경의 원리
케플러/갈릴레이 망원경 제작없음 2시간 초․중 전시실 관람 천체 전시실 관람
기상 전시실 관람없음 1시간 초․중 기타 인솔교사 자체 프로그램 인솔교사가 지정 초․중 -
5) 이용 방법
- 가) 참가 희망 일자 1주일 이전에 신청하며 중복될 경우 단양중과학관에서 일정을 조정한다.
- 나) 1회 참가 인원은 35명 이내로 하며, 참가 학년은 2개 학년 이하로 한다.
- 다) 본교에서는 ‘찾아가는 1일 과학 교실 참가신청서’를 제출할 때 분교의 학생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여 참가신청서를 제출한다.
- 라) 신청학교에서는 3~4시간 동안 실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과학관으로 제출하고, 과학관에서는 해당 학교에서 신청한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 6) 지도 강사 : 과학관 담당 교사 및 추천교사
평가 및 환류
- 1) 행사 후 평가지 및 설문지를 통하여 학생들의 이해 정도와 유익성을 판단하여 차기 행사시의 판단 자료로 활용한다.
- 2) 일선 학교에서 하지 않는 다양한 탐구활동을 함으로써 과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 3) 학교마다 1회 이상 씩 참여하도록 하고 있으나 학교 행사 등으로 참여가 어려운 경우가 있다.
기대 효과
- 1) 일선 학교에서 볼 수 없는 모형과 실험을 통해서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 2) 일선 교사들의 탐구 활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 3) 교과서 이외의 흥미 있는 탐구 자료를 많이 제시함으로써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