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과학수업을 탐구수업으로 전환하여 학생들에게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신장시키고 정보화 사회에 적응케 하기 위하여 최신 과학 정보를 제공하며, 멀티미디어실의 활용으로 외국어 및 전 교과의 시청각 종합 학습과 개별화 학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하고 학생의 수업 진행뿐만 아니라 과학담당교사 연수 및 본 과학관 특색사업(천문, 기상)을 원활히 추진토록 함은 물론, 교사의 연구 활동을 지원하는 과학교육 지원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방침
- 가. 과학 및 컴퓨터 수업이 과학관내에서 실습위주로 실시될 수 있도록 운영한다.
- 나. 4대사업 및 특색 사업과 실험연수 등 과학관련 행사가 원활히 시행될 수 있도록 운영한다.
- 다. 멀티미디어실의 활용으로 시청각 및 개별화 수업이 가능하도록 한다.
- 라. 천문·기상 학습장 활용이 극대화 될 수 있도록 운영한다.
- 마. 지역 주민을 위한 과학행사를 주관하여 운영한다.
- 바. 과학관 운영 조직을 재정비하여 운영에 내실을 기한다.
- 사. 과학관 기자재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기자재 및 소모품을 활용시에는 타 학교인 경우 1주일 이전에 사용신청서를 발송하며, 본교 교사 및 학생은 활용 일지에 기록한 후 사용하도록 한다.
월별 사업 추진 계획
-
월별 사업 추진 계획 월 행 사 명 주관기관 장 소 실시 예정일 비 고 3 과학영재교육원 운영 교육청 과학관 실험실 4월~12월 중3개교 20명 4 일일 과학교실 운영 〃 실험실
우주 탐구실4월~12월 초 11개교
중 7개교청풍과학사랑 과학축제
운영본 교 시청각, 전시실 4월 21일 과학 주간
(21~26)자연관찰 탐구대회 〃 야외(탐구장소) 6월 〃 5 항공과학 탐구대회 교육청 활공장 5월 초 11개교
중 7개교전자과학 탐구대회 〃 우주 탐구실 〃 〃 로켓과학 탐구대회 〃 화/생 실험실 〃 〃 기계과학 탐구대회 〃 물/지 실험실 〃 〃 6 컴퓨터 경진대회 〃 컴퓨터실 6월 초 11개교
중 7개교과학탐구 실험대회 〃 화/생. 물/지 6월 〃 7 과학교사 실험 연수 교육청 화/생. 물/지 7월 초11개교 교사 컴퓨터 영재교실
(초·중등)교육청 컴퓨터실 7월~8월
1월~2월초3개교 30명,
중3개교 30명과학동산 운영(지원) 과학관 지원 7월~8월 8 여름과학캠프 과학관 북부 과학관 8월 중7개교 30명 9 학생 컴퓨터 꿈나무 축제 교육청 멀티미디어실 9월 초 11개교
중 7개교10 학부모 과학 교실 과학관 화/생. 물/지 10월 읍지역 3개교
학부모 30명별 잔치 운영 과학관 우주 탐구실
전시실10월
운영 결과 분석
- 일찍이 첨성대를 세워서 천문을 관측했고,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오래 된 석각천문도인 천상열차분야지도를 만들었던 우리 민족이 이제는 천문의 후진국으로 전락하였다. 우주는 개발하는 자의 몫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아직은 미지의 세계라고 할 수 있다. 장차 우리 민족의 미래를 이끌어갈 후손들이 우주에 보다 더 깊은 관심을 가지고 지도해야 한다. 적극적인 홍보와 다양한 천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우주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운영한 결과 학생들이 우주에 대한 관심이 증대 되었으며, 교육과정의 천문 분야에 대한 이해도 상당히 증가하였다. 이제는 단양중학교의 과학관은 단지 단양중학교의 과학관이라기보다는 전국의 각지에서 견학 및 방문하는 전국의 과학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계속적인 프로그램의 개발과 연계적으로 운영 할 수 있도록 하여야겠다.
운영 과제
- 가. 지역 특성에 맞는 과학테마교육장 운영
- 나. 과학관 4대 중점사업 운영
- 다. 지역 과학교육행사 주관 운영
- 라. 지역 과학교육센터로서의 역할 수행
- 마.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한 체험학습의 장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