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흡연예방 글짓기 입상작-2학년
좋아요:0
작성자 김영희 등록일 11.12.14 조회수 237

<흡연예방 글짓기-최우수>

담배(침묵의 연기)

2-2 신채선

우리 아빠는 지금은 담배를 피우지 않습니다. 하지만 언니와 제가 태어나기 전에는 흡연을 하셨습니다. 엄마가 우리들을 임신하셨을 때 우리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 금연을 결심 하셨습니다. 아빠가 금연을 하셔서인지 냄새도 안나고 니코틴이라는 담배의 유해물질이 없어서 치아도 깨끗하십니다. 물론 건강도 좋으십니다. 가끔 주변에서흡연하시는 분을 보면 독한 담배 냄새에 숨을 쉬기조차 힘듭니다. 건강을 위해서라도 어른들은 물론이고 청소년 언니 오빠들도 담배를 피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저희 외증조 할아버지께서는 오랜 세월 흡연으로 인하여 폐암으로 돌아가셨습니다. 병상에서 힘들어 하시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만약에 담배를 피우지 않으셨다면 나쁜 병도 안 걸리고 건강하게 살고 계셨겠지요. 그때를 생각하면 마음이 아픕니다. 아빠도 많이 슬퍼 하셨습니다. 사랑하는 가족들과 행복하게 오래 같이 살려면 반드시 금연을 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우리 가족중에 작은 아빠는 금연에 실패 하셨습니다. 가끔 흡연 하시는 모습을 보면 담배를 빨리 끊으셨으면 하고 생각 합니다.

아빠가 말씀하셨습니다. 담배는 백해무익이라고요 즉 무엇 하나 좋을 게 없다는 말입니다. 자라나는 아이들을 위해서 어른들이 금연을 실천했으면 좋겠습니다. 담배연기 없는 깨끗한 세상이 오면 밝은 웃음꽃이 피어 날겁니다.

<흡연예방 글짓기-우수>

우리가 왜 담배를 피면 안되는가?

2-1 장원재

담배란 무엇인가? 중독성이 강하고 한번 피우면 끊기 어려운 초콜릿이나 술과 같다고 생각한다. 나는 아직 어려서 술이나 담배가 왜 중독이 되는지 모른다. 하지만 우리 친 할아버지가 많이 끊으려고 시도를 하였지만 65세인 지금도 끊지 못하고 피우는 것을 보면 어린 나도 안타깝기만 하다. 우리들은 어른이 되어서도 담배를 피우면 안된다는 것 쯤은 알고 있고 절대로 피우지 않겠다고 생각하고 있다. 왜냐하면 담배를 피우면 폐암이나 폐혈증에 걸릴 수 있고 내가 알고 있는 병 외에도 많은 질병에 걸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담배만 피우는 사람 옆에서 연기만 흡입해도 흡연과 같다고 한다.

담배는 무엇으로 만들어졌을까? 궁금증이 생겼다. 담배속에는 4천여가지의 화학물질이 들어 있다. 내가 알고 있는 화학물질로는 니코틴이나 일산화탄소가 다량 들어 있다. 어른들은 이러한 사실을 너무나 잘 알고 있는대도 끊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모르겠다. 어떤 책을 보니 어른들은 담배가 맛있다고 한다는데 사실인지 거짓인지 물어보고 싶어진다. 담배를 오랫동안 피우면 알츠하이머 병과 같이 치매가 올 수 있다는 것을 알까? 기억이 사라진다면 현재의 내가 얼마나 답답할까 하고 생각해 보았다. 요즘은 공공장소는 물론 어른들이 일하는 사무실안에도 금연이 확산되고 있다. 담배 한 갑도 많이 비싸다고 한다. 담배값을 아뼈서 우리 자녀들에게 책을 선물하면 어른들 건강도 좋고 아이들이 책을 봐서 좋고 일석이조, 금상첨화일 것이다. 우리 아빠처럼 나는 커도 담배를 피우지 않겠다. 피우는 사람이 주변에 있다면 까맣게 변한 폐를 보여주고 끊게 할 것이다.

 

 

<흡연예방 글짓기-우수>

흡연 예방

2-2 박준우

우리 나라는 흡연 인구가 많이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흡연하는 성인 남자가 줄어들고 성인 여자나 청소년의 흡연율이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청소년 흡연이 늘어나는 이유는 어른들의 흡연을 많이 접하고 호기심 때문일 것이다. 길거리에서 흔하게 보이는 쓰레기 중에는 담배 꽁초가 흔하게 보인다. 그만큼 흡연을 많이 하는 것 같다. 몸에도 해로운 담배를 사람들이 왜 많이 피우는지 잘 모르겠다. 담배를 피우면 몸도 아파지고 중독이 된다고 하는데 어른들은 시도 때도 없이 많이 피우신단. 그래서 많이 아프고 각종 질병과 암이 생긴다고 한다. 여르에 친구들이랑 밤에 축구를 하는데 한 구석에서 담배를 피우는 형과 누나들을 보았다. 어른도 아닌데 담배를 피우니 조금 무서웠다.

담배를 피우면 안되는 이유는 담뱃불로 인해서 산불이나 화재가 날때도 있다. 불씨가 남아있던 담배 때문에 우리나라의 예쁜 산들이 벌거숭이가 되어 보기 흉하게 변한 적도 있다. 원래 담배는 19세 미만은 살수 없게 법으로 정하였지만 학생들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고 예방을 하려면 지정된 흡연구역에서 흡연을 해야 하고 청소년들에게 담배 판매를 엄격히 다루어야 하고 어른들이 청ㅅ년드릐 흡연을 보았을 때는 어른들의 관심으로 예방을 할 수 있게 지도하거나 선도해야 할 것 같다. 그래야 흡연이 줄어들 것 같다. 담배에는 4천여가지의 안좋은 물질 중에 니코틴이란 대표적인 성분이 중독성을 일으킨다. 더욱 더 치명적인 건 흡연자로 인한 비흡연자의 중독성이다. 비흡연자는 흡연자의 간접 흡연으로도 암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흡연자는 내가 아닌 모든 사람들을 내가 사랑하는 가족이라고 생각하면 흡연도 예방되고 줄어들 것 같다. 나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 우리 아빠처럼 이 세상 모든 아빠들이 담배를 피우지 않았으면 좋겠다. 나도 우리 친구들도 아빠들처럼 담배를 피우지 않을 테니까. 우리 아빠들을 믿어요.

이전글 흡연예방 글짓기 입상작-6학년
다음글 흡연예방 글짓기 입상작-5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