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전원학교질문과답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RE:최첨단 e-러닝 환경 활용
작성자 유재길 등록일 10.10.20 조회수 192
 

         전원학교는 전교생 200명 이하의 농산어촌지역에 소재한 초 ․ 중학교를 대상으로 ‘떠나가는 학교에서 돌아오는 학교’로 변모하고자 하는 목적 하에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추진된 주요 교육 정책 사업입니다.

           전원학교와 관련하여 교육환경개선의 가장 중요한 점은 자연친화적 환경과 최첨단 e-러닝 미래형 교수학습환경 구축입니다.

        우리 학교에서는 전자칠판 4대(3-6학년), 타블렛 PC 64대, 무선랜망 전교실에 설치하여  전교생 모두에게 1인 1PC가 제공하였고, 3-6학년의 경우 매 수업 시간에 활용을 권장하며 교수학습지원센터에 자료를 탑재 및 다운로드를 통하여 이용할 또는 검색 등을 통하여 필요한 자료를 즉각적으로 이용토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분교 통합으로 3-6학년이 수업을 하였으며, 임상장학, 사이버가정학습 등을 통하여 활용도를 최대한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빛깔있는 아침활동과 연계하여 사이버가정학습에 활용토록하여 충북사이버가정학습 접속 이용률이 3월부터 7월까지 관내 초등학교 중 최상위에 있으며, 제2회 사이버 학부모 활용 우수사례 대회에서 도내 최우수를 수상하였습니다.

         만족도의 경우, 학생은 65%정도, 교사들은 80% 가까이 만족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초기에는 학생 및 교사들의 기대가 매우 컸으나, 컨텐츠의 부족, 접근성의 불편, 속도 문제, E-MOUSE의 오류 등 전원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시스템의 문제로 기대보다는 만족도가 높지 않은 실정입니다.

          하지만, 교수학습지원센터 시스템이 완전히 구축되면 활용도나 만족도가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전글 맞춤형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은 어떻게 운영하고 하고 있는지요?
다음글 교육비에 관한 질문이요
답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