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대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2-1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정보수행평가를 위한 게시판입니다.
토론 정보
주제 어나니머스는 정의로운가?
기간 18.04.23 ~ 18.04.30
내용 해커들은 자신의 실력을 자랑하고 더 많은 지지를 얻고자 ‘정의’라는 명분을 내세우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그러한 해커들을 정의와 윤리를 지키는 수호꾼으로 바라보며 홍길동이나 배트맨과 같은 영웅 캐릭터에 투영시키기도 합니다. 대표 해커집단인 어나니머스의 행적과 그 영향력을 살펴보고 자신의 의견을 찬반을 통해 표현해봅시다.
[반대] 착한척 하는 해킹집단
작성자 서승원 등록일 18.04.24 조회수 2

요즘 티비에서 종종 컴퓨터 보안에 관한 내용이 언급되곤 한다.

국가 기밀이나 정보 등을 방어 시스템을 허물어 빼가는 해킹 국가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해킹을 일삼는 해커들 그리고 그 해커들 중 유명한 어나니머스는 해킹에 관한 뉴스에서 빼놓지 않고 언급되는 해킹집단이다. 그들이 누구인지 몇 명이나 되는지 어디에 있는지 아무 것도 알 수 없다. 이와 같이 익명성의 뒤에서 그들은 여러 가지 범죄행위를 일삼아 왔다. 그러나 그들이 한 범죄행위 중 몇몇의 행위가 정의로운 모습의 범죄행위였다.

아동포르노만을 취급하던 야동 사이트를 공격하고 그 사이트 회원들의 신상 정보를 공개하는 등 자신들의 동료가 범죄조직에 피납되자 그 범죄조직의 신상정보 마약을 제조하는 공장 등을 빌미로 그들의 동료를 구하는 등 일반 시민에 눈에 정의롭다고 충분히 보일만 한 행동이였다.

하지만 그들의 행동이 마냥 정의롭다고 만은 볼 수 없다.

사회정의가 구현되기는 하였으나 그들의 행위는 엄연한 범죄행위인 해킹에 해당되었고 그들의 신상정보를 공개하거나 빌미로 잡는 행동조차 그들의 권리 더 나아가 국가의 국민으로서 보호받아야 할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것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그들이 공격하는 대상이 항상 범죄조직이 아니고 국가가 될 수도 있고 물론 국가가 된 적도 있기 때문에 그들의 대상이 정해진 것이 아님, 그들의 행위로 개인뿐 아니라 국가 단위에 피해가 생길 수도 있음, 그리고 무엇보다 그들의 행위는 엄연한 범죄행위인 해킹이라는 점 이 것들을 봤을 때에도 과연 그들이 정의롭다고 할 수 있는가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생각을 해 보아야 하며 생각 할 것도 없이 그들은 정의롭지 않다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다.

사회적 문제 사회의 위험으로 떠오르는 그들은 정의롭지 않다.

이전글 어나니머스는 정의로운가?
다음글 어나니머스, 선한 의지의 탈을 쓴 해킹 단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