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교육 기본방향
나. 중점교육 1
목적 |
자연과 함께하는 바깥놀이, 도구를 활용한 신체활동 등 유아의 발달에 적절한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해 근력 및 유연성, 순발력, 민첩성 등 기초체력을 증진하고 심신이 건강한 어린이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
|||||
아침을 여는 청원 튼튼체조 |
매일 9시 ~ 9시 20분, 1층 모임터에서 전체 어린이가 함께 모여 다양한 체조활동을 실시한다. (※신학기 적응기간 이후 시작) |
|||||
'오늘은 어디서 놀까?' 이곳저곳 바깥놀이 | • 실외 전래놀이 공간을 활용하여 신발 던지기, 사방치기, 달팽이 놀이 등 다양한 전래놀이를 실시한다. • 각리공원을 활용한 자연놀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운동장, 놀이터, 텃밭을 활용하여 연중 다양한 바깥활동을 실시한다. | |||||
연령별 신체활동 도구를 활용한 건강 증진 프로그램 | ||||||
연간 건강 증진 프로그램 운영 계획 | 월 | 3세 <통통 공으로 놀아요> | 4세 <빙글빙글 돌아가는 훌라후프> | 4세 <씽씽 줄넘기> | ||
3월 | • 공 던지고 굴려보기 | • 훌라후프 탐색하기 | • 줄 따라 걷기 | |||
4월 | • 공으로 하는 스트레칭 | • 훌라후프 기차놀이 | • 줄넘기로 모양 만들기 | |||
5월 | • 친구와 공 전달하기 | • 훌라후프 징검다리 | • 줄넘기로 글자 만들기 | |||
6월 | • 친구와 공 나르기 | • (게임) 징검다리 돌아오기 | • 가짜 줄넘기 | |||
7월 | • 신나는 축구 한 판! | • 훌라후프 돌려보기 | • 줄 돌리고 넘어보기 | |||
9월 | • 큰 공 굴리고 돌아오기 | • 훌라후프 굴리기 | • 신나는 줄넘기 | |||
10월 | • 즐거운 볼링놀이 | • 훌라후프 굴려 친구와 주고받기 | • 한 발로 줄넘기 | |||
11월 | • 공 던지고 받기 | • 훌라후프 터널 통과하기 | • 뒤로 줄넘기 | |||
12월 | • 3점 슛! 신나는 농구 | • 누가 누가 오래 돌리나 | • 꼬마야 꼬마야(긴 줄넘기) |
다. 중점교육 2
목적 | 유아 놀이중심 누리과정과 연계된 기초문해력을 향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기초적인 문해능력을 길러 적극적인 의사소통자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
|||
[이달의 추천 도서 게시] | 유치원 내 꿈꾸는 도서관에 월별 어린이 추천 도서를 게시하여 이달의 신간 및 새로운 책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 |||
[매일 매일 도서관 나들이] | 주1회 초등학교 도서관을 방문하여 도서 대여 및 독서활동, 도서관 행사 등에 참여하고, 유치원 꿈꾸는 도서관에 매일 방문하여 유아의 발달에 적절한 다양한 도서를 접할 수 있도록 하고 독서지원 기기를 활용해 유아의 책 읽기를 활성화한다. | |||
[청원 꿈나무들의 독서 골든벨] | 매 학기 말에 4, 5세를 대상으로 필독 도서 선정 또는 추천 도서를 활용하여 골든벨 행사를 개최한다. |
|||
월 | 4세 | 5세 | ||
3월 | 우리는 친구니까 | 지각대장 존 | ||
4월 | 봄 속으로 풍덩 | 심술쟁이 개구리 | ||
5월 | 모든 가족은 특별해요 | 아빠 쉬는 날 | ||
6월 | 모자섬에서 생긴 일 | 요셉의 작고 낡은 오버코트가? | ||
7월 | 콧구멍 동굴 | 바다 100층짜리집 | ||
9월 |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 | 손 큰 할머니의 만두 만들기 | ||
10월 | 가을이 좋아 | 고구마구마 | ||
11월 | 응가 말놀이 | 진정한 7살 | ||
12월 | 크리스마스 선물 | 감기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