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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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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원초등학교 교직원은 학생.학부모 모두가 친절한 교육행정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의 고객임을 인식하고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노력과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1.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모든 고객을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1. 우리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적극 수렴하며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의 편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 우리는 모든 업무를 투명하고 공개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1. 우리는 불친절하거나 부당한 업무 처리에 대하여는 시정함과 아울러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1.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보완.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여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실천 공통사항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가. 방문 민원
  ○ 전 교직원은 우리 학교를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게 용건을 물은 뒤 담당교직원에게 정중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수업을 제외하고는 하던 일을 즉시 멈추고 고객의 민원 업무를 우선적으로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처리하고 담당자가 있어야만 처리할 수 있는 경우에는 그 용건을 담당자에게 정확히

      전달하여 그 경과와 내용을 1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행정실과 교무실의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을 무료로 사용하시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가 끝났을 때는 “안녕히 가세요.” 또는 “좋은 하루 되세요” 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나. 전화 민원
  ○ 전화를 주시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교직원에게 연결할 경우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30초 이내에 연결하여 드리겠습니

      다.
  ○ 담당자 부재 시에는 그 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전화

      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 중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하기 위해 중요한 부분을 1회 이상 반복하여 확인하고,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라는 인사말과 함

      께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다. 우편 민원
  ○ 고객이 우편을 통하여 민원서류를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 과정을 민원인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 통보된 처리 민원 결과를 전화로 바로 확인하여 고객이 그 내용을 숙지하였는지 확인하겠으며, 그것을 받지 못했을 경우에는 다시 한번 연락

      드리겠습니다.


2.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가. 민원 1회 방문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동일 민원으로 학교를 2회 이 상 방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나.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다. Fax 민원과 재학증명서를 제외한 모든 민원서류를 특별한 사유(영문 제증명, 통신장애)가 없는 한 10분 안에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3. 시정 및 보상조치
 
가. 고객이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할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고
  ○ 담당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고 사과의 의미로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드리겠습니다.

 나. 전화 또는 직접 방문 시 공무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공무원에 대하여

  ○ 1회 지적 시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
  ○ 2회 지적 시 주의 조치하고
  ○ 3회 이상 누적 시 경고 또는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다. 고객으로부터 친절.우수 공무원으로 추천된 직원에 대하여는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소정의 문화상품권을 주는 등 인센티브를 주어 친절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4. 고객 만족도 조사 및 결과 공표
  가. 매년 12월 고객 만족도를 조사하여 그 결과를 다음해 1월까지  가정통신문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겠습니다.
  나.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조치 결과를  우리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5. 고객 만족도 조사 및 결과 공표
  가. 본교의 각종 행정 업무 처리 과정에서 불편.부당한 대우를 받거나 불친절한 사례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방문.전화.우편.

      팩스.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근무일 5일 이내에 회신하여 드리고 향후 업무 처리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나. 고객께서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행정 업무와 관련하여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견 접수】 

접수.처리부서

서비스명

담당자

연락처(내선번호)

교 무 실

전입학업무, 시험관련, 교육과정 운영 학생상담, 생활지도 등

교무부장

043)210-0503~6

보 건 실

성희롱, 학생건강관리

보건교사

043)210-0574

급 식 실

학교급식업무

영양교사

043)210-0560

행 정 실

제증명발급, 학교운영위원회, 학교예산, 학부모 부담금 등

행정직원

043)210-0580~4

주소 : 충북 청원군 오창읍 과학산업 3228(363-885)

홈페이지 : http://www.cwe.es.kr/ 팩스 : 043)216-0599

 

 


분야별 이행기준​

 

학교교육 분야

 


 -학년 초에 연간 교육활동을 쉽게 알 수 있도록 가정통신문이나 홈페이지 등의 방법으로 안내하겠습니다.
 -수업공개의 날 등을 활용하여 학부모와의 상담활동을 학기별 1회 이상 실시하여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1일 단위로 학습계획 및 가정에서 준비해야 할 학습 자료를 홈페이지 또는 가정통신문을 통해 사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학교 주요 행사는 가정통신문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세히 안내하고 주요내용은 문자 서비스(SMS)를 이용하여 발송하겠습니다.
 -학교홈페이지에 '학부모마당'을 설치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창의적 사고 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배양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교사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학생들의 자기 계발을 위한 학생자치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학습준비물 구입비로 학생 1인당 연중 30,000원을 지원하겠습니다.
 -매년 학교예산의 3%이상을 도서구입비로 책정하여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도서실을 방학중에도 개방하겠습니다.
 -훈화를 월 2회 이상 실시하여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 폭력 및 집단 따돌림·괴롭힘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

  다.
 -학생들의 고민해결, 인성지도를 위한 학생상담활동을 수시로 실시하겠습니다.


학교급식 분야

 

 -학교급식법에 제시된 영양기준량을 준수하고, 식단은 급식 실시 1일전까지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학교우유급식비 반환규정을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정당한 사유가 있을시 우유급식비 환불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교급식 모니터요원을 위촉하여 월1회이상 급식물품 검수 및 급식운영에 대한 모니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과학적.체계적 위생관리 기법인 HACCP시스템을 실시하고 조리실 입구에 위생관리 책임자 및 조리원 실명을 게시하여 학교급식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교급식 기본방향에 따라 급식소 방역 연간 6회, 급식관련 종사자에 대한 건강진단을 2회 실시하겠습니다.

 -급식 관련 종사자 및 납품업체 배송직원에 대한 위생교육을 월1회 실시하겠습니다.

 -식중독 발생 시 원인규명을 위하여 보존식을 144시간 보관하며, 식중독 비상대책반을 조직하여 문제발생 시 신속히 조치하겠습니다.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 2회 실시하고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교육행정 분야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연락처를 명시하여 업무의 책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알 권리를 보장하며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처리가 불가능한 민원에 대하여는 접수 후 7일 이내에 신청인이 납득할 수 있도록 관련 법령 등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상세하게 설명하여 드리

  겠습니다.
 -학교에 납부하는 제 경비 고지사항을 학부모가 알기 쉽게 학교 홈페이지와 가정통신문으로 안내하겠습니다.
 -학교 예∙결산 집행현황은 분기별로, 수익자 부담경비는 사업 종료 후 10일 내에 가정통신문이나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학교운동장 및 교내시설을 최대한 개방하여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급비품 및 시설물 보수 요청이 있을 시 즉시 점검하여 빠른 시일내로 보수 하겠습니다.
 -학생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