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 스트레스, 학교 부적응 등 어려움은 유무의 차이가 아닌 정도의 차이 □ 집단상담 프로그램 A. (자아상태와 인생태도를 활용한) 인간의 성격유형과 학교적응 프로그램 구분 | 프로그램명 | 집단의 목표 | 신청 대상 | A-1 | 자기 이해와 대인 관계의 회복 | 자아상태 및 인생태도 검사를 통해 자기 이해를 하고 개인별 대인 관계 선호의 차이와 대인 관계 형성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대인 관계(학부모, 교사, 또래)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친구. |
B. (MBTI와 MLST를 활용한) 올바른 학습전략 수립과 성취 프로그램 구분 | 프로그램 (각 20시간) | 집단의 목표 | 신청 대상 | B-1 | 동기 및 목표 향상 | MBTI와 MLST를 통해 자기 이해를 하고 동기와 목표를 수립 및 향상 | 고등학교에 입학은 했지만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거나 무엇도 하고 싶지 않은 사람. | B-2 | 시간관리 능력 향상 | MBTI와 MLST를 통해 자기 이해를 하고 시간관리 능력을 향상 |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지 못해 여유 시간을 허비하거나 항상 시간이 모자른 사람. 피곤해서 공부하는데 어려운 사람 등 | B-3 | 집중력 향상 | MBTI와 MLST를 통해 자기 이해를 하고 집중력을 향상 | 책상에는 오래 앉아 있지만, 독서실에는 꾸준히 다니지만 진도가 잘 나가지 않는 사람. | B-4 | 정보처리 능력 향상 | MBTI와 MLST를 통해 자기 이해를 하고 정보처리 능력을 향상 | 공부를 오랜 시간 했지만 막상 시험을 치면 기억이 나지 않는 사람. | B-5 | 시험준비 능력 향상 | MBTI와 MLST를 통해 자기 이해를 하고 시험준비 능력을 향상 | 공부는 했지만 내가 공부한 부분에서는 문제가 하나도 나오지 않아 의아한 사람. |
집단 상담은 5~10명 내외의 학생이 모여 진행됩니다. 위의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구조화된 형태로 진행되며 하루 2시간 총 10회에 걸쳐 20시간을 기본틀로 진행되며, 아래 표와 같이 학년별 희망하는 단계에서 진행 가능합니다. 단계의 구성 | 동기 및 목표 향상 | 시간관리 능력 향상 | 집중력 향상 | 정보처리 능력 향상 | 시험준비 능력 향상 | 1학년 | 101과정 | 102과정 | 103과정 | 104과정 | 105과정 | 2학년 | 201과정 | 202과정 | 203과정 | 204과정 | 205과정 | 3학년 | 301과정 | 302과정 | 303과정 | 304과정 | 305과정 |
□ 신청 방법 : 별관 3층 위클래스로 종이를 제출 또는 상담 교사에 문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