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석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3년 정신건강 뉴스레터 1호
작성자 김성민 등록일 23.03.03 조회수 36
첨부파일

자녀의 건강한 정서행동발달을 위해서

부모에게 반항하고 미래나 진로에 대해서도 전혀 고민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자녀에게 답답함을 느껴본 적이 있으신가요? 자녀들은 사춘기가 시작되면서 부모와 갈등이 심해지며 정신건강 문제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도 합니다. 정서와 행동 발달로 대변되는 정신건강은 학습 뿐 아니라 인격적으로도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에 토대가 됩니다. 이번 뉴스레터에는 이러한 발달과정에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과 매년 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정서발달의 시작은 가정에서부터입니다.

자녀는 부모님과 다른 독립적인 인격체입니다.

자녀의 자율성을 존중해 주시고 미래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믿음을 나눠주십시요.

자녀의 감정에 예민하게 잘 반응하고 공감해 주면 자녀는 자신의 기분을 더 잘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께서 말로 자녀의 마음을 읽어주고, 감정을 조절하는 모범을 보여주세요.

2. 10 ~ 20%의 소아 청소년들은 정서 및 행동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모님이 바라는 것만 생각하지 말고) 먼저 내 아이의 타고난 강점과 약점, 그리고 특성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잘 살펴보세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우울, 불안, 감정조절 등의 문제를 가진 자녀는 사춘기가 더 힘겨울 수 있지만, 시의적절한 도움을 받으면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합니다.

3. 자녀들의 마음 건강을 챙기기 위해 학교에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전글 2023. 1차 집단상담 안내
다음글 2023년 3월 급식비 납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