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발명영재교육대상자 선발
가. 발명영재교육대상자 선정 전형공고
나. 1차 서류 전형 : GED를 통한 응시원서 및 담임 추천서 접수
다. 2차 학문적성검사, 필답고사 및 심층면접
(1) GED를 통한 점수(30점) 담임 추천서 접수(10점)
(2) 학문적성검사 : 한국교육개발원 개발(100점 만점)
(3) 필답고사 : 영재교육지도교사 자체 출제(과학 및 창의성 관련 문항, 50점 만점)
(4) 심층면접 : 영재교육 지도교사가 출제하며 발명에 대한 이해, 발명영재수업에 임하는 자세, 창의적인 사고 능력 등의 수업능력 및 인성을 서술하게 하여 평가한다.(50점 만점)
라. 3차 영재교육대상자 선정심사위원회 심의 및 서약서 제출
마. 최종합격자 발표
2. 발명영재교육 운영
가. 운영장소 : 청주중학교 발명교실
나. 운영기간 : 2013. 04. ~ 2013. 12.
다. 교육대상자 및 강사 현황
(1) 관내 초등학교 6학년이상, 중학교 1~3학년 학생 중 20명
(2) 학생구성현황
구분 | 초등학교 | 중학교 | 총계 | |||||
5학년 | 6학년 | 소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소계 | ||
인원(명) | 0 | 10 | 10 | 5 | 3 | 2 | 10 | 20 |
(3) 지도강사 현황
구분 | 초 | 중 | 계 | 비고 |
남 | 7 | 10 | 17 | |
여 | 3 | ․ | 3 | |
계 | 10 | 10 | 20 |
(4) 강사별 지도 내용
순 | 소 속 | 직위 | 성명 | 성별 | 담당 영역 | 비고 |
1 | 원평초 | 교사 | 정정숙 | 여 | STEAM | |
2 | 교동초 | 교사 | 성지우 | 여 | 생활중심 발명 | |
3 | 청주중 | 교사 | 신인철 | 남 | 특허출원 | |
4 | 청주동중 | 교사 | 한성학 | 남 | 발명품 고안 | |
5 | 청주중 | 교사 | 하태복 | 남 | 디자인 | |
6 | 청주중 | 교사 | 박태무 | 남 | 발명아이디어 및 대회 | |
7 | 발명진흥회 | 전문강사 | 김용규 | 남 | 다양한 발명기법 |
라. 교육과정운영계획
(1) 연간수업시수
구분 | 발명영재수업 | 특별활동 | 계 |
시수 | 100시간 이상 | 2회 이상 | 100시간 이상 |
(2) 수업일과진행
○ 토요일 : 1,3주에 실시
○ 방학 중 : 학교별 일정을 고려하여 선정
1차시 | 2차시 | 3차시 | 4차시 |
09:00~09:50 | 10:00~10:50 | 11:00~11:50 | 12:00~12:50 |
마. 교과 세부운영내용
(1) 1학기(71시간)
수업일자 | 시수 | 지도내용 | 지도교사 | ||
월 | 일 | 책임교사(정) | 책임교사(부) | ||
4 | 6 | 1 | 리더쉽 교육 | 박태무 | 김용규 |
3 | 발명의 10가지 기법 | 김용규 | 박태무 | ||
10 | 2 | 개강식 및 특강 | |||
13 | 4 | 발명의 10가지 기법 | 김용규 | 성지우 | |
6 | 1 | 5 | 발명과 사고기법 및 공작 | 김용규 | 한성학 |
8 | 4 | 발명품 경진대회 아이디어 창출1 | 한성학 | 김용규 | |
13 | 4 | 발명품 경진대회 작품 제작1 | 한성학 | 김용규 | |
7 | 23(전) | 4 | 특허검색 및 특허 출원 | 신인철 | 박태무 |
23(후) | 5 | 특허검색 및 특허 출원 | 신인철 | 박태무 | |
24(전) | 4 | 다용도 건강 신발 디자인 | 하태복 | 성지우 | |
24(후) | 4 | 분리용 자동차 디자인 | 하태복 | 성지우 | |
25(전) | 4 | 생활속의 용품 디자인(자유주제) | 하태복 | 성지우 | |
25(후) | 4 | 체험중심 발명 아이디어1 | 성지우 | 하태복 | |
26(전) | 5 | 체험중심 발명 아이디어2 | 성지우 | 하태복 | |
26(후) | 4 | 항공탐구1 | 박태무 | 하태복 | |
27 | 5 | 발명품 견학 및 설명 | 박태무 | 성지우 | |
31~8.2 | 12 | 영재캠프 | 박태무 | ||
1학기 | 74 |
(2) 2학기(34시간)
수업일자 | 시수 | 지도내용 | 지도교사 | ||
월 | 일 | 책임교사(정) | 책임교사(부) | ||
9 | 7 | 4 | 발명품 경진대회 아이디어 창출2 | 한성학 | 정정숙 |
14 | 4 | 발명품 경진대회 작품 제작2 | 한성학 | 정정숙 | |
10 | 5 | 5 | F1 in school을 활용한 발명공학 | 정정숙 | 한성학 |
12 | 4 | STEAM원리를 적용한 발명품 제작하기1 | 정정숙 | 신인철 | |
11 | 2 | 4 | STEAM원리를 적용한 발명품 제작하기2 | 정정숙 | 신인철 |
9 | 5 | 항공탐구2 | 박태무 | 정정숙 | |
12 | 2 | 5 | 발명품 견학 및 설명 | 박태무 | |
2학기 | 31 | ||||
총 시간 | 105 |
바. 특별활동 운영 계획
(1) 하계영재캠프
(가) 일시 : 2013년 7월31~8월2일
(나) 방침 : 발명영재교육원 지도교사가 인솔 지도한다.
(2) 발명대회 전시물 관람활동
(가) 일시 : 2013년 7월27일, 12월2일
(나) 방침
○ 식비는 수익자 부담, 교통비는 발명교실 운영비로 한다.
○ 발명영재교육원 지도교사가 인솔 지도한다.
사. 평가계획
(1) 기본방향
(가) 발명영재를 대상으로 창의성 및 사고력 증진에 대한 목표 달성 평가를 실시한다.
(나) 평가는 출석 및 태도와 연간교육과정을 통해서 이수한 내용을 바탕으로 평가한다.
(다) 평가 후 우수자에게 시상하여 영재교육활동을 독려한다.
(2) 평가방법
(가) 지도교사별 지도영역의 특성을 살린 평가 방법으로 수시 평가하여 1 회 반영한다.
(나) 평가의 준거는 출석, 참여도, 창의성, 협동성, 과제집착력 등으로 한다.
(다) 영역별 반영 비율
영 역 | 배점 | 비고 |
출 석 | 20 | |
참 여 도 | 20 | |
창 의 성 | 20 | |
협 동 성 | 20 | |
과제집착력 | 20 | |
계 | 100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