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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교육

개요
  • 발명교실이란 발명진흥법 제7조에 근거하여 각 시`군`구 지역교육청 단위로 설치된 지역 발명창작활동의 중심센터로서 각 지역의 학생이나 일반인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직접 구현해 볼 수 있도록 각종 공구 및 기자재를 갖추고 전담교원이 배치되어 운영되는 발명실습의 장이다. 발명교실은 각급 학교 학생 발명반 활동의 중심센터이자 학부모들의 발명인식 제고를 위한 ‘어머니 발명교실’ 운영 및 관내 학교 발명반 지도교사는 물론 일반 교사들에게 발명반 운영 및 발명교육에 대한 저변확대를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목적
  • 가. 발명공작 실습을 통하여 일반인 및 학생들에게 발명에 대한 호기심 자극
  • 나. 스스로 발명활동에 참여토록 하여 발명의 생활화 유도 및 발명대중화 기여
  • 다. 발명에 대한 사고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체계적 교육실시

발명교육의 목표

  • 발명교육의 목표는 위에서 밝힌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기대하는 인간상과 다가오는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상을 중심으로 탄생되고 설정되어야 한다. 인간과 자연현상의 이치와 원리를 밝히는데 호기심과 열정을 갖고 자연과 인간에 대한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지식과 새로움에 대한 흥미와 개혁정신을 길러 개인과 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고부가가치를 끊임없이 창출할 수 있는 인간을 기르는데 목표를 둔다. 발명교육은 자주적·도덕적 인격의 형성과 아울러 창조적 사고력과 고차적인 발명기능의 육성으로 미래사회의 행복을 보장하고 국가사회에 공헌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구체적 목표를 갖는다.
  • (1) 인간과 자연에 대한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게 한다.
    발명은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기초과학의 이해는 발명의 기초가 되고, 여기에 과학적 사고력이 동원될 때 발명은 성취가 된다.
  • (2) 진보와 발전에 대한 호기심과 욕구를 키우고 창조의욕을 고취한다.
    발명의 가치를 이해하고 발명의 결과에 대한 즐거움을 포용하게 함으로써 창조의욕을 북돋우고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공유하는 협력적 태도를 기른다.
  • (3) 잠재된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탐구능력과 추리능력을 길러 자기 생활과 사회를 새롭게 개선하고 반전시킬 수 있는 창조적인 능력과 필요한 정보를 수집 정리 활용함으로써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
  • (4) 생활과 학습을 통하여 착상하고 조작 · 조형하는 기능을 기른다.
    발명은 발상에서 시작하여 창조적인 조작과 조형의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고차적인 창의력과 사고력도 조작과 조형활동의 과정을 거쳐서 성취된다. 그러므로 착상의 기법·조작·조형의 기능 육성은 발명교육의 중요한 목표가 된다.

발명교육의 내용

  • 발명교육의 내용은 위에서 살펴본 [발명교육의 목표]를 구현할 수 있는 내용이 되어야 한다.
  • 1) 자연과 인간에 대한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내용
  • 2) 진보된 발전에 대한 호기심과 의욕을 고취하고 창조적으로 사고하고 탐구하는 암묵지가 높은 신지식인을 기르는 내용
  • 3) 발명과 창조의 바탕이 되는 확산적 사고력과 수평적 사고력을 기르고 정보를 수집하고 정치 분석 활동하는 힘을 기르는 내용
  • 4) 조작과 조형 및 분할과 통합하는 기능과 인터넷 기능을 선정하는 내용
  • 가. 창조적 사고력과 정보처리 능력 신장
    사고력에는 논리적 사고력과 창조적 사고력이 있다. 논리적 사고력은 수직적 또는 수렴적 사고력이라고 하는데 우리가 흔히 말하는 비판력, 판단력, 분석력은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다. 한편, 창조적 사고력은 수평적 또는 확산적 사고력이라고도 한다. 창조적 사고력은 상상력이며, 직관적 또는 순발적 사고다. 발명교육에서는 창조적 사고를 신장시키는 것이 중심과제가 된다. 창조적 사고력을 기르려면 생각하는 연습과 훈련을 많이 해야 한다. 빨리 생각하는 연습과 폭넓게 생각하는 연습, 새로운 생각을 많이 하는 연습과 깊게 생각하는 훈련을 많이 해야 한다. 사람은 누구나 왼쪽 뇌와 오른쪽 뇌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창조력은 모든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태어나는 보편적인 능력이다. 그리고 대개 천부적으로 타고난 능력은 가만히 두어도 저절로 자라난다. 산과 들에서 풀이나 나무들이 아무도 돌보지 않지만 잘 자라는 것과 마찬가지다.
  • 창조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육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 수평적 사고력 훈련
    나) 확산적 사고력 신장할 수 있는 활동
    다) 오른쪽 뇌의 기능을 발달시키는 훈련
    라) 입체적 사고력 훈련
    정보처리능력을 길러야 하는데 인터넷활용 능력이 이를 대표하므로 컴퓨터 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
  • 나. 제작 조형기능 육성
    특허법에서는 발명을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창작으로서 고도한 것이어야 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즉, 발명은 자연법칙을 이용하여야 하고 기술적 사상으로서의 창작성이 있어야 하며 고도한 기술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발명은 궁극에 가서는 기능에 의하여 완성이 된다. 그러므로 발명교육에서는 발명품을 제작하고 조정하는 기능을 길러 주어야 한다. 그래서 발명교육은 과학교육 뿐 아니라 공작, 기술교육과 깊은 관찰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