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중학교 교육행정서비스 헌장
청주중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l.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학부모 및 민원인으로부터 상시 의견을 수렴하고 불편한 점에 대하여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 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 교육서비스 이행 표준 총괄
1. 학부모님(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가.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학부모 및 민원인께서 담당자를 10분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행정실 입구에는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 된 직원 안내판을, 교무실 및 행정실내에는 담당자 명패를 설치하여 방문하시는 학부모 및 민원인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를 방문하는 모든 학부모 및 민원인을 맞이할 때는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학교를 방문하신 모든 학부모 및 민원인께는 수업 중일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른 업무 중에라도 우선하여 학부모 및 민원인의 업무를 처리하겠으며, 부득이한 경우에는 정중히 양해를 구한 뒤 최대한 빨리 학부모 및 민원인의 업무를 처리해드리겠습니다.
▪ 업무담당자가 잠시 자리를 떠났을 경우에는 30분 이내에 담당자를 찾아 드리고, 장시간 외출. 출장. 휴가 등일 때에는 사전에 업무 담당자를 지정, 인계.인수에 철저를 기하여 민원 업무 처리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학부모 및 민원인이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행정실 및 교무실에 복사기, 전화기, 팩스, 컴퓨터 등 필요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학부모 및 민원인은 도착 10분전에 미리 연락을 주시면, 교직원 이 현관 입구에 대기하여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으며, 필요하신 신청 절차 및 민원을 대행해 드리겠습니다.
▪ 학부모 및 민원인이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편안한 마음으로 여유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사무실내 민원 편의 시설을 제공하겠습니다.
나. 전화를 하시는 경우
▪ 전화 벨소리가 3번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안녕하세요”와 부서명, 성명을 밝히고. 친절히 상담에 응하여 학부모 및 민원인이 만족할 수 있는 신뢰와 믿음을 주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 연결시에는 학부모 및 민원인과의 통화내용을 간략히 전달하여 학부모 및 민원인께서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곧 연결하여 연결해드리겠습니다.
▪ 답변이 가능한 내용은 해당 부서로 돌리지 않고 직접 처리하겠으며, 잘못 걸려온 전화라도 정중히 응답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학부모 및 민원인의 성명 및 용건, 연락처를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에 연락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 우편 · 팩스 · 인터넷 등으로 이용하시는 경우
▪ 학부모 및 민원인이 우편. 팩스. 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편. 팩스. 인터넷 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처리기간이 1일 이상 지체될 경우에는 담당부서, 담당자의 인적사항, 처리절차 등을 알려드려 궁금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2. 민원을 처리하는 우리의 자세
▪ 학부모 및 민원인이 각종 제증명 발급을 요청하시면 즉시 민원서류를 발급해 드리겠습니다. (신분증 지참 및 대리인방문일 경우 위임장 및 주민등록증등 신분증명서)
3. 학부모 및 민원인에 대한 서비스 제공
▪ 각종 민원 서류에서 구비 서류가 미비된 것은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을 하여 오해가 없도록 하겠으며, 우리 학교에서 처리 가능한 것은 자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각종 법령 및 행정 정보 제공을 위하여 교육법전, 충청북도교육자치법규집 등을 열람하실 수 있도록 하겠으며, 필요시 사본 교부 등 열람을 적극적으로 도와 드리겠습니다.
4. 학부모 및 민원인 참여와 의견 제시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스,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학부모 및 민원인 참여 및 의견제시
- 주소 : 우편번호(28541) 충북 청주시 상당구 사직대로 361번길 125
- 학교대표번호 : 710-7800
1학년 교무실 : 710-7830
2학년 교무실 : 710-7832
3학년 교무실 : 710-7840
FAX : 250-6646
◉ 분야별 교육서비스 이행 표준
가. 교무실
▪ 학교교육계획을 연1회 발간하여 학교교육활동을 안내하고 홍보하는 자료로 활용, 학부모 및 민원인과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학교교육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학교 월간 교육행사 및 주간 교육 행사 계획을 홈페이지나 가정통신문을 통해 사전에 자세히 안내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학부모 및 민원인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수정ㆍ보완하여 학부모 및 민원인,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도모하겠습니다.
▪ 학교체육을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체육활동과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학생 신체검사 및 건강검사를 연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이상자는 별도로 분기별 1회 이상 또는 필요한 경우 상담과 치료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학력제고를 위해 방과후 교육활동 및 과제학습을 실시하여 사교육비 절감, 부진아 학생 제로화에 노력하겠습니다.
▪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생활 안전망을 구축하고, 학교폭력 및 집단 따돌림·괴롭힘 예방을 위하여 학생생활지도를 강화하겠습니다.
나. 행정실
▪ 매년 학교회계의 예ㆍ결산을 학교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하여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청렴계약제를 시행하여,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각종 공납금 납부시 스쿨뱅킹제도를 적극 이용하도록 하여 학생, 학부모의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교육복지를 위한 학비 감면 및 지원 대상자 선정시 공정하고 명확한 기준을 설정하고 one-stop 서비스를 통해 행정서류를 간소화하여 균등한 교육복지 수혜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 급식소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된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며, 학교급식이 학생과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임을 충분히 홍보하겠습니다.
▪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고, 축산물 유전자 검사등을 통하여 양질의 급식을 제공하겠습니다.
▪ 조리종사자 및 식재료 납품업체 직원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위생교육을 강화하여 식중독 등 위생사고 방지를 위한 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자체 평가와 의견수렴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하여 자체 평가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고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우리는 학부모 및 민원인의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ㆍ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학부모 및 민원인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청주중학교 교직원은 학교 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학부모 및 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부모 및 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학부모 및 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교육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해 주시고, 공익 우선의 교육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교 서비스헌장제』와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 (☎710-7800)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