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국어 학습지2-(1) |
|||||
---|---|---|---|---|---|
작성자 | 박병옥 | 등록일 | 09.04.15 | 조회수 | 349 |
2. 읽기와 쓰기 *학습 목표 1.글을 읽고 글쓴이의 생각과 내 생각을 비교할 수 있다. 2.글을 읽고 자기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다. <단원의 길잡이> *쓰기와 읽기의 관계 ⇒글을 통해 의미를 주고받는 과정 *글 읽기의 방법 ①글쓴이와 적극적으로 대화하며 읽음 ②배경 지식을 활용 ③자기의 생각을 글로 표현 (1)마음으로 쓰는 편지 *학습 목표 1.편지를 읽고 글쓴이의 생각과 내 생각을 비교할 수 있다. 2.편지를 읽고 자기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다. 3.편지를 쓴 까닭을 파악할 수 있다. 4.글쓴이의 심정을 파악할 수 있다. 5.말하고자 하는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읽기 전에> ●다음과 같은 경험이 있으면 말해 보자. *다른 사람에게 나의 고민을 털어놓은 경험 *다른 친구의 고민을 들어 준 경험 ●나의 고민을 담아 편지를 쓴다고 가정하고, 다음 물음에 답해 보자. *내가 안고 있는 고민은 무엇인가? *그 고민을 편지로 써서 누구에게 보내겠는가? *편지를 받는 사람이 어떤 마음으로 내 편지를 읽어 주기를 바라는가? <글의 개관> *글의 종류: *글의 성격: *중심 소재: *편지를 쓴 까닭: *글쓴이의 심정: *글쓴이의 성격: *말하고자 하는 의도: *주제: 먼저 답을 적어보고,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글의 개관> *글의 종류:편지(상담 편지) *글의 성격:친교적, 개성적, *중심 소재:자신의 고민 *편지를 쓴 까닭:자신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글쓴이의 심정:자신의 고민을 해결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 *글쓴이의 성격:내성적, 소극적 *말하고자 하는 의도:자신의 고민을 해결해 줄 도움을 얻기 위해 *주제:자신의 고민을 해결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의 편지 |
이전글 | 1. 가족의 식사관리 요약 정리 |
---|---|
다음글 | 1학년 국어 형성평가1-(1)(2)(3)(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