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성남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식생활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사진으로 보는 우리학교 식단및식재료(7/15-7/16)
작성자 김정숙 등록일 15.07.19 조회수 183
첨부파일

[7/15(수) 오늘의 식단]

잡채밥(친환경쌀)&짜장소스,  (전통)순두부/연두부찌개(오늘의 국 염도 0.5),  (국산)오징어볶음,  (직접담은)알타리김치,  요구르트,  우유(유제품)

순수식품비 1,860원으로 만든 급식입니다.(우유값 290원 별도)

우리학교는 매일 흰죽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몸이 아프거나 소화가 안되는 학생들은 이용하세요)

사진을 클릭하면 확대하여 볼 수 있습니다.

 

오늘(7/15) 입고된 식재료 한번 보세요.

(오늘 사용한 친환경 식재료는→쌀,찹쌀,돼지고기,팽이버섯,느타리버섯,표고버섯,무)

 

 

<오늘의 식품이야기>

 

두뇌개발 식품 [오징어]

 

오징어에 들어있는 타우린과 고단백질은 뇌 세포 형성에 기본이 되는 것은 물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우수한 뇌 세포를 만들어 두뇌 세포발달을 돕는다.

이것에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 함량은 쇠고기의 16배 우유의 47배나 된다고 한다.

타우린 하면 피로 회복용 드링크에 많이 첨가된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피로회복 효과가 있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혈압을 정상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마른 오징어나 문어의 표면에 있는 흰 가루가 바로 타우린 성분이다.

======================================================================================================================

[7/16(목) 오늘의 식단] -- 저염식단의 날

완두콩밥(친환경쌀),  친환경콩나물냉국(오늘의 국 염도 0.4),  친환경돈육메추리알장조림,  (국산)고사리들깨볶음,  섞박지,  친환경멜론, 강화우유

순수식품비 1,860원으로 만든 급식입니다.(우유값 290원 별도)

우리학교는 매일 흰죽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몸이 아프거나 소화가 안되는 학생들은 이용하세요)

사진을 클릭하면 확대하여 볼 수 있습니다.

 

오늘(7/16) 입고된 식재료 한번 보세요.

(오늘 사용한 친환경 식재료는→쌀,찹쌀,돼지고기,무,매실원액,콩나물,멜론)

 

<오늘의 식품이야기>

 

[섬유질이 풍부한 콩들의 왕, 완두]

 

완두가 우리나라에서 재배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지 않다. 식품으로 이용하는 방법도 다양하지 않아 봄철 풋콩이 나올 때쯤 밥에 조금씩 넣어 먹는 정도에 불과하다. 하지만 완두는 고대 이집트 투탕카멘왕의 왕릉을 발굴했을 때 그 부장품에서 발견됐을 만큼 역사가 깊은 곡물이다. 중국에는 5세기에 전해졌는데, 완두의 덩굴 끝에 달리는 어린 싹인 두묘는 중국 요리 중에서 고급 채소로 꼽힌다. 완두는 덜 익은 꼬투리를 먹는 품종과 풋콩을 먹는 품종, 그리고 완숙용 세 가지가 있고 재배시기도 광범위하여 거의 1년 내내 먹을 수 있다. 보통은 10월 중순에 파종하여 이듬해 4~6월에 수확하며, 우리가 식탁에서 흔히 보는 완두는 이 무렵에 수확한 것이다. 하지만 5~6월에 씨를 뿌려 늦여름부터 초가을에 거두는 억제재배법에 의한 완두도 있어 여름 무더위에 지쳐버린 입맛을 되살리는 데 이용하면 아주 좋다. 특히 완두에는 비타민 B1, B2가 풍부하고 비타민 B6, E도 들어 있어 쌀밥을 주식으로 하는 한국인들에겐 탄수화물 대사를 순조롭게 도와주는 영양식품으로 적극 권할 만하다.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각기병(다리가 붓고 맥박이 빨라지는 질환)에 걸린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딱히 각기병이 아니어도 식욕부진이나 변비, 피로감, 부종 등으로 고생하기 쉽기 때문에 평소 완두콩 밥을 즐겨 먹으면 저렴한 가격으로 양질의 영양분을 고루 섭취할 수 있어 효과 만점이다.

이전글 사진으로 보는 우리학교 식단및식재료(7/17-7/20)
다음글 사진으로 보는 우리학교 식단및식재료(7/13-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