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토론 정보
주제 2010학년도 2학기 사이버 독서토론대회
기간 10.09.10 ~ 10.10.08
내용 ◈ 3학년

▶ 책 제목 : 나쁜 어린이 표 / 황선미
▶ 토론주제 :
이 책의 주인공 ‘건우’는 선생님께 ‘나쁜 어린이 표’를 자주 받게 되면서 너무 억울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똑같은 방법으로 선생님께도 ‘나쁜 선생님 표’를 만들게 되지요. 여러분들이 ‘건우’의 입장이라면 어떻게 선생님께 억울함을 표현했을지 이야기해 보세요.

◈ 4학년

▶ 책 제목 : 양파의 왕따일기 / 문선이
▶ 토론주제 :
요즘 학교에서 ‘왕따’가 큰 문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책은 그 예를 잘 보여주고 있는 동화인데요. 왕따를 시키는 친구도 당하는 친구도 모두 행복할 수 없다는 것을 우리 친구들이 깨달았으면 합니다. 그렇다면 왕따 없는 학교(사회)가 되기 위해 우리 친구들이 노력할 점이 무엇인지 이야기해 봅시다.

◈ 5학년

▶ 책 제목 : 깡통소년 / 크리스티네 뇌스틀링거
▶ 토론주제 :
‘깡통 소년’은 괴팍하고 정리정돈도 잘 못 하고 제멋대로 사는 바톨로티 부인과 모범적이고 정직하고 올바른 깡통소년 콘라드가 서로 사랑하는 가족이 되기까지 벌어지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만일 콘라드처럼 공장에서 아이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면 우리 사회는 어떻게 될까요? 자신의 생각을 장점, 단점의 이유를 들어 이야기해 보세요.

◈ 6학년

▶ 책 제목 : 검사님, 법이 뭐예요? / 김근식
▶ 토론주제 :

이 책은 어린이 여러분들을 위한 법 이야기예요. 어린이들이 알아 두어야 할 법 지식을 어린이 눈 높이에 맞추어 검사님이 쓰신 책이지요. 우리 친구들에게 꼭 필요한 법 하나를 만들 수 있는 특권이 주어진다면 어떤 법을 만들고 싶은지, 이유는 무엇인지 자세히 이야기해 봅시다.

깡통 소년을 읽고..... (5-2 김보연)
작성자 김보연 등록일 10.10.05 조회수 17

나는 깡통 소년을 읽고 정말 재미있기도 하고 감동적이기도 하다. 어느 날 바톨로티 부인에게 깡통이 왔다.  그 깡통 안에는 소년이 있었다.  그 바톨로티 부인은 아이를 한번도 키워 보지 않았다. 열심히 정을 담아서 키웠는데 어느 날  배달 실수라는 걸 알아서 소년을 데리고 가려고 했다. 그런데 바톨로티 부인은 정이 들어서  보내주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바톨로티 부인은 머리에 들어있는 온갖 지혜를 꺼내서 깡통 소년을 돌려 보내지 않았다.     나는 이 책을 읽고 사랑과 관심이 우리에게 얼마나 소중하고 감사한 것 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된다. 그래서 이 책은 우리 어린이들 뿐만 아니라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고 나는  생각한다.

이전글 깡통 소년을 읽고 (5-2 김범준)
다음글 깡통소년을 읽고 나서...(5-2김대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