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2010학년도 2학기 사이버 독서토론대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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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 10.09.10 ~ 10.10.08 |
내용 | ◈ 3학년
▶ 책 제목 : 나쁜 어린이 표 / 황선미 ▶ 토론주제 : 이 책의 주인공 ‘건우’는 선생님께 ‘나쁜 어린이 표’를 자주 받게 되면서 너무 억울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똑같은 방법으로 선생님께도 ‘나쁜 선생님 표’를 만들게 되지요. 여러분들이 ‘건우’의 입장이라면 어떻게 선생님께 억울함을 표현했을지 이야기해 보세요. ◈ 4학년 ▶ 책 제목 : 양파의 왕따일기 / 문선이 ▶ 토론주제 : 요즘 학교에서 ‘왕따’가 큰 문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책은 그 예를 잘 보여주고 있는 동화인데요. 왕따를 시키는 친구도 당하는 친구도 모두 행복할 수 없다는 것을 우리 친구들이 깨달았으면 합니다. 그렇다면 왕따 없는 학교(사회)가 되기 위해 우리 친구들이 노력할 점이 무엇인지 이야기해 봅시다. ◈ 5학년 ▶ 책 제목 : 깡통소년 / 크리스티네 뇌스틀링거 ▶ 토론주제 : ‘깡통 소년’은 괴팍하고 정리정돈도 잘 못 하고 제멋대로 사는 바톨로티 부인과 모범적이고 정직하고 올바른 깡통소년 콘라드가 서로 사랑하는 가족이 되기까지 벌어지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만일 콘라드처럼 공장에서 아이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면 우리 사회는 어떻게 될까요? 자신의 생각을 장점, 단점의 이유를 들어 이야기해 보세요. ◈ 6학년 ▶ 책 제목 : 검사님, 법이 뭐예요? / 김근식 ▶ 토론주제 : 이 책은 어린이 여러분들을 위한 법 이야기예요. 어린이들이 알아 두어야 할 법 지식을 어린이 눈 높이에 맞추어 검사님이 쓰신 책이지요. 우리 친구들에게 꼭 필요한 법 하나를 만들 수 있는 특권이 주어진다면 어떤 법을 만들고 싶은지, 이유는 무엇인지 자세히 이야기해 봅시다. |
깡통 소년을 읽고 (5-2 김범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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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김범준 | 등록일 | 10.10.06 | 조회수 | 17 |
나는 오늘 이 깡통 소년이라는 책을 읽었다. 표지부터 흥미로운 이 이야기의 줄거리는 이렇다. 어느 날 바톨로티 부인에게 한 소포가 배달되었다. 부인은 지금까지 특별 할인권으로 주문한 상품들을 생각하며 소포를 풀었다. 그 안에는 큰 깡통이 있었다. 그리고 그 깡통을 열어보니 세상에! 소년이 들어있었다. 그 소년은 모든 것이 쭈글쭈글 했다. 그래서 바톨로티 부인은 영양분을 부어 주었다. 그렇게 얘기를 나누며 친해졌고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 그 소포가 잘못 배달된 것이라며 가지러 왔다. 하지만 이미 정이 든 부인은 모든 지혜를 짜내서 못 가져 가게 했다. 바로 아이를 사랑하는 진짜 엄마가 된 것이다. 이 책의 아이디어는 기발하지만, 이렇게 계속 아이를 주문해서 만들 수 있다면 외롭거나 아이를 낳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좋고, 또한 인간을 복제 할 수 있다는 것은 다른 것들도 많이 복제할 수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생명 공학 분야가 발전되어서 장기나, 동물들을 복제 하여 불멸의 꿈을 이루게 될 것이라는 것도 좋지만 이렇게 되면, 결혼 이라는 것이 사라지게 될 것이며 만약 그 수가 매우 많다면 살 수 있는 땅이 부족하게 될 것이다. 어쩌면 결혼 한 사람들을 이상하게 생각할 것 같다. 아이들이 있으니까.. 그리고 복제 품이기 때문에 기술이 더 발전되면 그냥 장식품으로 내비두고 아이를 키운다는 마음이 들지 않아 싫증나서 버릴 수도 있고 그 수가 많다면 처리하는데 더 비용이 들 것이다.결국은 돈 낭비인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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