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의 목적
급변하는 시대적ㆍ사회적 변화와 요구를 교육과정에 반영하기 위한 ‘2009 개정 교육과정’은 학생의 학습 부담을 경감하고, 학습 흥미를 유발하며, 학습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고,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으로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기존의 교육과정은 지역, 학교, 학생 집단의 특성을 고려하는데 있어서 교육과정 제도상으로 단위학교의 실정과 요구에 부합하는 특성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편성ㆍ운영하는데 제약이 있었다.
아울러 학생의 적성과 진로, 능력의 다양성을 반영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학습부진이 심한 교과목에 대해 단위학교 교육과정에서의 탄력적 대응이 한계가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단위학교의 실질적인 다양화와 특성화를 유도하여 교육과정 운영의 유연성 확대로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을 한층 강화하였다.
이에 본교는 교육과정 시범학교로서 학생 개개인에 맞는 진단과 처방으로 수준별 EM-3S(English & Mathematics 3 Steps) 수업을 운영하여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는 학습의욕을 고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성취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학력이 우수한 학생들은 수월성 교육을 강화하여 능률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어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시범 운영은 초등학교에 일반화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 수준별 교육과정의 모형을 개발ㆍ적용하는데 목적을 두었으며 구체적인 문제는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