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행 연구의 고찰
본 연구를 위해 수준별 수업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다음과 같이 살펴보았다.
수준별 학습 연구학교 운영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표
연도 | 학교명 | 주제 | 실행 과제 |
---|---|---|---|
1998 | 충북 덕벌초등학교 |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 *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 개별화 자료를 활용한 수준별 학습 전개 |
2000 | 경기 호동초등학교 |
개별화 교수 ·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 * 수학과 수준별 교수·학습 과정안 구안 * 개별화 자료를 제작, 활용 |
2001 | 대구 범물중학교 |
수학·영어 수준별 수업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 * 수학ㆍ영어 수준별 수업을 위한 교수ㆍ학습 모형 및 자료 개발ㆍ적용 |
2002 | 부산 세산초등학교 |
개인차를 고려하는 교수-학습활동을 통한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 * 수준별 교육 과정의 편성* 운영 * 사이버 독서방과 공부방을 통한 다양한 심화ㆍ보충 자료 활용 |
2004 | 경기 문원중학교 |
학습자중심의 수준별 교육과정운영을 통한 학습능력 신장 | * 교과별 특성화된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 수준별 수업 여건 조성 |
2005 | 전남 제일중학교 |
중학교 수준별 이동수업 확대방안 | * 수준별 이동수업의 효율적 운영방안 * 학습자중심의 교수ㆍ학습 모형 구안 및 적용 |
선행 연구의 시사점
- 본 연구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1) 과목별 단원별 학습내용의 성취 기준을 설정하고, 이에 따른 수준별 교수-학습활동 방법이 적용되어야 한다.
- 2) 수준별 이동수업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특성과 수준에 맞는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제작과 공유 및 활용이 필요하다.
- 3) 수준별 이동수업 시 발생될 수 있는 박탈감을 제거해 주어야 하며, 성취감 고취를 위한 교사의 배려와 효과적인 지도 방법이 모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