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선행 연구의 고찰

본 연구를 위해 수준별 수업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다음과 같이 살펴보았다.

수준별 학습 연구학교 운영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표

연도 학교명 주제 실행 과제
1998 충북
덕벌초등학교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 개별화 자료를 활용한 수준별 학습 전개
2000 경기
호동초등학교
개별화 교수 ·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 수학과 수준별 교수·학습 과정안 구안
* 개별화 자료를 제작, 활용
2001 대구
범물중학교
수학·영어 수준별 수업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 수학ㆍ영어 수준별 수업을 위한 교수ㆍ학습 모형 및 자료 개발ㆍ적용
2002 부산
세산초등학교
개인차를 고려하는 교수-학습활동을 통한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 수준별 교육 과정의 편성* 운영
* 사이버 독서방과 공부방을 통한 다양한 심화ㆍ보충 자료 활용
2004 경기
문원중학교
학습자중심의 수준별 교육과정운영을 통한 학습능력 신장 * 교과별 특성화된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 수준별 수업 여건 조성
2005 전남
제일중학교
중학교 수준별 이동수업 확대방안 * 수준별 이동수업의 효율적 운영방안
* 학습자중심의 교수ㆍ학습 모형 구안 및 적용

선행 연구의 시사점

  • 본 연구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1) 과목별 단원별 학습내용의 성취 기준을 설정하고, 이에 따른 수준별 교수-학습활동 방법이 적용되어야 한다.
  • 2) 수준별 이동수업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특성과 수준에 맞는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제작과 공유 및 활용이 필요하다.
  • 3) 수준별 이동수업 시 발생될 수 있는 박탈감을 제거해 주어야 하며, 성취감 고취를 위한 교사의 배려와 효과적인 지도 방법이 모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