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3 |
|||||
---|---|---|---|---|---|
작성자 | 김은영 | 등록일 | 22.12.23 | 조회수 | 36 |
트렌드 코리아 2023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23 전망] 저자 : 김난도 외
< 2023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 > 일부 필사
1. Redistribution 평균실종 : 평균,기준,통상적인 것들에 대한 개념이 무너지고, 소득의 양극화는 정치, 사화 분야로 확산되고 갈등과 분열은 전세계적인 현상이 됐다. 소비역시 극과 극을 넘나들고 시장은 승자독식으로 굳혀지고 있다. 중간이 사라지는 시대, 평균을 뛰어넘는 당신만의 대체 불가한 전략은 무엇인가? 2. Arrival of a new office culture :'office Big Bang'오피스 빅뱅 : 팬데믹 이후 일터로의 복귀를 거부하는 '대사직', 최소한의 일만 하는 '조용한 사직'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출퇴근과 워라벨, 재택과 하이브리드 근무가 뒤섞이는 가운데 과거의 직장문화는 이제 역사속으로 사라진다. 3. Born picky, Cherry-sumers 체리슈머 : 구매는 하지 않으면서 혜택만 챙겨가는 소비자를 체리피커라고 한다면, 체리슈머는 한정된 자원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대한 알뜰하게 소비하는 전략적 소비자를 일컫는다. 무지출과 조각, 반반, 공동구매 전략을 구사라는 이들우 현대판 보릿고개를 지혜롭게 넘고자하는 진일보한 합리적 소비자들이다. 4. Buddies with a Purpose : 인덱스 관계 : 관계의 밀도보다 스펙ㅌ럼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 로빈 던바가 말한 인간관계의 적정한 수 150명은 이 시대에도 맞는 걸까? SNS를 통한 목적지향적 만남이 대세가 된 오늘날 , 소통의 스펙트럼이 넓어지면서 관계는 여러 인덱스(색인)으로 분류되고 정리된다. 이제 나의 친구는 어디까지인가? 5. Irresistible!The 'New Demand Strategy' 뉴디맨드 전략 : 아이폰을 내놓은 스티브잡스는 말했다. "사람들은 자신이 뭘 원하는지 모른다." 소비자가 아예 생각지도 못한 제품을 내놓았을 때 그들은 줄을 서고 지갑을 연다.사지 않고는 배길 수 없는 대체 불가능한 상품, 지금껏 써왔지만 더 새롭고 매력적인 상품, 결제 방식이 유연한 상품 등 다채로운 뉴디맨드 전략을 만나보자. 6. Thorough Enjoyment:'Digging Momentum'디깅모멘텀 : 파고, 파고, 또 파고, 끝까지 파고들어긴 행복한 과몰입을 즐기는 사람들, 디깅러의 세상이 오고 있다. 자신의 열정과 돈, 시간을 아낌없이 투자하는 이들은 과거의 오타쿠와 달리 현실도피적이지 않으며 덕흔와 팬슈머보다 더 진일보한 사람들이다. 우리 모두 다같이, let's dig in! 7. Jumbly Alpha Generation 알파세대가 온다 : 2010년 이후에 태어난 진짜 신세대, 알파세대가 떠오르고 있다. 태어나서 처음한 말이 엄마가 아닌 알렉사였다는 이들은 단순히 z세대의 다음 세대가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종족의 시작이다. 100퍼센트 디지털 원주민이자 벌써부터 세상을 놀라게 하는 알파세대, 그들의 미래가 곧 우리의 미래다.
|
이전글 |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 |
---|---|
다음글 | 눈에 보이지 않는 지도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