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진로·진학자료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3수능 최종마무리] '당일 시뮬레이션' 해 봐야

입시용어설명(학생부)
작성자 충주고 등록일 12.08.21 조회수 176
[학생부] 고교기초과정 / 고교심화과정
현재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학습수준 차이를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너무 어렵거나 쉽다고 느끼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수업을 제공하기 힘들다. 이러한 학생들에게 조금 더 수준에 맞는 수업을 제공하기 위해서 2010년 2학기부터 시범적으로 고교기초과정과 고교심화과정이 제공되고 있다. 고교기초과정은 현재 수업을 이해하고 학습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을 위해 먼저 학습되어야 할 기초과정의 과목을 개설하여 제공한다. 반대로 고교심화과정은 현재 수업이 너무 쉽다고 느끼는 학생들을 위해 더 깊이 있고 높은 수준의 과목을 개설하여 제공한다. 기초과정과 심화과정은 서열보다는 이수여부가 중요하기 때문에 성적에 등급을 기재하지 않고 이수여부만을 기록한다.
[학생부] 과목
해당학기에 학생이 이수한 과목
[학생부] 과목평균
해당 과목을 이수한 전체 학생들이 얻은 점수의 평균
[학생부] 교과
유사한 여러 과목을 포함하는 교과군
[학생부] 교과와 비교과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에는 교과와 비교과 영역에 대한 성적 혹은 활동내역이 표시됨. 우선 교과는 말 그대로 각 교과목의 성적을 의미하며, 비교과는 출결 및 봉사활동, 특별활동, 자격증, 수상경력 등의 교과 이외의 활동내역들을 의미함.
[학생부] 국민공통기본교과
국민공통기본교과란 고등학교 1학년에서 배우는 교과목이다. 수능시험 출제범위에는 직접적으로 포함되지 않으나, 수능 출제범위에 속하는 선택교과목을 학습하기 위해 먼저 학습이 필요한 교과목이다. 또한 입시전형의 주요 전형요소인 학생부에 국민공통기본 교과목 성적으로 반영된다.
[학생부] 단위수
해당학기의 주당 수업시수
[학생부] 등급(9등급제)
9등급제란 백분위 점수를 가지고, 전체 수험생을 9등급으로 나누어 개별 수험생이 속해 있는 해당 등급을 표시한 점수체제임. 전체 응시생의 상위 4%까지를 1등급으로, 1등급을 제외한 전체 응시생의 상위 11%까지를 2등급으로 하여 순차적으로 9등급까지의 등급을 부여하며 등급별 비율은 다음과 같음 ☞ 1등급 : 4% / 2등급 : 11% / 3등급 : 23% / 4등급 : 40% / 5등급 : 60% / 6등급 : 77% / 7등급 : 89% / 8등급 : 96% / 9등급 : 100% 단, 각 등급간 경계점에 속한 동점자는 상위 등급으로 기재함
[학생부] 블록타임제
블록타임제란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수업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미술 등의 실기위주의 교과목은 그 수업시간이 한 시간씩 나뉘어 있는 것보다 ‘블록 타임제´를 통해 2시간 동안 수업을 진행해 효율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학교는 교과별 수업시수의 20% 이내에서 유연하게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학생부] 비교내신제
검정고시 합격자, 특수목적고 출신 학생, 재수생 또는 삼수생 이상 등 학생부 성적을 확인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에 비추어 학생부 성적을 산출하는 제도이다. 산출방법은 대학별로 다르며, 일반적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종합등급 혹은 계열별 백분위 점수를 기준하여 적용하거나 비슷한 수능성적을 받은 학생의 내신 성적을 평균하여 적용 또는 대학에서 정한 산출 공식에 대입하여 적용한다.
[학생부] 석차등급
과목석차백분위를 활용해서 이수자의 상대적인 위치를 나타낸 값
[학생부] 석차백분율
학생부의 교과 성적 반영방법으로서 석차백분율은 학생부의 교과 성적을 백분율로 표시한 것을 말함. 예를 들어 100명 중에 10등을 했다면 석차백분율은 10%(10/100×100=10)이 됨.
[학생부] 선택이수단위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교과 군에서, 적성과 진로를 고려하여 선택하는 단위수를 말한다
[학생부]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1~3학년에서 학생의 능력이나 흥미, 진로 등을 반영하는 선택과목을 개설하고,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여 학습하게 하는 교육과정이다. 학교보다는 학생이 스스로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과정이나 계열의 구분 없이 운영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필수이수단위와 선택이수단위로 구분된다.
[학생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학생의 과목별 세부능력 혹은 특기사항
[학생부] 수상실적
고교 재학 중 학생이 교내외에서 받은 상들 중에 학생부에 기록가능 한 것을 의미한다. 학생이 수상한 모든 상들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부에 기재 가능한 것만을 의미한다.
[학생부] 수행평가
수행평가란 학생들이 학습하는 과정에서 교과담당교사가 학생의 과제 수행 과정이나 결과, 태도나 가치관 등을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생부] 원점수
지필평가와 수행평가가 합산된 학기말성적(예체능과목의 경우 지필평가 없이 수행평가 성적이 학기말성적이 될 수도 있음)
[학생부] 이수자수
해당 과목을 이수한 학생의 수
 
[학생부] 최소이수단위
현 고등학교 교과과정은 보통 교과와 전문 교과로 함. 보통 교과 영역은 기초, 탐구, 체육·예술, 생활·교양으로 구성하며, 전문 교과는 농생명 산업, 공업, 상업 정보, 수산·해운, 가사·실업, 과학, 체육, 예술, 외국어, 국제에 관한 교과로 함. 교과 영역별 이수단위가 정해져 있는데, 대학에서 최소이수단위를 정할 경우 전 학년 동안 대학에서 정하는 최소이수단위만큼 이수해야 지원자격이 주어짐. 즉, 최소이수단위란 대학에 지원하기 위해 최소 이수해야 할 단위수로 이를 이수하지 않을 경우 지원이 제한됨. - 고등학교 졸업에 필요한 ‘최소 이수 단위’는 204단위이다(창의적 체험활동 포함).
[학생부] 출결사항
학생부상에서 사고(무단결석, 등교정지, 처벌에 의한 결석 등)로 인한 결석, 지각, 조퇴, 결과에 관련된 내용으로 입시에 반영된다. 질병이나 기타 사유로 인한 결석, 지각, 조퇴, 결과는 반영대상에 포함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지각이나 조퇴, 결과 3회는 결석 1일로 간주한다.
[학생부] 평어(성취도)
학생부의 교과 성적 반영방법으로서 평어(성취도)는 학생부의 교과 성적을 학업성취도에 따라 ‘수, 우, 미, 양, 가’로 나눈 것을 말함.
[학생부] 표준편차
표준점수는 각 개인의 원점수가 평균으로부터 떨어진 거리를 표준편차의 단위로 하여 나타낸 점수를 말함. 이 때, 표준편차란 각 개인의 원점수가 평균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가를 양적으로 표시하는 수치임. 현재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사용하는 표준점수는 언·수·외의 경우, 평균 100이고 표준편차가 20, 탐구영역 및 제2외국어에 한문의 경우 평균이 50이고 표준편차가 10인 T점수 척도를 활용하고 있음. 표준점수는 각 영역별 시험의 난이도에 따른 점수분포(평균과 표준편차)를 고려하여 산출되는 점수로, 영역별 시험점수를 의미있게 비교하거나 총점으로 합산하여 비교할 때 개인의 상대적인 위치를 알 수 있음.
[학생부] 표준편차
해당 과목 이수자의 점수가 평균으로부터 떨어져 있는 값의 평균
[학생부] 학생부
학생부란 "학교생활기록부"의 줄임말로 고등학교 내신 성적을 의미함.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과와 비교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교과는 고등학교 시절 시험성적을 의미하며, 비교과는 출결 및 봉사, 특별, 행동, 자격증, 수상성적 등 시험성적을 제외한 그 외 활동영역을 의미함.
이전글 연도별 대학 합격자 현황
다음글 입시용어설명(수시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