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풍경화의 뜻과 역사
① 풍경화의 뜻 : 산이나 바다 등의 자연의 경치나 우리 주변의 생활 공간을 보고 느낀 감정을 표현하는 그림이다.
② 풍경화의 역사
㉠ 동양 : 중국에서는 남북조 시대부터 산수화를 독립적인 주제로 그렸으며, 우리나라도 많은 영향을 받았다.
㉡ 서양 : 주로 인물화의 배경으로 그려지다가 17세기 네덜란드 화가 등에 의해 독립적으로 그려지기 시작하였다.
(2) 풍경화의 특징과 구도
① 풍경화의 특징
㉠ 보는 사람의 각도, 거리, 위치에 따라 화면이 다르게 표현된다.
㉡ 계절이나 시간, 장소에 따라 형태, 색채 등의 느낌과 분위기를 다르게 표현할 수 있다.
② 주로 사용하는 구도
㉠ 대각선 구도 : 강한 원근감과 집중감을 느낄 수 있다.
㉡ 수평선 구도 : 안정감과 고요함, 넓은 느낌을 준다.
㉢ 수직선 구도 : 상승감과 엄숙한 분위기를 나타낼 수 있다.
㉣ 사선 구도 : 움직임, 속도감, 방향감을 느낄 수 있다.
㉤ 호선 구도 : 강한 원근감을 나타낼 수 있다(해안선, 도로 등).
(3) 풍경화의 표현 기법
① 소재의 선택 : 표현하고자 하는 부분을 조형의 원리와 부합하여 선택한다.
② 화면 구성과 스케치 : 구도를 생각하여 형태를 단순화하거나 생략하고, 특정 부분은 강조하여 스케치한다.
③ 채색 : 분위기와 계절감에 맞게 재료의 특성을 살려 효과적으로 표현한다.
④ 창의적인 표현 : 원근감과 계절감도 중요하지만, 그리는 사람의 개성과 표현 재료에 따른 독창적인 표현도 중요하다.
(4) 풍경화의 원근법
① 동양의 원근법
고원법 |
밑에서 위를 올려다 본 상태에서 그리는 방법이다. |
평원법 |
평행한 시각으로 먼 곳을 바라 본 상태에서 그리는 방법이다. |
심원법 |
위에서 아래를 내려다 본 상태에서 그리는 방법이다. |
② 서양의 원근법
㉠ 투시 원근법 : 소실점을 이용한 원근법으로, 대상을 일정한 시점에서 보고 평면에 옮기는 방법이다.
1점 투시도 |
소실점이 화면 중앙에 1개 생기고 멀고 깊은 공간감을 강조하며, 대각선 구도에 쓰인다. |
2점 투시도 |
소실점이 화면 밖에 2개의 생기고 가까운 대상을 강조하며, 웅장한 느낌을 준다. |
㉡ 공기(색채) 원근법 : 가까이 있는 물체는 선명하고 진하게, 멀리 있는 물체는 흐리게 표현하는 방법이다. 즉, 색의 농담 변화로 원근감을 나타내는 방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