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물화의 뜻과 역사
① 정물화의 뜻 : 우리 생활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움직이지 않는 기물이나 꽃, 과일, 채소 등을 소재로 하여 그린 그림이다.
② 정물화의 역사
㉠ 동양 : 예로부터 문인 화가들이 그릇, 꽃가지, 문방사우, 책거리 등을 소재로 기명절지화를 그렸다.
㉡ 서양 : 종교화, 인물화의 배경으로 그려지다가 18세기 프랑스의 샤르댕에 의해 완성되었으며, 19세기에 인상파 화가들에 의하여 보급․발전되었다.
(2) 정물화의 특징과 표현 기법
① 정물화의 특징
㉠ 소재의 선택이 자유롭다.
㉡ 대상을 마음대로 배치하여 그릴 수 있으므로 구도 학습에 좋다.
㉢ 광선의 조절이 용이하다.
㉣ 장소와 날씨, 계절의 영향을 받지 않고, 실내에서 오래 관찰하여 자유롭게 그릴 수 있다.
② 정물화의 표현 기법
㉠ 그리는 사람의 의도에 따라 보이는 대로 그리거나 생략․변형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 구도의 3요소인 변화, 균형, 통일에 유의한다.
㉢ 빛의 방향과 강약에 따른 명암의 변화, 질감, 양감 등에 유의하여 표현한다.
㉣ 물체와 물체, 배경과 물체 사이에 공간감이 잘 나타나도록 한다.
㉤ 배경 색을 통하여 주제를 돋보이게 하고, 화면을 생기 있게 표현한다.
(3) 정물화의 구도
① 구도의 3요소 : 변화, 통일 균형
㉠ 변화 : 화면에 단조로운을 없애고 다양함과 생동감을 주는 요소이다.
㉡ 통일 : 형태나 색채의 조화로 화면에 안정감을 주는 요소이다.
㉢ 균형 : 화면에서 대상이 어느 한쪽으로 기울지 않는 평형 상태의 안정감을 주는 요소이다.
② 정물의 배치
㉠ 정물대를 눈높이보다 약간 낮게 배치하여 정물의 특성과 공간감을 효과적으로 표현한다.
㉡ 구도에 다양한 변화를 주어 형태와 질감, 색채가 서로 조화되도록 한다.
③ 주로 사용되는 구도 : 삼각형 구도(안정감, 통일감), 원형 구도(원만한 통일감), 마름모꼴 구도 (변화 있는 통일감, 공간감), 수직․수평 구도(견고한 짜임, 균형감, 안정감)
④ 좋지 않은 구도 : 변화가 없고 단조로운 구도, 복잡하고 산만한 구도, 화면을 중심으로 2등분된 구도, 일렬 배치나 대칭형 구도
⑤ 눈높이와 보는 방향에 따른 형태의 변화
㉠ 정물을 그릴 때에는 정물의 배치뿐만 아니라, 눈높이와 보는 방향도 고려해야 한다.
㉡ 같은 형태라도 보는 시점에 따라 형태가 다르게 보이므로 대상의 특징을 잘 나타낼 수 있는 눈의 위치를 정한 후 표현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