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미술감상
1. 고구려 시대
①씩씩하고 용맹스런 기상이 잘 나타남
②고분벽화 발달(사신도, 무용도, 수렵도,풍속도)
③담징(일본 호류사 금당벽화를 그림)
④새와 구름모양의 금구,
⑤고분-쌍영총, 장군총, 무용총
2. 백제 시대
①부드럽고 온화함
②석탑, 문양전 발달, 일본 미술에 영향을 줌
③아좌태자(일본 쇼토쿠 태자상을 그림)
④인사라아(일본 회화의 시조가 됨)
⑤미륵사지 석탑, 정림사지 5층 석탑, 무령왕릉
3. 신라 시대
①섬세하고 정교한 금속공예 발달
②솔거(황룡사 노송도를 그림)
③첨성대, 분황사 모전탑, 천마도, 기마인물도
④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
4. 통일신라 시대
①우리나라 미술의 황금기로 불교미술 발달
②석굴암 본존불상, 11면관음상
③불국사, 다보탑, 석가탑
④성덕대왕신종, 상원사종, 무열왕릉비
5. 고려 시대
①화려하고 귀족적, 상감청자 발달
②도화원 설치, 공민왕( 천산대렵도)
③이령(예성강도), 주악천녀도
④봉정사 극락전, 부석사 무량수전
⑤관촉사 미륵불, 경천사지 10층 석탑
6. 조선시대
①서민적이고 소박함, 백자, 목공예 발달
②도화서를 설치하여 화가를 양성함
③안견(몽유도원도), 강희안(고사관수도)
④이상좌(송하보월도), 정선(금강전도)
⑤신사임당(초충도), 김명국(달마도)
⑥김홍도(씨름), 신윤복(미인도), 장승업(군마도)
⑦남대문, 경복궁, 원각사지10층석탑
⑧김정희(추사체), 한호, 안평대군
-----------------------
서양 미술 감상
○ 원시 미술: 알타미라 동굴벽화, 라스코 동굴벽화
1. 고대미술
① 이집트 : (영혼 불멸 사상) 스핑크스, 피라미드, 카르나크 신전, 서기의 상, 촌장상, 정면성, 정지성
② 메소포타미아 : 두 개의 강이 흐르는 땅, 수메르 문자(설형문자), 지구렛 신전
③ 그리스 : (서양미술의 근원, 이상적인 미 추구, 아르카익, 클래식, 헬레니즘) 파르테논 신전, 밀로의 비너스, 라오콘상, 원반 던지는 사람(미론)
④ 로마 : (실용적인 미술 발달, 그리스 미술계승) 콜로세움, 개선문, 카라칼라 황제상, 아그리파상, 폼페이의 벽화
2.중세미술
①기독교미술 : 카타콤 벽화, 바실리카 양식
②비잔틴 : 돔(dome)양식, 모자이크, 성소피아 성당
③로마네스크 : 수평선 강조, 피사 성당, 프레스코 벽화
④고딕 : 수직선 강조, 스테인드글래스, 첨탑 양식, 노틀담 성당, 쾰른 성당, 밀라노 성당, 아미앙 성당, 랭스 성당
3. 르네상스 미술
① 인간 중심의 미술, 문예부흥
② 3대작가 : 레오나르도 다 빈치(모나리자), 미켈란젤로(다비드상),
라파엘로(시스틴의 성모)
③ 반 아이크 형제 : 유화 물감 발명
④ 화가 : 치마부에, 지오토, 마사치오, 보티첼리, 뒤러, 브뢰겔, 홀바인
⑤ 조각가 : 도나텔로(갓타멜라 장군상)
⑥ 건축가 : 브라만테(성페트로 성당), 브르넬레스키
4. 바로크 미술
① 남성적고 동적이며 장식적인 미술 양식
② 엘 그레코, 벨라스케스, 렘브란트(야경), 루벤스.
③ 베르니니(조각 : 아폴론과 다프네)
5. 로코코 미술
① 여성적이고 섬세 우미한 미술 양식
② 와토, 샤르댕, 호가스, 레이놀즈, 게인즈보로, 고야
6. 근대미술(19세기)
①고전파 - (고대 그리스 미술의 엄격한 이상미 추구) 다비드(나폴레옹 대관식), 앵그르(샘)
②낭만파 - (정열적이고 화려한 색채로 동적인 표현) 제리코(메듀스호의 뗏목), 들라크르와(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③자연파 - (평화로운 농촌의 풍경 표현)
밀레(이삭줍기), 코로(진주 장식의 여인)
④사실파 - (현실을 꾸밈없이 표현)
쿠르베(석수장이), 도미에(삼등열차)
⑤인상파 -(물체의 고유색을 부정하고 빛의 변화에 따른 순간적인 인상 표현) 마네(풀밭 위의 식사), 모네(해돋이 인상)드가(무희), 르누아르(목욕하는 여인), 피사로(설경)
⑥신인상파 - (색을 분해하여 점묘법으로 표현) 쇠라(그랑쟈트섬의 일요일 오후),시냐크(항구)
⑦후기인상파 - (대상을 주관적, 개성적으로 표현) 세잔(붉은 조끼 입은 소년), 고흐(해바라기), 고갱(타이티의 여인들)
##### 정물화의 역사
=== 17세기 네덜란드 화가들이 정물을 독립된 주제로 그리기 시작하여 18세기 프랑스의 샤르댕(정물화의 시조)이 완성, 세잔이 발전, 중국에서 ‘기명절지화’라고 함
7. 20세기 현대미술
1) 야수파 : 원색의 강한 대비, 대담한 변형, 마티스, 루오
2) 입체파 : 기하학적 형태로 분해 재구성. 피카소
3) 추상파 : 순수 조형 요소(점, 선, 색 등)로 그린 그림
① 뜨거운 추상(서정적 추상) : 칸딘스키, 율동
② 차가운 추상(기하적 추상) : 몬드리안, 비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