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미와 조형미
(1) 자연미
자연 그대로의 색과 형태에서 느낄 수 있는 아름다움으로, 대부분의 조형물은 자연에서 발상을 얻는다.
(2) 조형미
① 인간에 의해 창조적으로 표현된 미술품에서 느끼는 아름다움을 말하며, 회화, 조소, 건축, 공예, 디자인 등 여러 형태로 나타난다.
② 조형미는 자연미를 바탕으로 하여 창조된다.
(3) 자연미와 조형미의 조화
① 자연과 조형과의 관계 : 자연은 우리에게 삶의 안식을 주며, 조형은 우리에게 삶의 의미를 준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과 조형은 항상 긴밀한 연관성에 의해 함께 존재하고 공유되고 있는 것이다.
② 자연과 조형미의 조화 : 조형이 자연과 조화를 이룰 때 조형은 자연을 더욱 아름답게 함과 동시에 삶을 풍요롭게 한다.
③ 인간과 자연의 관계 : 자연을 파괴하지 않고 조형미와 조화시키는 것은 인간이 추구하는 최상의 아름다움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잘 보존하고 가꾸는 것이 우리의 의무이다.
생활속의 미술
(1) 미술과 생활의 관계
① 미술은 우리가 생활하는 주변의 공간을 아름답고 쾌적하게 하여 우리의 정서에 도움을 준다.
② 미술은 아름답고 실용적인 생활 용품의 제작을 통하여 우리에게 생활의 편리함을 준다.
(2) 미술의 활용
① 미술은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원시 시대의 벽화나 토기에서부터 현대의 건축, 환경, 의복 등에 이르기까지 모든 생활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② 컴퓨터 그래픽, 비디오 아트, 레이저 아트 등 첨단 과학을 이용한 미술도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다.
(3) 전통 미술
① 뜻 : 한 지역에서 오랜 세월 전승되고 발전된 독특한 미술을 말한다.
② 우리나라 전통 미술의 특징 : 우아한 곡선미와 자연미, 검소함과 소박함이 돋보이는 생활 용품에서 찾아볼 수 있다.
(4) 생활과 색채
① 자연과 더불어 생활해 온 우리 민족이 선호하던 색은 나무와 돌, 풀 등의 자연에서 우러나오는 색이다(부드럽고 온화하며 정감을 느낄 수 있는 색).
② 오방색 : 음양오행 사상으로부터 나온 우리나라의 전통 색채로, 청, 백, 적, 흑, 황으로 방위를 나타내며, 민족적인 색채로 발전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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