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여자중학교 로고이미지

Wee클래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3. 정신건강 리터러시(학생용)
작성자 문현정 등록일 23.03.23 조회수 18

가정통신문

청주시 서원구 무심서로 377

󰋼 정신건강 리터러시 󰋽

담당부서

학생자치

안전부

http://school.cbe.go.kr/chungbuk-m

286-1142

1

감정조절 문제는 어떻게 발생할까요?

우리에게는 누구나 감정을 담는 그릇 같은 것이 있습니다. 그릇에 물을 담는다고 생각해보세요. 그릇의 크기에 비해 너무 많은 물을 담으면 그릇의 물은 당연히 넘쳐버리겠지요. 부모와의 갈등, 학교 적응문제, 친구와의 갈등, 자존감의 저하, 성적에 대한 부담 등 다양한 스트레스로 감정적 부담이 갑자기 커지게 되면 우리의 감정 그릇에 담을 수 있는 감정도 정도를 벗어나 짜증이나 분노가 폭발하게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그릇에 물이 담기는 것을 잘 보면서 조금씩 넘치지 않게 덜어낸다고 생각해보세요. 그러면 물이 넘치는 일은 없겠지요. 이처럼 감정적으로 부담이 되는 문제에 대해 부모님이나 선생님, 친구로부터 공감과 지지를 받게 되면 감정을 표현하고 해소하게 되므로 감정 그릇이 넘치지 않겠지만, 그렇지 못하게 되면 짜증이나 분노가 폭발할 수 있습니다.

2

스스로의 감정을 알아차리기

여러분이 깜깜한 동굴 입구에 서 있다고 상상해보세요. 앞도 안 보이고, 동굴이 얼마나 깊은지, 동굴 속에 누가 있는지, 무엇이 있는지 모른다면 무섭고 겁이 날 것입니다. 그러나 동굴 속에 빛을 비추어 무엇이 있는지를 알게 되면 무서운 마음은 한결 사그라들 것입니다.

우리의 마음도 그렇습니다. 화가 날 때 막연히 기분 나빠. 짜증 나.’라고만 생각하면 기분이 풀리지 않고 점점 더 나빠지기만 합니다. 그러나 어떤 감정들이 쌓여 화가 되었는지 우리의 마음을 가만히 들여다보게 되면 화나는 마음이 한결 잦아들게 됩니다.

1. 감정 구별하기

우선, 우리가 느끼는 감정에 이름을 붙여보세요. 우리가 말하는 감정에는 사실 아주 다양한 종류의 감정이 있습니. (, 슬픔, 후회, 미움, 자책, 질투, 억울함, 측은함, 무안함, 망함, 아쉬움 등)

아우, 정말 짜증 나.” (X) ", 몰라, 짜증 나.“(X)

동생이 마음대로 물건을 가져가서 화가 나.” (O)

2. 감정 표현하기

감정에 이름을 붙인 후, 스스로의 감정을 말로 표현하도록 도와줍니다.

동생이 나를 무시하는 것 같아 화가 나고 미워. 내가 엄청나게 아끼는 물건이고, 망가뜨릴까 봐 걱정도 돼.”

2023. 3. 20.

충 북 여 자 중 학 교 장<직인생략>


이전글 2023. Wee 클래스 안내
다음글 2023. Wee 클래스 상담 신청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