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주의 사항 - 정당한 권한없이 입력 및 수정하거나 부당 정정을 절대 금지하고 있습니다. (편의상 권한을 부여받아 입력 및 수정하는 행위는 성적조작과 동일하게 취급됩니다.) - 모든 항목에는 입력 및 정정 담당자가 명확히 지정되어 있습니다. 예) 동아리, 스포츠클럽 – 담당교사 출결, 진로희망사항, 창체(자율, 진로, 봉사), 행발 및 종합의견 – 담임교사 방과후 – 교과담당교사(교과관련), 담임교사(교과관련 외) 독서활동 – 교과당당교사(수업과 연계하여 증빙자료가 있을 경우 기록), 담임교사(개인적인 독서 내용 기록, 증빙자료 확인) 학생부 정정 – 현재 담임교사 교과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자유학기활동 – 교과담당교사 - 학교생활기록부는 교사가 기재하는 것으로 기재할 내용을 학생이나 학부모에게 제출받아 기재하는 행위는 위법행위입니다. - 학부모님들이 교사에게 학교생활기록부의 특정 내용에 대해 기재, 수정을 요구하는 것은 위법행위입니다. 2.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주요 개선 항목 항목 | 개선 내용 | 항목별 입력 주체 | 항목별 입력 주체 명시 | 서술형 항목기재 방식 변경 | 학생 성장과 학습 과정 중심의 구체적 기재 | 표준 가이드라인 제시 | 수상경력, 진로희망사항, 창의적 체험활동 특기사항, 교과학습 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자유학기활동 특기사항, 독서활동 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의 기재 표준 가이드라인 제시 | 수상경력 서식 변경 | 교내, 외 상 ‘구분’란 삭제 | 명예졸업 신설 | 학교교육활동 과정에서 불의의 사고나 사회 공익을 위한 활동 중 사망한 경우 학칙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인정 | 진로희망사항 서식 및 기재방식 변경 | ‘특기 또는 흥미’,‘학부모 진로희망’란 삭제 ‘진로희망’에 희망 분야나 희망 직업 기재 | 독서활동상황 기재방식 변경 | 제목과 저자만 기재 |
3. 세부 내용 항목 | 입력담당 | 표준 가이드라인 | 수상경력 | 시상담당 교사 | - 학교별로 사전 등록된 교내 상만을 기재하며, 수상 사실은 수상경력 이외의 어떠한 항목에도 입력하지 않습니다. ※ 대회 참가 사실도 기재 불가 | 진로희망사항 | 담임 교사 | - ‘진로희망’은 학생의 진로 설꼐 및 변경 등을 고려하여 관심 분야나 희망 직업을 기재하고, ‘희망사유’에는 충분한 상담과 관찰을 통해 진로희망 사유를 기재합니다. [기재 예시-기존] 학년 | 특기 또는 흥미 | 진로희망 | 희망사유 | 학생 | 학부모 | 1 | 글짓기 | 소설가 | 신문기자 | 글쓰기에 소질이 있고 자신의 경험을 생생한 문장을 통해 (이하 생략) |
[기재 예시-개선안] ⇩ 학년 | 진로희망 | 희망사유 | 1 | 소설가 | 자신의 일기들을 모아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보는 특별한 경험을 통해 글쓰기에 소질이 있음을 알게 되었고, (이하 생략) |
|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 | 담임 교사 | - 학생의 영역별 활동에 대해 교사가 상시관찰 및 평가한 누가기록을 바탕으로 구체적 활동 사실과 학생의 활동 태도 및 노력에 따른 행동변화와 성장 등을 기재합니다. - 자율탐구활동은 정규 교육과정 이수 과정에서 사교육 개입 없이 학교 내에서 학생주도로 수행된 연구 주제 및 참여 인원, 소요 시간만을 기재합니다. [기재 예시] 학년 | 희망사유 | 영역 | 시간 | | 1 | 자율활동 | 0 | 우리 문화와 역사에 관심이 많은 학생으로 산성의 문화재지킴이(2018.04.17.2018.11.20./32시간)로서 격주 토요일마다 성곽 주변 쓰레기를 줍는 환경정화 활동과 관람객에게 산성의 역사와 문화재로서의 가치를 설명하는 활동을 함, 또한 근대역사문화제에서 행사진행 보조요원(2018.08.08.-20018.08.12./20시간)으로서 근대 역사 문화재 청소년 해설사로 활동함. | 1 | 동아리활동 | 0 | (과학실험반 : 자율동아리)‘드론의 실생활 활용 방안 연구’(5명, 15시간) |
| 자유학기제 자유학기활동 | 담당 교사 | - 영역별 특기사항에 담당교사의 수시 관찰에 의한 활동 내용, 참여도, 흥미도 등을 종합평가하여 학생의 활동 과정 및 참여 태도, 활동 성장 정도 등 학생의 개별적인 특성이 구체적으로 드러나도록 기재합니다. [기재 예시] 학년 | 학기 | 자유학기활동 | 영역 | 시간 | 특기사항 | 1 | 2 | 진로탐색활동 | 17 | (진로탐색 독서활동)(17시간)사회문제에 관심이많고 평소 꾸준히 독서하는 습관을 가지고있으며, 책을 읽은 후에는 독후감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습관을 가짐. ‘나의 꿈 발표하기, 나는 누구인가’활동에서 아직까지 자신의 진로(꿈)를 결정하지 못한점에 대해 고민하고 자신이 이루고 싶은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탐색해 봄. | 주제선택활동 | 85 | …… | 예술,체육활동 | 34 | …… | 동아리홛동 | 34 | …… |
| 교과학습 발달상황 | 교과 담당 교사, 담임 교사 | - 학생의 수업 참여 태도와 노력, 교과별 성취기준에 따른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에 따른 변화와 성장 정도를 중심으로 기재하며, 방과후학교 활동 내용은 교과담당 또는 담임교사가 강좌명과 이수 시간만을 기재함. - 자율탐구활동은 정규 교육과정 이수 과정에서 사교육 개입 없이 학교 내에서 학생 주도로 수행된 연구 주제 및 참여 인원, 소요 시간만을 기재합니다. [기재 예시] 학년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1 | (1학기)과학 : 빛의 세기와 파장에 따른 광합성률 변화 실험 활동에 필요한 실험기구를 능숙하게 다루고 각 실험에 맞게 실험기구 및 환경을 세팅하였으며, 실험 결과 얻어진 정보를 활용하여 그래프로 변환하는 능력과 그래프를 해석하는 능력이 돋보임. 방과후 학교 과학실험반(물리 및 화학 이론을 실험을 통해 습득, 60시간)을 수강함. (과제연구) ‘지역사회 지진 대피 시설 설치 및 운영 현황’(7명, 30시간) |
| 독서활동 상황 | 교과 담당 교사, 담임 교사 | 독서 과정을 관찰하거나, 확인이 어려운 독서 성향 등은 기재하지 않고, 읽은 책의 제목과 저자만 기재하여 독서활동 기록의 신뢰도를 제고하고 있습니다. [기재 예시-기존] 학년 | 과목 또는 영역 | 독서활동상황 | 1 | 국어 | (1학기) 평소 문학 책을 좋아하여 ‘아홉 살 인생’(위기철), ‘자전거 도둑’(박완서)같은 교과서에 실린 소설들을 찾아 읽고 청소년 소설을 쓰는 작가의 꿈을 갖게 됨 |
[기재 예시-개선안] ⇩ 학년 | 과목 또는 영역 | 독서활동상황 | 1 | 국어 | (1학기) 아홉 살 인생(위기철), 자전거 도둑(박완서), 자전거 여행(김훈) |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담임 교사 | - 학생의 학습, 행동 및 인성 등 학교생활에 대한 상시 관찰, 평가한 누가기록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의 구체적인 변화와 성장 등을 종합적으로 기록합니다. [기재 예시] 학년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1 | 1학기 중간고사 성적표를 받고 나서 결과에 스스로 만족하지 못하여 비슷한 성적을 가진 친구와 학습 멘토-멘티를 정하고 서로 부족한 공부를 가르쳐 주는 협동 학습을 하면서 친구들을 배려하는 모습을 보임.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