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여자중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안내 가정통신문
작성자 충북여중 등록일 18.07.13 조회수 18
첨부파일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주의 사항

 

- 정당한 권한없이 입력 및 수정하거나 부당 정정을 절대 금지하고 있습니다.

(편의상 권한을 부여받아 입력 및 수정하는 행위는 성적조작과 동일하게 취급됩니다.)

- 모든 항목에는 입력 및 정정 담당자가 명확히 지정되어 있습니다.

) 동아리, 스포츠클럽 담당교사

출결, 진로희망사항, 창체(자율, 진로, 봉사), 행발 및 종합의견 담임교사

방과후 교과담당교사(교과관련), 담임교사(교과관련 외)

독서활동 교과당당교사(수업과 연계하여 증빙자료가 있을 경우 기록),

담임교사(개인적인 독서 내용 기록, 증빙자료 확인)

학생부 정정 현재 담임교사

교과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자유학기활동 교과담당교사

 

- 학교생활기록부는 교사가 기재하는 것으로 기재할 내용을 학생이나 학부모에게 제출받아 기재하는 행위는 위법행위입니다.

 

- 학부모님들이 교사에게 학교생활기록부의 특정 내용에 대해 기재, 수정을 요구하는 것은 위법행위입니다.

 

2.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주요 개선 항목

항목

개선 내용

항목별 입력 주체

항목별 입력 주체 명시

서술형 항목기재 방식 변경

학생 성장과 학습 과정 중심의 구체적 기재

표준 가이드라인 제시

수상경력, 진로희망사항, 창의적 체험활동 특기사항, 교과학습 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자유학기활동 특기사항, 독서활동 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의 기재 표준 가이드라인 제시

수상경력 서식 변경

교내, 외 상 구분란 삭제

명예졸업 신설

학교교육활동 과정에서 불의의 사고나 사회 공익을 위한 활동 중 사망한 경우 학칙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인정

진로희망사항 서식 및

기재방식 변경

특기 또는 흥미’,‘학부모 진로희망란 삭제

진로희망에 희망 분야나 희망 직업 기재

독서활동상황 기재방식 변경

제목과 저자만 기재

3. 세부 내용

항목

입력담당

표준 가이드라인

수상경력

시상담당

교사

- 학교별로 사전 등록된 교내 상만을 기재하며, 수상 사실은 수상경력 이외의 어떠한 항목에도 입력하지 않습니다.

대회 참가 사실도 기재 불가

진로희망사항

담임 교사

- ‘진로희망은 학생의 진로 설꼐 및 변경 등을 고려하여 관심 분야나 희망 직업을 기재하고, ‘희망사유에는 충분한 상담과 관찰을 통해 진로희망 사유를 기재합니다.

 

[기재 예시-기존]

학년

특기 또는 흥미

진로희망

희망사유

학생

학부모

1

글짓기

소설가

신문기자

글쓰기에 소질이 있고 자신의 경험을 생생한 문장을 통해 (이하 생략)

[기재 예시-개선안]

학년

진로희망

희망사유

1

소설가

자신의 일기들을 모아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보는 특별한 경험을 통해 글쓰기에 소질이 있음을 알게 되었고, (이하 생략)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

담임 교사

- 학생의 영역별 활동에 대해 교사가 상시관찰 및 평가한 누가기록을 바탕으로 구체적 활동 사실과 학생의 활동 태도 및 노력에 따른 행동변화와 성장 등을 기재합니다.

 

- 자율탐구활동은 정규 교육과정 이수 과정에서 사교육 개입 없이 학교 내에서 학생주도로 수행된 연구 주제 및 참여 인원, 소요 시간만을 기재합니다.

[기재 예시]

학년

희망사유

영역

시간

 

1

자율활동

0

우리 문화와 역사에 관심이 많은 학생으로 산성의 문화재지킴이(2018.04.17.2018.11.20./32시간)로서 격주 토요일마다 성곽 주변 쓰레기를 줍는 환경정화 활동과 관람객에게 산성의 역사와 문화재로서의 가치를 설명하는 활동을 함, 또한 근대역사문화제에서 행사진행 보조요원(2018.08.08.-20018.08.12./20시간)으로서 근대 역사 문화재 청소년 해설사로 활동함.

1

동아리활동

0

(과학실험반 : 자율동아리)‘드론의 실생활 활용 방안 연구’(5, 15시간)

자유학기제 자유학기활동

담당 교사

- 영역별 특기사항에 담당교사의 수시 관찰에 의한 활동 내용, 참여도, 흥미도 등을 종합평가하여 학생의 활동 과정 및 참여 태도, 활동 성장 정도 등 학생의 개별적인 특성이 구체적으로 드러나도록 기재합니다.

[기재 예시]

학년

학기

자유학기활동

영역

시간

특기사항

1

2

진로탐색활동

17

(진로탐색 독서활동)(17시간)사회문제에 관심이많고 평소 꾸준히 독서하는 습관을 가지고있으며, 책을 읽은 후에는 독후감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습관을 가짐. ‘나의 꿈 발표하기, 나는 누구인가활동에서 아직까지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점에 대해 고민하고 자신이 이루고 싶은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탐색해 봄.

주제선택활동

85

……

예술,체육활동

34

……

동아리홛동

34

……

교과학습

발달상황

교과 담당 교사,

담임 교사

- 학생의 수업 참여 태도와 노력, 교과별 성취기준에 따른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에 따른 변화와 성장 정도를 중심으로 기재하며, 방과후학교 활동 내용은 교과담당 또는 담임교사가 강좌명과 이수 시간만을 기재함.

 

- 자율탐구활동은 정규 교육과정 이수 과정에서 사교육 개입 없이 학교 내에서 학생 주도로 수행된 연구 주제 및 참여 인원, 소요 시간만을 기재합니다.

[기재 예시]

학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1

(1학기)과학 : 빛의 세기와 파장에 따른 광합성률 변화 실험 활동에 필요한 실험기구를 능숙하게 다루고 각 실험에 맞게 실험기구 및 환경을 세팅하였으며, 실험 결과 얻어진 정보를 활용하여 그래프로 변환하는 능력과 그래프를 해석하는 능력이 돋보임. 방과후 학교 과학실험반(물리 및 화학 이론을 실험을 통해 습득, 60시간)을 수강함.

 

(과제연구) ‘지역사회 지진 대피 시설 설치 및 운영 현황’(7, 30시간)

독서활동

상황

교과 담당 교사,

담임 교사

독서 과정을 관찰하거나, 확인이 어려운 독서 성향 등은 기재하지 않고, 읽은 책의 제목과 저자만 기재하여 독서활동 기록의 신뢰도를 제고하고 있습니다.

[기재 예시-기존]

학년

과목 또는 영역

독서활동상황

1

국어

(1학기) 평소 문학 책을 좋아하여 아홉 살 인생’(위기철), ‘자전거 도둑’(박완서)같은 교과서에 실린 소설들을 찾아 읽고 청소년 소설을 쓰는 작가의 꿈을 갖게 됨

[기재 예시-개선안]

학년

과목 또는 영역

독서활동상황

1

국어

(1학기) 아홉 살 인생(위기철), 자전거 도둑(박완서), 자전거 여행(김훈)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담임 교사

- 학생의 학습, 행동 및 인성 등 학교생활에 대한 상시 관찰, 평가한 누가기록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의 구체적인 변화와 성장 등을 종합적으로 기록합니다.

[기재 예시]

학년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1

1학기 중간고사 성적표를 받고 나서 결과에 스스로 만족하지 못하여 비슷한 성적을 가진 친구와 학습 멘토-멘티를 정하고 서로 부족한 공부를 가르쳐 주는 협동 학습을 하면서 친구들을 배려하는 모습을 보임.

이전글 자녀사랑하기 5호 가정통신문
다음글 청소년 유해정보 필터링 S/W 무료 보급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