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새암토론대회 수상계획 공고 1. 수상명 | 새암토론대회 | 2. 시행 일시 | 2019. 11. 15. -2019. 12. 27. | 3. 참가 대상 | 전교생 | 4. 수상 인원 (수상 비율) | ◦전교생의 3%이내(4팀, 8명) ◦최우수상 : 1팀(2명), 우수상 : 1팀(2명), 장려상 : 2팀(4명) | 5. 운영, 심사 방법 | ◦운영 계획 일시 | 내용 | 2019. 11. 22.(금) | 참가 신청 및 입론서[서식1] 제출 | 2019. 11. 27.(수) 14:30 | 예선: 서류심사, 1분 발언 평가 | 2019. 11. 28.(목) ~ 11. 29.(금) | 토론 방식 사전 교육 | 2019. 12. 23.(월) 16:20-17:20 | 본선 [서식2, 3, 4] 사전 제출 ■전교생 중 희망자는 참관 가능 | 2019. 12. 27.(금) 11:30-12:15(4교시) | 결선 [서식2, 3, 4] 사전 제출 ■1, 2학년 중 결승 진출자가 속한 학년이 많은 학년만 참관. ■단, 결승 진출자 학년이 동수인 경우 학년, 국어과 협의를 통해 1개 학년만 참관. |
◦평가 기준 평가영역 | 내용 | 입론 (주장펼치기) | 1. 주요 용어에 대한 바른 정의의 보편, 타당성 | 2. 주장의 타당한 근거 제시와 설득력 있는 설명(이유, 사례, 반례) | 3. 주장을 뒷받침하는 추론(논리 구성)과 설득력 | 4. 창의적이고 참신한 내용 | 5. 논점을 벗어나지 않는 의견 개진 | 교차조사 (반론펴기/ 반론꺽기) | 6. 상대방 용어 정의에 대한 찬성 또는 반대의 표시와 근거의 확인 | 7. 상대방이 제시한 근거와 자료의 출처나 진위의 점검 | 8. 상대방의 주장과 이유, 근거에 대한 결정적인 반론의 수 | 9. 효과적인 질문의 수 | 10. 질문에 대한 성실하고 적절한 답변 | 반 박 (주장다지기) | 11. 자기주장의 타당성 부각과 근거, 이유의 재구성 능력 | 12. 상대측 주장의 부당성과 논리적 부조리 부각 능력 | 13. 자기주장의 명쾌한 의미 전달, 요약 능력 | 팀 운영과 예절 | 14. 팀원 간의 협력과 역할 분담 | 15. 예의 바른 언행과 복장, 이성적 태도 |
| 6. 기타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