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교과교실제 도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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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청운중 | 등록일 | 10.01.14 | 조회수 | 282 | ||||||||||||||||||||||||||||||||||||||||||||||||||||||||||||||||||||||||||||||||||||||||||||||||||||||||||||||||||||||||||||||||||||||||||||||||||||||||||||||||||||||||||||||||||||||||||||||||||||||||||||||||||||||||||
한국형 교과교실제 도입 ◦ 교과교실제를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점진적으로 확산하기 위하여 학교의 여건과 특성에 따라 도입 - 선진형 교과교실제(A type), 과목 중점형 교과교실제(B type , 과학․수학, 영어), 수준별 수업형 교과교실제(C type) 선택 추진 ◦ 전 교과가 어려운 경우 중점적으로 교과목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주요 과목(과학․수학, 영어) 에 교과교실제 마련(B type) 또는 학교에서 3개 교과 이상을 수준별 수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 (C type ) 교과교실제 적용 유형 및 지향성
◦ A type : 선진형 교과교실제 - 특 징 ․전 학년에서 대부분 과목 이동수업 실시 ․교육과정 혁신 프로젝트(Core Schools) 형태로 추진 - 지원 자격 ․학교장 및 교육구성원의 의지(전체 교원의 1/2 이상 동의) ․중학교 및 고등학교 (특목고 제외) - 선정 학교 운영 모델 (3년간의 교육계획서 제출) (교육과정 운영 측면) ․학교 수업시간 탄력적 운영(block time) ․교과별 수업시수 자율 편성 : 학년․학기별 교과 집중이수제 ․국어, 수학, 영어, 과학, 사회 중 수준별 이동수업 3교과 이상 실시 ․학생 진로능력에 적합한 특화된 교육과정 편성 : 고2,3 선택과목 신설 및 연계 ※ 교과서 대여제 시범 실시 ․학교 밖 연계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교육활동의 다양화 ※ 수준별 수업 형태에 부합하는 평가모형 개발 검토 (시설 측면) ․ 대부분 교과에 대한 교과교실 마련 - 소요 예산 : 평균 15억원, 45개교 × 15억원 = 675억원 ․ 증·개축, 리모델링 등 시설비 : 5억원~12억원 ※ 학교 전면 재배치 및 리모델링 : 약 5억원 소요 공간 증축(홈베이스, 휴게공간, 이동공간 확충을 위한 수평 또는 수직증축) : 단위면적(㎡) 당 100만원/ 약 12억원 ․ 기자재 확충비(수준별 이동수업 대상 3개 과목 전용교실 확충) : 약 3억원(3개 과목 × 1억원) - 선정 방식 및 자율학교 지정 ․시․도교육감이 1.5배 추천, 추천학교를 대상으로 교과부장관이 최종 선정, 시․도교육감이 선정된 학교를 자율학교로 지정 ◦ B type : 과목 중점형 교과교실제 B -1 type : 과학․수학 특성화 지원형 - 취지 ․수학․과학에 교과교실 마련, 시수 확대 및 탐구활동 지원을 통해 수준 높은 과학적 소양 함양을 위한 심화교육 실시 - 지원 자격 ․학교장 및 교육구성원의 의지(담당 교사의 2/3 이상의 동의) ․고등학교(특목고 제외) - 선정 학교 운영 모델 (교육과정 운영 측면) ․1학년 대상으로 재량활동시간에 수학․과학 보충․심화과정, 학교자체 특별과목(융합과목) 1과목 개설(시도교육청에 따라 도입시기 조정 가능) ․수학과목 ‘+ 1학급’ 수준별 수업 실시 ․ 2․3학년 과정에 과학중점교육과정 운영가능(희망 학교) ※ 과학중점교육과정 : 수학 4과목, 과학 8과목, 과학 전문 교과 3과목 등 수학과 과학과목이 고교 3년간 총 이수단위의 40~50%를 차지하는 교육과정 ․학생선택 확대 및 수업시간 자율적 운영(집중이수제, 블럭타임제 등) ․실험․탐구 강화(학생 자율탐구활동 지원, 과학 체험학습기회 확대) (시설 측면) : 전용교과실, 교원연구실, 준비실 및 기자재 확충 ※ 수학실 2실, 과학실 4실 확보 필수 - 소요 예산 : 4억원~8억원 차등지급(평균 5억원) ․증·개축, 리모델링 등 시설비 : 1억원~5억원 ※ 유휴교실 활용 교실 재배치 및 시설확충 : 약 1억원(과학실 2실, 수학실 2실 - 교과교실 1실당 0.25억원), 소요공간 증축(과학실 2실, 수학실 2실, 준비실 2실) : 약 5억원(4실 × 1억원, 준비실 2실 × 0.5억원) ․기자재 확충비 : 약 3억원(과학실 2실 × 1억원, 수학실 2실 × 0.5억원) - 선정 방식 및 자율학교 지정 ․시․도교육감이 심사하여 최종 선정 ․시․도 교육감이 자율학교로 지정 B -2 type : : 영어특성화 지원형 - 취지 ․영어 교과에 교과교실 마련, 수준별 이동수업 및 회화 중심 수업을 실시하여 실용영어능력 신장 - 지원 자격 ․학교장 및 교육구성원의 의지, 영어 담당 교사의 2/3 이상의 동의 ․중학교 및 고등학교(특목고 제외) - 선정 학교 운영 모델 (교육과정 운영 측면) ․영어과 교육과정의 자율적 운영(영어 수업 시수의 확대 실시 등) ※ 확대된 영어수업시수는 실용 영어 수업실시(고2,3은 회화, 작문 관련 과목 확대 등) ․‘+1학급’의 수준별 이동수업 실시 ․실용 영어 수업시수 확대 운영을 위한 교재 개발 ․방과후 영어 교실 수준별 무학년제 운영(하위권 학생의 책임지도 등) ․영어 교과교실 수업 모델 및 운영 모델 개발 ․말하기․듣기․쓰기 등 회화 수업 강화 ․학교 중심의 사교육 없는 영어교육 실시 등 (시설지원) : 전용 교과실, 교사실, 준비실 및 기자재 확충 ※시청각실, 체험관 등 실용 영어 수업 가능 공간 확충 - 소요예산 : 3억원~7억원 차등지급(평균 5억원) ․증·개축, 리모델링 등 시설비 : 1억원~5억원 ※ 유휴교실 활용 교실 재배치 및 시설확충 : 약 1억원(4실 × 0.25억원) 소요공간 증축(영어전용교실 4실, 교원연구실 2실) : 약 5억원(4실 × 1억원, 준비실 2실 × 0.5억원) ․기자재 확충비 : 약 2억원(영어전용교실 4실 × 0.5억원) - 선정 방식 및 자율학교 지정 ․시․도교육감이 심사하여 최종 선정 ․시도 교육감이 자율학교로 지정 ◦ C type : 수준별 수업형 교과교실형 - 특징 ․학급단위 일반 교실제를 유지하면서 일부 교과에 대한 수준별(2+1유형, 3+1유형) 이동 수업 실시 - 지원 자격 ․학교장 및 담당 교과 구성원의 2/3 이상의 동의 ․중학교․고등학교 (특목고 제외) - 선정 학교 운영 모델 (교육과정 운영 측면) ․3~5개 수준별 교과 운영 ․수준별 수업 ‘+1학급’ 운영 ․학년․학기별 교과 집중이수제 ․블록타임제 등 수업시간 자율적 운영 (시설 측면) ․원활한 수준별 이동이 가능토록 필요 교과교실, 특별실 등 확보 - 소요예산 : 2억원~5억원 차등지급(평균 3억원) ․증·개축, 리모델링 등 시설비 : 1억원~3억원 ※ 유휴교실 리모델링 : 약 1.2억원(3교과 × 2실 × 0.2억원), 소요공간 증축 : 약 3억원(3교과 × 1실 × 1억원) ․기자재 확충비 : 약 1.5억원(3교과 × 0.5억원) - 선정 방식 및 자율학교 지정 ․시․도교육감이 심사하여 최종 선정 ․시․도교육감이 선정된 학교를 자율학교로 지정 가능 지원 학교 선정 ◦ 시․도별 학교 수를 고려하여 시․도별 지원 규모 안배 - 3,000억 예산규모에 따라 유형별 학교 수 결정, 그 범위 내에서 조정 [ 시․도교육청별 배정 예시 ]
선정 절차 ◦ 학교장은 학생‧학부모‧교사의 의견수렴 후 해당교육청으로 신청 ◦ 교육청은 「교과교실학교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후보 학교를 교과부로 추천(A) 또는 선정 보고( B~C타입) ※ 교과교실학교심의위원회 : 학생‧학부모‧교직원, 시설전문가 등으로 시도교육청 여건에 맞게 구성 ◦ 교과부는 최종 선정(A타입) 후 시․도교육청에 예산을 지원하고 「교과교실제추진자문위원회」와 교과교실지원센터와 공동으로 평가․컨설팅 등 지원 ※ 교과교실제추진자문위원회 : 교과부, 교육청, 교육과정, 시설 등 전문가로 10인 이내로 구성 사업 설명 및 공고․접수․심사․지원 일정 ◦ 권역별 사업 설명회 계획(‘09.6.1~6.10) - 5개 권역별로 희망 중․고교 교장에게 교과교실제(교육과정 운영 및 교육시설 마련 등)에 대한 사업 설명 및 의견 수렴 실시
◦ 사업 공고 및 신청서 접수 계획 - 사업 공고(‘09.6.10~) : 설명회 등에서 수렴된 의견 등을 반영하여 시․도교육청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고 - 신청서 접수(‘09.6.~7월초) : 개별 학교는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시․도교육청에 신청서 제출(선정계획 및 신청서 양식 추후 통보) - 시․도교육청 선정심사 및 추천(‘09.7월초) : A타입의 학교는 선정심사 후 교과부에 1.5배수 추천, B~C 타입은 선정심사 후 지정 - 교과부 최종 선정․지원(‘09.7월말) : 최종 선정(A타입) 및 예산 지원(A~C 타입)
선정 및 평가․지원 추진 체계 ◦ 유형별 특성에 따른 정책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전담부서 지정, 유형에 따른 선정 평가 및 지원 실시 - 교과교실제 사업 총괄 : 학교선진화과 - A type , C type 전담부서 : 교육과정기획과 - B type 전담부서 : B-1type 창의인재육성과, B-2 type 영어교육강화팀 - 전체 유형별 예산 지원 : 시설과(국고), 지방교육재정팀(지방비) ◦ 교과교실지원센터에서 선정평가 지원 업무 보조 - 교과교실지원센터(사업관리 전문기관)에서 시․도교육청별 평가기준 및 운영 매뉴얼, 평가단 구성 인력 POOL 제공 등 지원 정기 점검 및 연차평가 ◦ 진행상황 정기 점검 - 교과교실지원센터는 시도교육청과 함께 교과교실 선정학교의 추진현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애로사항 파악 - 지원센터는 파악된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한 자문(consulting) 지원 ◦ 연차 평가 및 종합평가 실시 - 지원센터는 평가지표를 개발하여 매년 연차평가를 실시 - 특히, 시․도교육청 평가시 교과교실제 운영 효율성도 반영하여 교육청의 적극적 관리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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