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실제 추진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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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청운중 | 등록일 | 10.01.14 | 조회수 | 301 | ||||||||||
추진 내용
◦ 교과교실의 구축
- 교과목의 특성에 맞는 공간 구성 및 다양한 학습공간 마련
∙ 학생․교사 등 이용자의 행태와 행동영역을 고려한 가구 배치
∙자연채광의 효과를 충분히 얻어야 하며 교실내부에 이용자의 심리
를 고려한 색채를 사용
- 교과교실의 계획 설계 및 운영 시, 교과별 교실 수와 크기, 학생
들의 이동량의 최소화, 적절한 인원 분산을 위한 공간배치 등을고려
◦ 교과교실의 운영
- 각 교사별로 교과전용교실을 배정하여 학생들이 교과교실을 찾아
이동하는 방식으로 미국의 중등학교에서 볼 수 있는 형태
- 각 교실에 학습 및 작업 공간 개념의 교사연구 공간, 교과자료 및
기자재 비치 공간 등이 필요
- 교과목별 특성에 맞추어 교과블록(학습거점 영역)을 설정하여 그
블록 내에 교사연구실, 교육자료 센터, 오픈 스페이스 등을 구성
- 매 시간 수업준비를 위한 별도의 홈베이스, 학생휴게실
․자율학습실 ․탈의실 ․사물함 등 학생친화형 공간 마련 중요
교육과정 운영의 다양화 실현
◦ 집중 이수제 추진 및 수업시간 운영의 자율화
- 교과 집중이수를 통한 학습부담 경감 및 심도있는 학습 추구
- 2시간 연속수업 및 90~100분 수업 등 시간운영의 자율적 운영
※ 교과 운영상 필요에 따라 쉬는 시간 및 점심시간 등을 획일적이
아닌 학교의 실정에 따라 조정
- 주당집중이수, 월별집중이수, 학기집중이수, 학년집중이수 등을
통한 학기당 최소과목이수 등의 자율적 운영
◦ 학생의 자율적 선택 과목 확대 노력
- 다양하고 특화된 선택과목 개설로 학생의 진로선택기회 확대
※ 특히, 선택과목(고2,3학년)에서 특성화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선택과목 다양화, 교과목 신설 편성 및 이수단위 증감 운영
◦ 국민 공통기본 교과 및 선택과목 수업시수의 다양화
- 연간 총 수업시수 내에서 교과목 (군)별로 최소~최대 시수 범위
내에서의 학사운영 시도
다양한 교육과정 개발
◦ 학생 능력에 부합하는 특화된 수준별 수업 프로그램 개발
- 수준별 교과이동 수업 확대로 학생별 교과이수 과목의 다양화
※ 학교여건에 따라 국어․영어․수학․과학․사회 등 5개 교과 중심
수준별 수업 실시
- 탐구․협동학습 및 개별화 학습 등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
◦ 창의성 함양 수업 극대화
- 과학․수학․영어의 수준별 선택 확대로 과목 특성별 교과교실
구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업의 흥미도를 높이고 창의성 함양 구현
◦ 학교 밖 연계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교육활동의 다양화
- 정규 교육과정과 연계한 방과후 학습프로그램 등 개발
- 중․고등학교 간 연계, 대학․사회교육기관과의 연계, 지역교육
센터 활용, 온라인 교육 활동 등
기초학력 보장 및 수월성 교육 강화 노력
◦ 기초학력 신장을 위한 개별지도 혹은 수준별 지도방법 운영
- 기초반, 심화반 등을 교과별 및 수준별로 구분하여 운영
-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등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 소인수 수준별 수업 및 팀 티칭 수업 방법을 통한 기초학력 신장
특별활동, 체험활동, 방과 후 활동 등 학교 재량으로 다양하게 운영
- 방과후 교육과 연계한 학력신장 방안 마련 후 추진
◦ 교육과정 다양화․전문화에 따른 교원 확보
- 다양한 교과 운영을 위한 교사요원(기간제 강사, 보조교사 등)
을 확보하고, 교원연수․우수사례 공유를 통한 교수역량 강화
◦ 행정보조 인력 지원
- 교원의 행정업무 경감, 연구 및 수업 내실화를 위한 학교인턴,
공익근무요원 등 행정보조인력 추가 배치
◦ 교원 연수 및 교재 개발비 지원
- 단위학교 자체 교원 연수 등을 위하여 ‘09년 특별교부금으로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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