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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교실제 추진 내용
작성자 청운중 등록일 10.01.14 조회수 301
 

추진 내용

 

 ▶ 기존 중․고교에서 “일반교실+특별교실” 위주로 교사가 이동하여 수업하던

  방식에서 교과목에 맞게 특성화된 교실로 학생들이 이동하며 수업을 듣는 방식

 ▶ 학교장의 리더쉽과 교직원의 열의를 바탕으로 학교특성에 맞는 학생 중심의

     탄력적인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


 

  교과교실 구축 및 운영 (Hardware 측면)

 

 ◦ 교과교실의 구축

 

 - 교과목의 특성에 맞는 공간 구성 및 다양한 학습공간 마련

 

 ∙ 학생․교사 등 이용자의 행태와 행동영역을 고려가구 배치

 

∙자연채광의 효과를 충분히 얻어야 하며 교실내부에 이용자의 심

 

를 고려한 색채를 사용

 

 - 교과교실의 계획 설계 및 운영 시, 교과별 교실 수와 크기,  학생

 

들의 동량의 최소화, 적절한 인원 분산을 위한 공간배치 등을고려

 

교과교실의 운영

 

 - 교사별로 교과전용교실을 배정하여 학생들이 교과교실을 찾

 

   이동하는 방식으로 미국의 중등학교에서 볼 수 있는 형태

 

 - 각 교실에 학습 및 작업 공간 개념의 교사연구 공간, 교과자료 및

 

    기자재 비치 공간 등이 필요

 

- 교과목별 특성에 맞추어 교과블록(학습거점 영역)을 설정하여 그

 

  블록 내에 교사연구실, 교육자료 센터, 오픈 스페이스 등을 구성

 

- 매 시간 수업준비를 위한 별도의 홈베이스, 학생휴게실

 

․자율학습실 ․탈의실 ․사물함 등 학생친화형 공간 마련 중요

 


 

  학생 중심의 탄력적 교육과정 운영 (Software 측면)

 

 교육과정 운영의 다양화 실현 

 

  ◦ 집중 이수제 추진 및 수업시간 운영의 자율화

 

 - 교과 집중이수를 통한 학습부담 경감 및 심도있는 학습 추구

 

 - 2시간 연속수업 및 90~100분 수업 등 시간운영의 자율적 운영

 

교과 운영상 필요에 따라 쉬는 시간 및 점심시간 등을 획일적이

 

     아닌 학교의 실정에 따라 조정

 

주당집중이수, 월별집중이수, 학기집중이수, 학년집중이수 등을

 

   통한 학기당 최소과목이수 등의 자율적 운영

 

  ◦ 학생의 자율적 선택 과목 확대 노력

 

- 다양하고 특화된 선택과목 개설로 학생의 진로선택기회 확대

 

특히, 선택과목(고2,3학년)에서 특성화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선택과목 다양화, 교과목 신설 편성 및 이수단위 증감 운영

 

 ◦ 국민 공통기본 교과 및 선택과목 수업시수의 다양화

 

- 간 총 수업시수 내에서 교과목 (군)별로 최소~최대 시수 범위

 

   내에서의 학사운영 시도

 

  다양한 교육과정 개발

 

 학생 능력에 부합하는 특화된 수준별 수업 프로그램 개발

 

- 수준별 교과이동 수업 확대로 학생별 교과이수 과목의 다양화

 

학교여건에 따라 국어․영어․수학․과학․사회 등 5개 교과 중심

 

    수준별 수업 실시

 

 - 탐구․협동학습 및 개별화 학습 등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 

 

창의성 함양 수업 극대화

 

- 과학․수학․영어의 수준별 선택 확대로 과목 특성별 교과교실

 

구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업의 흥미도를 높이고 창의성 함양 구현

 

학교 밖 연계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교육활동의 다양화

 

- 정규 교육과정과 연계한 방과후 학습프로그램 등 개발

 

- 중․고등학교 간 연계, 대학․사회교육기관과의 연계, 지역교육

 

  센   활용, 온라인 교육 활동 등

 

  기초학력 보장 및 수월성 교육 강화 노력

 

기초학력 신장을 위한 개별지도 혹은 수준별 지도방법 운영

 

- 기초반, 심화반 등을 교과별 및 수준별로 구분하여 운영

 

-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등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 소인수 수준별 수업 및 팀 티칭 수업 방법을 통한 기초학력 신장

 

특별활동, 체험활동, 방과 후 활동 등 학교 재량으로 다양하게 운영

 

- 방과후 교육과 연계한 학력신장 방안 마련 후 추진

 

 

교원 및 행정인력 적극 지원 (Humanware측면)

 

교육과정 다양화․전문화에 따른 교원 확보

 

- 다양한 교과 운영을 위한 교사요원(기간제 강사, 보조교사 등)

 

  을 확보고, 교원연수․우수사례 공유를 통한 교수역량 강화

 

행정보조 인력 지원

 

- 교원의 행정업무 경감, 연구 및 수업 내실화를 위한 학교인턴,

 

  공익근무요원 등 행정보조인력 추가 배치

 

교원 연수 및 교재 개발비 지원

 

- 단위학교 자체 교원 연수 등을 위하여 ‘09년 특별교부금으로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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