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교육활동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개미 프로젝트
작성자 이순희 등록일 09.06.02 조회수 121
유아들이 운동장에서 놀다가도 개미를 보면 그냥 지나치지 못하고 모여들어 관찰하는 모습을 종종 보게 되었다. 줄을 서서 식당에 식사를 하러 가는 시간에도 줄을 서야 한다는 것 조차 잃어버릴 정도로 개미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많았다.

 또한 개미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과 함께 개미를 보기만 하면 밟아 죽이는 유아들도 있었다.

그래서 개미에 대한 프로젝트 수업을 하기로 하였다. 개미 프로젝트를 통하여 유아들의 개미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더욱 높이고 개념을 자연스럽게 알려주며, 개미와 같이 작은 동물도 소중히 여길 수 있는 마음을 갖게 하고자 한 것이다.

  먼저 개미에 대한 유아들의 생각,사전 지식을 알아보고 그림으로나 말로 표현하게 하였다.

그리고 나서 개미에 대한 수업망을 조직하였다.

  

▪ 사회성 곤충으로서 개미의 특성

▪ 군체를 이루어 생활하는 개미

▪ 개미사회의 계급과 계급에 따른 역할

▪ 개미의 먹이 구하기 전략

▪ 개미의 발생과정

▪ 개미의 생김새

▪ 개미의 의사소통 방법

 

바깥놀이시간이나 과학영역에서 실물 개미를 관찰해보고

큰 개미모형을 만들어 개미의 구조를 더욱 자세히 볼 수 있게 하였다.

부직포와 솜으로 만든 큰 개미모형은 너무 강렬해서 어떤 유아는 무서워서 만지지 못하기도 하였다. 또한 아주 작은 손가락 개미인형을 통하여 개미 역할놀이를 할 수있도록 하였다. 

유아들과 손바닥으로 물감을 찍어 개미집을 크게 그려  환경판에 붙이고 유아들이 개미집을 하나하나 꾸미는 시간도 가졌다.

인터넷을 검색하여 개미에 대한 동영상(개미 에피소드1-4, 협동다리를 만드는 개미의 모습)을 감상해보고 유아들은 개미에 대해 '멋있다' '착하다' '슬프다'등의 표현을 해주었다. 동영상의 잔영이 흐려지기 전에 개미 머리띠, 개미 날개, 알,애벌레,번데기를 표현할 수 있는 자루 등을 준비해주어 유아들이 직접 개미가 되어 몸으로 표현하는 시간을 가졌다. 동영상을 본 이후라서인지 유아들의 표현이 참으로 섬세했다.

개미와 베짱이 동화, 신발 밑의 개미 등의 동화를 통하여 개미의 특성을 알 수있도록 하였고 각 가정에서 가져온 개미 도서와 유치원에 있는 다양한 개미관련 도서들을 통하여 유아들은 개미의 모습, 개미의 생활을 하나하나 익혀갈 수 있었다.

 

개미의 부지런함과 서로 돕는 모습을 본받고자 개미처럼 음식을 나르는 협동게임을 해보았다.

처음엔 자기만 하려고 고집하던 유아들이 점점 협동하는 것이 익숙해지는 것을 보며 유아들은 계속 자극을 주고 동기를 유발하고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칭찬하는 일이 너무나 중요한 것을 느끼게 된다.

 

개미 프로젝트를 처음 시작할 때 그린 유아들의 그림. 언어표현과

개미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면서 그린 유아들의 그림, 발표내용은 너무나 달랐다.

이제 유아들은 개미를 만나면 더욱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나누고 질문을 한다.

왜 여왕개미가 날개를 떼어내는지, 왜 수개미가 여왕개미보다 작은지....

열흘이 넘게 개미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지만 유아들의 질문은 아직도 이어지고 있다..... 

 

 

 

 

 

 

 

이전글 시장 놀이
다음글 신나는 운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