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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학교교육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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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학년도 방과후학교 계획_1
작성자 윤대영 등록일 09.04.17 조회수 324
 

1. 운영 목적과 필요성

  학교 내․외의 인적, 물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한 방과 후 학교 교육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양질의 다양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학부모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사교육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해소하는 노력을 통하여 교육공동체가 함께 하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다음과 같은 필요성을 충족시키고자한다.


   가. 정규 수업을 보완하는 다양한 교육경험을 제공하여 학교의 교육기능 보완

   나.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수요를 반영하여 사교육 욕구해소와 다양한 교육기회 제공

다. 사교육 기회가 부족한 지역이나 계층의 과외수요를 학교에서 충족시켜 줌으로써 교육 격차 해소

  라. 학생의 소질․적성 계발 및 취미․특기 신장 교육의 기회를 확대한다.

  마. 학교 시설 및 지역사회 인적 자원 활용의 극대화를 이룬다.

  

2. 운영 방침


  가. 학교 및 지역사회의 실정을 고려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학교장 중심으로 운영한다.

  나. 방과 후 학교 교육활동 운영은 학생의 특기적성 신장을 위한 교육활동에 주안점을 두고 운영한다.

  다. 가급적 학생중심의 다양한 취미, 특기 신장 및 보충교육의 기회 제공을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학생의 희망에 따른 자율적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

  라. 전문성을 요하는 수요자 요구 프로그램은 자격을 갖춘 유료강사를 초빙하며  운영한다.

  마. 방과 후 학교 교육활동에 대한 학부모 및 학생의 요구를 최대한 수용하여 교육수요자 중심으로 운영한다.

  바. 특기적성분야(골프, 관악, 사물놀이)의 소요 경비는 학교회계에 편성된 예산범위에서 전액 지원하고, 부족 시에는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하며, 수준별 보충수업 분야는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한다.

  사. 강사채용 및 교육 전반에 걸쳐 투명성과 신뢰성 확보한다.

  아. 개설단위는 1학기, 하계방학, 2학기, 동계방학 등으로 한다.

  자. 개설강좌는 교과관련(언어, 수리, 컴퓨터관련자격증 등), 특기적성관련(사물놀이, 관악, 골프 등), 평생교육관련(마술, 만화, 리폼, 배드민턴, 호신술, 농구, 축구 등) 등 다양한 교과목을 개설하여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인다.

  

3. 세부 운영 계획


가. 방과 후 학교 운영 여건 조성

    (1) 프로그램 운영

      1) 학교의 시설 및 인적자원 활용을 극대화하여 학생, 학부모의 요구에 부응한다.

      2) 학습자가 요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 운영하여 선택의 폭을 넓힌다.

      3) 수요가 많은 강좌부터 개설하고 점진적으로 이를 확대해 나간다.

      4) 정규 수업시간 운영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실시한다.

      5) 각 교실과 특별실을 이용하여 다양한 교육활동을 실시한다.


   (2) 방과 후 교육활동은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되 해당 부서의 수용 인원을 기준으로 신청을 받아 선정 한다

       

   (3) 강사의 선정

      본교에 재직 중인 교사 중 지도기능을 보유한 교사를 중심으로 하며, 외부강사는 올바른 교육관과 해당 분야에 일정한 자격 또는 능력을 갖춘 강사를 고용, 활용한다.

   (4) 수강료

      1) 해당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경비는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하되, 방과후 자유수강권, 농산어촌 방과후 지원 사업교부금을 우선 활용한다.

      2) 생활보호 대상자, 소년소녀가장, 실직자 자녀, 보훈 대상자는 방과후 자유수강권을 활용하여 경제적 부담이 되지 않도록 한다.

  

 

 나. 수요자 요구에 부응하는 프로그램 운영


    (1) 방과 후 학교 교육활동 연간 운영 계획

과  정

실     천     내    용

비 고

계획단계

․방과 후 학교 수강 희망 과목 조사

․방과 후 학교 교육활동 안내장 발송

․방과 후 학교 수강 부서 배정 안내

 

실행단계

․희망학생 중심의 부서 조직

․강사 초빙 위촉

․부서별 강사 연수

․연간 지도 계획서 작성

․방과 후 학교 부서별 지도

 

지도단계

․각 학년별, 부별 지도

 

추후지도

단    계

․지속화를 위한 연계 지도

 

   

 다. 운영의 실제

    (1) 가정통신문을 통해 수요 조사를 실시하며, 학부모가 동의하고 수강 신청한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운영

    (2) 개설시기(1학기, 여름방학, 2학기, 겨울방학) 마다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받아  운영한다.

         - 프로그램 개설, 강사 임용 및 해임, 강사료 및 강사비 책정, 예산․결산 운

  (3) 학교 및 지역 여건을 고려하여 다원화되고 융통성 있는 운영으로 학생․학부모의 실질적 선택권을 보장.

  (4) 학생의 희망에 따라 학력차를 고려한 수준별 보충학습을 실시하도록 함.


4. 평가 계획


    주기적인 모니터링‧평가 및 환류 체제 확립

     - 수요자 만족도 조사

      ․학생, 학부모 만족도 및 의견 수렴 방식 동시 추진

  

5. 기대 효과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운영으로 교육공동체 모두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동참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성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 지역 특성을 반영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서비스 제공 및 교육 격차 해소

  나. 참여와 자율을 기반으로 한 교육공동체 구축 및 학교교육의 신뢰 회복

  다. 학부모, 학생의 사교육 욕구를 해소하여 사교육비 경감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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