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성중학교 로고이미지

신혜수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독도 주간
작성자 신혜수 등록일 16.11.02 조회수 38

'만약 외국인이 "독도는 작은 바위섬에 불과한데, 왜 한국인은 그토록 독도에 민감하나요?" 라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할 건가요?'

 

- 누군가 그런 질문을 해 온다면 우선 이렇게 되묻고 싶다. '당신은 당신의 집에 관심도 없던 사람이 어느날인가부터 그 집이 자신의 것이니 내놓으라하면 민감하지 않게 반응 하실 수 있나요?' 위에서 말한 독도에 관한 질문은 방금 내가 한 질문만큼이나 당연한 소리를 하는 것이고, 답답한 소리를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그렇지만 현재 일본이 저렇게 뻔뻔하게 독도가 자신들의 땅이라고 하며 우리와 갈등을 겪고 있는 지금, 우리는 감정적으로만 대응할 것이 아니라 증거를 가지고 논리적으로 독도가 왜 우리 땅인지, 독도를 빼앗으려는 일본의 태도에 왜 그리도 민감한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우선 독도의 중요성에 대해 말하자면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첫 째, 독도에는 메탄 하이드레이트 등 중요한 지하자원이 많다.

둘 째, 독도는 화산 현상으로 만들어진 섬이므로 지질학적 가치가 높다.

셋 째, 독도를 가짐으로서 우리의 영토 뿐 아니라 영해도 넓어진다.

넷 째, 독도에는 다양한 생물들이 있어 생태학적 가치가 높을 뿐 아니라 관광적으로도 가치가 높다.

또 독도가 왜 한국의 땅인지에 대해 이야기 하자면

첫 째로, 일본의 문서보다 우리나라의 문서에 훨씬 더 먼저 독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으며, 우리의 문서 뿐 아니라 일본의 옛 문서에서도 독도는 한국의 땅이라 명시되어 있다.

또한 우리나라, 일본, 또 다른 나라의 고지도에서 울릉도와 독도는 한국의 땅이라고 표시 되어있다.

이렇게 여러 방면에서 가치가 높고 중요한 우리의 땅인 독도를, 우리의 땅임을 증명해주는 근거들이 많은 독도를, 게다가 옛 사람들부터 시작해서 지금의 독도의용대까지 우리나라 사람들이 지켜오고 있는 독도를 어느 날 갑자기 독도에 관심도 없던 나라가 빼앗아 가려한다면 어느 누가 민감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나는 이 말들이 저 외국인이 한 질문에 대한 답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전글 수학 수행평가
다음글 '설민석의 무도 한국사 특강'을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