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원대학교부설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진로정보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자녀의 학습역량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자
작성자 양재숙 등록일 12.05.01 조회수 265
독일의 식물학자 리비히가 1840년 ‘필수 영양소 중 성장을 좌우하는 것은 넘치는 요소가 아니라 가장 부족한 요소’라는 최소의 법칙(Law Of Minimum)을 발표했다. 가령 질소, 인산, 칼륨, 석회 중 어느 하나가 부족하면 다른 것이 아무리 많이 들어 있어도 식물은 제대로 자랄 수 없다. 자녀의 성적도 이 최소치의 법칙이 적용된다. 지난 23일치 ‘조기원의 학습코칭’에 소개한 6개 학습 요소에 이어 나머지 것을 살펴본다.

의사소통

의사소통은 점점 더 학습의 중요한 조건이 될 것이다. 아이비리그에 어렵게 입학한 한국인 유학생의 상당수가 중도 포기하거나 유급 등의 심각한 문제로 되돌아온다고 한다. ‘나는 친구나 주변 사람들에게 나의 감정 상태가 어떤지, 무엇을 원하는지 솔직하게 의사표현을 한다. 또는 기분 나쁠 때도 상대를 비난하지 않고 솔직한 대화를 나눌 수 있다.’ 그렇다면 10점이다.

사고력

역지사지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이 늘고 있다. 상대방 처지에서 생각해보는 능력이 극도로 떨어지고 있다. 이렇게 질문해보자. 나는 교과 내용을 읽다가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 나와도 포기하지 않고 이해하기 위해 반복해서 읽어보는 등의 다양한 노력을 통해 대개는 이해를 한다. 그렇다면 10점이다.

건강

대부분의 아이들이 즉석식품과 편식에 빠져 있다. 좋지 않은 자세로 앉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성적이 오르지 않는 이유 가운데 하나가 자신의 건강 탓이라는 것을 잘 알지 못한다. 일대일 코칭을 통해서 아이들에게 시험을 며칠 앞두고 체력 문제로 공부를 더 하지 못했던 기억 등을 찾아내도록 한다. 이런 아이들에게 좋지 않은 식습관과 잘못된 자세 등이 문제라는 점을 깨우쳐준다. ‘나는 시험을 며칠 앞두고 하루 종일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을 만큼 체력이 충분하다.’ 그렇다면 10점이다.

목적의식

하는 일마다 이유를 찾을 수 없으며, 인생의 목적과 목표가 없다면 1점. 일마다 정확한 목표가 있고 흔들리지 않는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면 10점이다.

공부 의식

아이들에게 곧잘 이렇게 묻는다. 너는 왜 공부하니? 공부하는 이유가 뭐니? 그러면 아이들은 다양한 대답을 한다. “엄마한테 혼나지 않으려구요.” 이 경우가 1점이다. “원하는 학교에 입학하려구요”, “취업해서 잘살려구요”(5점). “내 꿈을 위해서죠. 내가 성공해서 이 세상에 어려운 사람들을 돕기 위해서죠”(10점). 공부의 이유는 공부의 효율성을 끌어올린다. 같은 시간에 단어를 외워도 공부하는 이유가 분명한 아이들이 훨씬 더 많은 단어를 외우고 공부를 잘한다.

무의식

자녀들이 공부하지 않는 이유는 공부를 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이렇게 질문해보자. 나와 내 주변의 환경과 사람들에게 늘 부정적인 것이 떠오르는가, 또는 긍정적인 것이 주로 떠오르는가? 자녀의 말과 생각, 감정, 신념의 부정적인 정도가 점수다. 모두 부정이면 1점, 긍정이면 10점, 반씩 섞였다면 5점이다.

자기조절 능력

게임, 피시방, 닌텐도, 텔레비전 등 다양한 중독 요소들이 주변에 있다. 또 친구들과 놀고 싶은 충동 때문에 자기조절에 실패하는 경우도 있다. 아이에게 이렇게 질문해 보라. 나는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어서 당황하는 일이 없는 편이다. 그렇다면 10점이다.

공부습관

최종적인 성공은 자녀가 좋은 공부습관을 갖도록 만드는 것이다. 3개월, 6개월, 1년이 지속된다면 성공이다. 자녀에게 질문해보라. ‘나는 하루 전 예습과 수업 후 복습 등을 자연스럽게 진행하며 가끔 이런 일을 거르는 게 오히려 부자연스런 느낌이 든다’면 10점이다. 반대는 1점, 중간은 5점이다.

환경

공부하기 좋은 환경에 있으면서 공부하지 않는 아이도 있지만 열악한 환경 때문에 공부가 방해받는 아이들도 있다. 초등생들은 이런 상황 등을 부모에게 정확히 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자녀에게 물어보라. ‘내가 공부하는 내 방과 학교는 공부하기에 최고의 환경으로 마련되어 있으며 나는 가족과 친구와 선생님이 맘에 들고 만족스럽다.’ 그렇다면 10점, 아니면 1점이다.

 

한국학습코치협회 대표 조기원 KLC공부습관트레이닝센터 대표

이전글 임상병리사, 질병 예방·관리에 중추적 역할
다음글 행사기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