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원대학교부설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서울 코엑스에서 ‘창의력 과학원리체험’ 열려
작성자 양재숙 등록일 12.08.24 조회수 224

 ‘국가원자력연구개발 성과한마당 2012’ -‘창의력 과학원리체험 프로그램’

 장 소 ; 서울 코엑스 8.30-9.2

주 관 : 교육과학기술부

주 최:  한국원자력연구원·한국연구재단·한국원자력의학원

 

초·중·고교생들이 과학 원리를 직접 체험하면서 배울 수 있는 행사가 마련됐다. 오는 30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가원자력연구개발 성과한마당 2012’ 행사 중 진행되는 ‘창의력 과학원리체험 프로그램’이 그것이다. 이 행사는 교육과학기술부가 주최하고 한국원자력연구원·한국연구재단·한국원자력의학원이 주관한다.

‘창의력 과학원리체험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참여해 과학 개념을 좀더 쉽게 이해하고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기획했다. 원자력 대학생 서포터스들이 참가 학생들을 팀으로 나누어 코스별 전시품에 대해 원리 설명을 제공하고 체험·시연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프로그램은 미래·연구개발·안전·방사선·첨단원전이라는 5가지 테마로 기획됐다. 코스별로 10~20개의 전시품을 관람·체험한다. 각 테마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미래’는 “지구를 생각하는 미래기술, 지구를 살리다”라는 주제로 수소를 보관하는 원리 체험을 한다. 2030년에 세계시장 규모가 142조원으로 예상되는 연료전지 원리 시연도 한다. 원자력수소 활용장치, 사용후핵연료 재활용기술, 그린환경복원기술, 신소재기술 등 연구개발중인 미래기술 등도 볼 수 있다.

다음 ‘연구개발’은 “원자력 연구개발(R&D)기술, 대한민국의 미래를 창조하라”는 주제로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존 축소시설 체험, 원격조종기 핫셀시험 체험, 결정구조 조립 체험 등을 준비했다. 공항 내 조류 퇴치기, ‘하나로’ 및 신기술과 융합한 첨단기술 분야 연구개발 성과, 원자력 관련 각종 조사 및 분석, 시험과 평가 기술 등을 보여준다.

‘안전’은 “체계적인 안전시스템, 모든 상황에 대처하다”라는 주제로 일상생활에서 받는 자연방사선과 인공방사선을 측정·체험해본다. 통합감시시스템, 열수력안전기술, 환경안전연구기술, 통합리스크 분석기술 등도 살펴본다.

‘방사선’은 “아하~이것도 방사선, 생각을 오픈하다”라는 주제로 방사선 비가열살균 기술로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우주식품과 비상식량을 시식한다. 일상생활 속의 방사선기술 특허 제품(아토피치료제, 피부궤양치료제, 간 기능 개선식품, 특용작물 및 원예 신품종 등) 등을 살펴본다. ‘첨단원전’은 “최첨단 원전기술, 원전을 수호한다”라는 주제로 원전시설을 원격점검하고 관리하는 로봇 시연을 한다. 원자로 및 원전재료의 안전성 기술, 원전제어 프로그램 시스템과 장비 기술 등을 관람한다. 그 밖에 스마트 원자로, 3D퍼즐 모형 만들기 체험도 있다.

원자력 관련 전문가 11명의 경험과 지식, 꿈과 열정을 공유하는 ‘전문가 멘토링 강연’도 함께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초·중·고교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신청은 원자력연구개발 성과한마당 누리집(www.nuclearSTfestival.com)에서 할 수 있다. 단체관람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에 대해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인정한다. 이은애 기자

이전글 서울대 생명,환경과학 교육센터 체험학습참가신청
다음글 2012년 고교생을 위한 전남대학교 모집단위 추천도서 목록』 활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