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귀엽고 사랑스러운 친구들이 함께하는 무지개반 입니다.
우리 친구들이 행복하고 자신의 생각을 맘껏 표현하며 서로 배려하는 학급이 되겠습니다.
올바르게 전자 미디어를 사용해요! |
아이가 공공장소에서 떼를 쓰거나 울 때, 차 안에서 아이가 짜증을 낼 때, 놀아달라고 쫓아다닐 때 부모님들께서는 어떻게 대처하시나요? 아이의 손에 재빨리 스마트폰을 쥐어주며 아이를 달래시지는 않으시나요? 아이에게 스마트폰을 건네주시는 순간 부모님의 마음은 어떠신가요?
전자 미디어는 새로운 정보와 지식의 습득, 온라인상에서의 사회관계 형성, 학습의 도구로서 등 여러 가지 순기능을 가지고 있지요. 하지만, 영유아기 시기에 디지털 기기의 과도한 노출은 즉각적이고 강한 자극에 길들여져 보다 약한 자극을 가진 주변의 모든 사물에 흥미를 잃게 되고, 신체 발달, 정신 건강, 정서 및 사회성에 부적절한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기본적인 자기 조절의 기초를 마련해야 할 시기에 미디어에 과도하게 노출될 경우 스스로 경험하고 배우며 자신을 조절하고,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가 박탈되기 때문이지요.
가정은 아이가 접하는 전자 미디어의 첫 경험 장소입니다. 언제나 끊임없이 스마트폰으로 무언가를 작업하는 부모님의 모습, 집에 들어오면 습관적으로 종일 텔레비전을 틀어놓는 엄마, 퇴근하자마자 컴퓨터 앞에 앉아 작업하는 아빠의 모습은 자녀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 주게 됩니다. 그리고, 자기 조절력이 부족한 아이들은 부모의 이런 모습을 그대로 학습하게 되지요. 때문에 부모가 규칙을 정해 미디어를 사용하고 절제하는 모범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 전자 미디어에 아이들이 종속되지 않도록, 올바른 이용법을 알려 주세요. 가족의 미디어 사용 시간, 방법 및 규칙을 함께 정하고, 지키기 위해 부모가 먼저 노력해 주세요.
전자 미디어에 허용적이었던 부모가 갑자기 이를 제한할 경우에는 아이가 화를 내고, 짜증을 내며,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텔레비전이나 컴퓨터, 스마트폰을 규제함과 동시에 아이와 함께 무얼 하면서 함께 보낼 수 있을지 생각해 주세요. 외출할 때는 스마트폰을 대신할 수 있는 아이가 좋아하는 간단한 놀잇감을 챙겨주시고, 아이가 놀이의 즐거움을 알 수 있도록 블록놀이, 소꿉놀이, 공놀이, 숨바꼭질, 잡기놀이 등을 하며 자녀와 함께 신나게 놀아주세요.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전자 미디어를 아예 활용하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다만, 유아가 미디어의 기능을 이해하고 전자기기에 대해 자기 조절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2022. 11. 25.
주덕초등학교병설유치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