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주 6월 29일(월)~7월 3일(금) | 구분 | 6/29(월) | 6/30(화) | 7/1(수) | 7/2(목) | 7/3(금) | 1 차시 | 과목 | 통합 | | | 창체 | | 단원명 | 2. 초록이의 여름 여행 | | | 독서교육 | | 학습 주제 | 모래는 요술쟁이 2 | <등교수업> | <등교수업> | ‘이까짓 거!’ 읽고 | <등교수업> | 교과서 | 여름 124-125쪽 | | | 여름 114-115쪽 | | 학습 활동 | 도입 | 모래로 할 수 있는 놀이 생각해 보기 | | | | | 전개 | [활동1] 다양한 모래 놀이 하기 (모래가 없으면 쌀로 대체하거나 부모님과 함께 모래 놀이터에서 해도 좋아요) [활동2] ‘모래 가져가기’ 놀이하기 (돗자리를 깔고 모래 또는 쌀을 이용해 보세요.) | | | [활동1] ‘이까짓 거!’ 읽기 [활동2] ‘이까짓 거!’ 읽고 상상하여 종합장에 정리하기 | | 정리 | 모래놀이 후 느낌 이야기 하기 | | | 책을 읽고 느낀 점 가족과 이야기 나누기 | | 준비물 | 모래 또는 쌀, 큰 세숫대야, 돗자리 | | | 종합장, 필기도구 | | 2 차시 | 과목 | 통합 | | | 창체 | | 단원명 | 2. 초록이의 여름 여행 | | | 양성평등교육 | | 학습 주제 | 바다가 좋아요 | | | 양성평등의 뜻 알고 실천하기 | | 교과서 | 여름 126-127쪽 | | | | | 학습 활동 | 도입 | 동기유발 노래부르기 | | | | | 전개 | [활동1] 바닷가에 간 경험을 떠올리며 동화 듣기 126~127쪽의 그림을 보고 바다에서 볼 수 있는 것 찾아 보기 [활동2] 물놀이할 때 주의 할 점 알아보기 | | | [활동1] ‘양성평등’의 뜻 알기 [활동2] 남녀 차별 경험을 이야기해 보고 퀴즈 풀어보기 | | 정리 | 노래 부르며 정리하기 | | | 양성평등에 대해 알게 된 점 가족과 이야기 나누기 | | 준비물 | 여름 교과서, 필기도구 | | | | |
7월 1주 6월 29일(월)~7월 3일(금) | 구분 | 6/29(월) | 6/30(화) | 7/1(수) | 7/2(목) | 7/3(금) | 3 차시 | 과목 | 통합 | | | 창체 | | 단원명 | 2. 초록이의 여름 여행 | | | 전래놀이 | | 학습 주제 | 바다가 좋아요2 | <등교수업> | <등교수업> | | <등교수업> | 교과서 | 여름 126-127쪽 | | | | | 학습 활동 | 도입 | | | | | | 전개 | [활동1] 무엇을 그릴지 생각하기 [활동2] 그리고 싶은 바다풍경 그리기 | | | [활동1] 다양한 공기 놀이하기 [활동2] 딱지 접기 | | 정리 | 그림 그리고 난 후 가족과 이야기 나누기 | | | 가족과 함께 전래놀이 해 보기 | | 준비물 | 여름교과서, 종합장, 색연필 또는 색 싸인펜 | | | 공기, 색종이 | | 4 차시 | 과목 | 통합 | | | 창체 | | 단원명 | 2. 초록이의 여름 여행 | | | 정보통신 교육 | | 학습 주제 | 반으로 잘랐더니 1 | | | 우리가 사용하는 정보기기의 바른 사용법 알기 | | 교과서 | 여름 128-129쪽 | | | | 학습 활동 | 도입 | 동기유발 ‘야채송’ 동영상 보며 따라부르기 | | | | | 전개 | [활동1] 과일과 열매에 대한 동화 들어보기 [활동2] 과일과 채소 잘라보고 관찰하여 여름 129쪽에 그리기(자르기 활동은 반드시 부모님과 함께 하며, 플라스틱 케이크 칼을 이용하여 자르세요.) | | | [활동1] 스마트폰 바른 사용법 알아보고 실천하기 [활동2] 아이쿠와 함께하는 인터넷 안전 교육 | | 정리 | 배운 내용 정리하기 | | | 나의 정보기기 사용법 반성해 보기 | | 준비물 | 여름 교과서, 필기도구, 여름 과일이나 채소 여러개, 도마, 케이크 자르는 플라스틱 칼 | | | | | 5 차시 | 과목 | | | | 통합 | | 성취기준 | | | | 2. 초록이의 여름 여행 | | 단원명 | 학습 주제 | | | | 반으로 잘랐더니 2 (여름 과일 채소로 음식만들기) | | 교과서 | | | | 여름 130-131쪽 | 학습 활동 | 도입 | | | | 동기유발 ‘과일송’ 부르기 | | 전개 | | | | [활동1]과 [활동2] 중 선택하여 활동합니다. 반드시 부모님과 함께 요리 활동을 하며 부모님과 함께 요리를 할 수 없거나 재료 준비가 어려울땐 고무찰흙이나 클레이를 이용하여 만들거나 종합장에 그려 보세요. [활동1] 과일 화체 만들 때 주의 할 점 알고 화채 만들기 [활동2] 과일 꼬치 만들기 과일을 자를 때에는 반드시 부모님과 함께 잘라요. | | 정리 | | | | 요리 후 뒷정리 하기 | | 준비물 | | | | 수박등 여러 가지 과일, 칼, 도마, 조리용 볼, 꼬치용 꼬챙이(또는 고무찰흙이나 색클레이)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