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4주 6월 22일(월)~6월 26일(금) | 구분 | 6/22(월) | 6/23(화) | 6/24(수) | 6/25(목) | 6/26(금) | 1 차시 | 과목 | 통합 | | | 통합 | | 단원명 | 2. 초록이의 여름 여행 | | | 2. 초록이의 여름 여행 | | 학습 주제 | 물가에 사는 친구를 만나요 | <등교수업> | <등교수업> | 팔딱 팔딱 개구리 됐네 | <등교수업> | 교과서 | 여름 106-107쪽 | | | 여름 114-115쪽 | | 학습 활동 | 도입 | 동기유발 [‘여름냇가’] 노래부르기 | | | 동기유발 [올챙이가 개구리가 되는 과정] 살펴보기 | | 전개 | [활동1] 여름에 물가나 물속에서 볼 수 있는 동식물 살펴보기 [활동2] 물가 곤충이 되어 움직임 표현해보기 | | | [활동1] '올챙이와 개구리' 노래 부르기 [활동2] '올챙이와 개구리' 노랫말에 어울리는 율동하기 | | 정리 | 여름에 물가, 물속에서 볼 수 있는 동물 머릿속에 떠올려 가족에게 말해보기 | | | 개구리 노랫말에 어울리는 동작을 가족 앞에서 표현하고 느낀 점 이야기하기 | | 준비물 | 여름 교과서 | | | 여름 교과서 | | 2 차시 | 과목 | 통합 | | | 통합 | | 단원명 | 2. 초록이의 여름 여행 | | | 2. 초록이의 여름 여행 | | 학습 주제 | 물가에 사는 친구를 만나요. | | | 팔딱 팔딱 개구리 됐네 | | 교과서 | 여름 108-109쪽 | | | 여름 116-117쪽 | | 학습 활동 | 도입 | 동기유발 [‘즐거운 여름’] 노래부르기 | | | 동기유발 [개구리! 넌 누구니]동영상보기 | | 전개 | [활동1] 설명에 알맞은 물가 친구 찾아가기 [활동2] 물가 친구들을 무리 짓기 | | | [활동1] 개구리 변신 놀이하기 [활동2] 개구리의 성장 과정을 몸으로 표현하기 [활동3] 개구리 변신 놀이하고 재미있었던 장면 그리기 (종합장에 그리기) | | 정리 | 물가 친구들을 잘 알고 있는지 가족에게 소개하기 | | | 개구리 성장과정을 가족에게 소개하기 | | 준비물 | 여름 교과서, 필기도구 | | | 여름 교과서, 종합장, 색연필 | |
6월 4주 6월 22일(월)~6월 26일(금) | 구분 | 6/22(월) | 6/23(화) | 6/24(수) | 6/25(목) | 6/26(금) | 3 차시 | 과목 | 통합 | | | 통합 | | 단원명 | 2. 초록이의 여름 여행 | | | 2. 초록이의 여름 여행 | | 학습 주제 | 돌멩이는 내 친구1 | <등교수업> | <등교수업> | 물가 친구를 도와주고 싶어요 | <등교수업> | 교과서 | 여름 110-111쪽 | | | 여름 118~119쪽 | | 학습 활동 | 도입 | 동기유발 -[집에서 하는 숲놀이] 알아보기 -[특별한 돌멩이가 되고 싶어] 동화 보기 | | | 동기유발 [계곡이나 바닷가에서 물놀이 해 본 경험] 생각해보기 | | 전개 | [활동1] 돌멩이 돌리기 놀이하기 [활동2] 돌멩이 쌓기 놀이하기 *돌맹이를 구할 수 없으면 공기돌, 블록을 이용해 활동을 해도 괜찮습니다 | | | [활동1] 물이 오염된 까닭과 깨끗한 물을 지키기 위해 할 수 있는 일 알아보기 [활동2] 깨끗한 물을 지키기 위한 마음 다짐하기 (화면에 있는 약속카드를 참고해서 종합장에 약속카드를 만들어보세요) | | 정리 | 돌맹이로 할수 있는 놀이 생각해보기 | | | 물을 깨끗하게 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 가족에게 발표해 보기 | | 준비물 | 여름교과서, 놀이터 작은 돌맹이 여러개 | | | 여름 교과서, 종합장, 필기도구 | | 4 차시 | 과목 | 통합 | | | 통합 | | 단원명 | 2. 초록이의 여름 여행 | | | 2. 초록이의 여름 여행 | | 학습 주제 | 돌멩이는 내 친구2 | | | 여름모자 만들기 | | 교과서 | 112-113쪽 | | | 여름 120~121쪽 | 학습 활동 | 도입 | 동기유발 [돌과 물] 동영상 보며 따라부르기 | | | 동기유발 [비발디 사계] 음악감상하기(동영상) | | 전개 | [활동1] 돌에 그림 그리기 (크레파스를 사용해도 그림 그려도 괜찮아요) [활동2] -113쪽 돌맹이 친구 그리고 이름짓기 -내가 그린 돌 그림 설명하기 | | | *[활동1]과 [활동2]중에 한가지를 선택해서 모자 만들기 [활동1] 수박 모자 만들기 [활동2] 볕가림 모자 만들기 | | 정리 | 내가 그린 돌그림 가족에게 설명하기 | | | 여름에 모자를 많이 쓰는 이유를 가족에게 이야기 해보기 | | 준비물 | 여름 교과서, 놀이터 돌맹이, 물감, 붓, 물통, 파레트(크레파스) | | | 여름 교과서, 도화지, 필기도구, 가위, 크레파스(풀, 싸인펜) | | 5 차시 | 과목 | | | | 통합 | | 성취기준 | | | | 2. 초록이의 여름 여행 | | 단원명 | 학습 주제 | | | | 모래는 요술쟁이 | | 교과서 | | | | 여름 122~125쪽 | 학습 활동 | 도입 | | | | 동기유발 [두껍아 두껍아] 전래동요감상하기 | | 전개 | | | | [활동1] '두꺼비 집이 여물까' 노래 부르기 [활동2] '두꺼비 집이 여물까' 노래 부르며 '두꺼비 집 짓기' 놀이하기 *모래를 구할 수 없으면 집에 있는 ‘쌀’을 이용해 놀이를 해보세요. | | 정리 | | | | 가족에게 배운 노래 들려주기 | | 준비물 | | | | 여름 교과서, 모래놀이용 모래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