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유치원

환영합니다!

수안보초등학교병설유치원

해님반  18명의 친구들이

맘껏 뛰어놀고 함께 배우는

자람놀이터입니다.

유치원 자람놀이터
  • 선생님 : 최경옥, 김동진
  • 학생수 : 남 7명 / 여 11명

10월4주 공감과 배려는 행복한 관계의 씨앗입니다

이름 최경옥 등록일 18.10.22 조회수 9

공감과 배려는 행복한 관계의 씨앗입니다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때 공감과 배려는 좋은 방법이 됩니다.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공감하고 배려를 실천하는 사람 곁에는 따르는 이가 많습니다. 이는 성공적인 리더가 되기 위한 기본 자질입니다.

 

공감이란 무엇인가요?

공감은 다른 사람의 처지를 보고 상대의 느낌과 생각을 이해하며 수용하는 능력입니다. 예를 들어, 신발 끈을 매려고 애쓰는 어린 아이를 보고 있으면 우리도 모르게 손가락을 움찔거리곤 합니다. 권투 구경을 하는 관객들을 보면 어금니를 물고 주먹을 꽉 쥐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행동들이 바로 공감에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공감은 배려의 관계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감정으로, 배려하는 행위의 동기로 작용합니다.

 

배려는 공감에서 시작되고 공감은 가정에서 성숙됩니다

우리 자녀들에게서도 공감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놀이터에서 친구가 그네를 타다가 떨어져 다치는 것을 보면 같이 울음을 터뜨리고, 과자를 먹고 있는데 동생이 입맛을 다시면 너도 먹고 싶지?”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공감할 줄 아는 아이는 배려도 잘합니다. 넘어진 친구를 일으켜 주거나 동생에게 과자를 나누어 주게 되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가정에서는 자녀의 공감능력이 잘 성숙되도록 힘써야 합니다.

 

부모가 먼저 공감과 배려의 모습을 보여 주세요

자녀가 넘어져서 울고 있을 때 괜찮아, 일어서!”라고 말하는 부모가 있는가 하면 저런, 많이 아팠겠다!”라고 말하는 부모도 있습니다. 이 중 공감할 줄 아는 부모는 누구일까요? 아이가 아플 때 네가 아프니까, 엄마 마음도 아프구나.”라고 말해 보세요. 어려운 처지에 놓인 사람을 보면 그 사람의 마음이 어떨지, 도울 수 있는 일은 없는지 함께 이야기해 보세요. 이러한 경험이 누적되면 다른 사람과 더불어 세상을 살아갈 때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이전글 10월5주 자신감과 독립심은 아이들 꿈의 에너지
다음글 10월3주 미디어 중독, 부모의 행동으로 결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