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차시 | 과목 | 국어 | 어 린 이 날 | 창체 | 체육 | 과학 | 성취 기준 | [4국01-03] | 자율활동 | [4사05-01] | [4과01-02] | 단원 | . | 정보통신윤리교육 | 5. 안전 | 2. 물질의 성질 | 학습 주제 | 어린이날 알아보기 | 스마트폰 올바르게 사용하기 | 신체 활동 중 일어나는 안전사고 알아보기 (체육104-105쪽) | 물체의 의미 | 학습 활동 | ▪어린이날에 대해 알아보기(↓클릭) ☺동영상학습 ▪동영상 시청 후 퀴즈 풀기(↓클릭) ☺퀴즈 퀴즈! | ☺동기유발 함께 스마트폰 바른 사용 실천하기 <활동1> 스마트폰 올바르게 사용하기 ☺동영상학습 <활동2>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을 위한 나의 다짐 부모님께 이야기하기 | ▪교과서104-105쪽을 보고, 잘 하고 있는 친구는 동그라미, 아쉬운 친구는 세모 표시하기 ▪교과서104-105쪽 아래에 안전사고가 일어난 까닭 빈칸에 쓰기 ▪ 신체활동을 하다가 다친 경험 105쪽 빈칸에 쓰기 | ▪여러 물체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 동기유발 ▪과학 (24-25쪽) 읽기 ☺동영상학습 -비밀상자 속 물체 알아맞히기 (가족과 함께 해보기) ▪그림 속 물체들을 찾아보기PPT | 과제 | ☑영상 시청 후 퀴즈 풀기 |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을 위한 약속 부모님께 이야기하기 | ☑교과서 104-105쪽 | | 참고 사항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2 차시 | 과목 | 국어 | 사회 | 사회 | 수학 | 성취 기준 | [4국05-05] | [4사01-02] | [4사01-02] | [4수02-10] | 단원 | . | 우리 고장의 모습 | 우리 고장의 모습 | 2. 평면도형 | 학습 주제 | 가족과 함께 어린이날 특집 단편영화 시청하기 | 다양한 위치에서 우리 고장의 장소를 살펴봅시다. (사회 26-28쪽) | 디지털 영상지도를 이용해 우리 고장을 살펴봅시다. (사회 29-32쪽) | 사각형 종이를 활용한 어버이날 쿠폰북 만들기 | 학습 활동 | ▪어린이날, 부모님과 내가 몸이 바뀐다면? (↓클릭) ☺동영상학습 ▪영화를 시청 후 느낀 점을 가족들과 이야기하기 | <활동1>장소와 위치에 따른 모습 ☺동영상학습 <활동2>디지털 영상지도란 무엇인가 PPT1,2,3,4 ☺동영상학습 활동지 학습 1.한반도의 낮과 밤 2.우주에서 본 세계도시 | <활동1> 디지털 영상 지도의 사용 방법 익히기 ☺ 동영상 학습 활동지 학습 <활동2> 디지털 영상지도로 우리 고장의 모습 살펴보기(제천) | ▪어버이날에 대하여 알아보기(↓클릭) ☺동영상학습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부모님께 드릴 “효도 쿠폰북” 만들기(학급 홈페이지에 만들기 영상 탑재) ※ 준비물: 종이, 색연필, 사인펜, 가위 | 과제 | ☑가족들과 함께 영화를 보고 이야기 나누기 | ☑사회 활동지 | ☑사회 32쪽 ☑사회 활동지 | ☑등교 개학 전까지 효도 쿠폰 모두 사용하기!! | 참고 사항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3 차시 | 과목 | 사회 | 어 린 이 날 | 과학 | 음악 | 국어 | 성취 기준 | [4사01-04] | 기초탐구 | [4음01-01] | [4국03-04] | 단원 | . |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우리는 행복 가족 | 4. 내 마음을 편지에 담아 | 학습 주제 | 우리 고장에서 어린이날에 나들이 갈 곳 찾아보기 | 추리하기 | 가족을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노래 부르기 (음악 24-27쪽) | 부모님께 감사한 마음을 담아 편지쓰기 | 학습 활동 | ▪우리 고장(제천)에서 어린이날에 나들이가면 좋을 장소 찾아보기 ▪가족과 함께 내가 찾 은 장소에 대해 이야기하기 ※우리 집 근처(신백동) 말고 더 먼 곳으로 찾아보기! | ▪과학(18-19쪽) 그림 관찰하기 -일어난 일 생각하기 ▷실험관찰 9쪽 1번 하기 ▪과학(19쪽) 읽기 -추리의 의미 알아보기 -과학적 추리 방법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실험관찰 9쪽 1번 고쳐야 할 부분 찾아 바꿔보기 | ▪ ‘아빠 힘내세요’, ‘참 좋은 말’ 듣고, 노래 부르기 ▪ ‘어머님 은혜’ 노래 듣고 부르기 | ▪부모님께 감사했던 경험 떠올리기 ▪부모님께 마음을 담아 편지 쓰는 방법 알아보기(↓클릭) ☺동영상학습 ▪영상 내용을 바탕으로 감사한 마음을 담아 부모님께 편지쓰기 ※ 준비물: 편지지 또는 공책 또는 종이, 색연필, 사인펜 | 과제 | ☑우리 고장에서 나들이 갈 만한 곳에 대해 가족과 이야기하기 | | ☑나를 길러주신 부모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노래 부르기 | ☑부모님께 편지 쓴 후 학급 홈페이지 또는 선생님 휴대폰 메시지로 전송하기 | 참고 사항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선생님 확인 (출석 처리) | 4 차시 | 과목 | 수학 | 국어 | 과학 | 영어 | 성취 기준 | [4수02-01] | [4국03-04] | 기초탐구 | [4영03-01] [4영04-01] | 단원 | 2. 평면도형 | 4. 내 마음을 편지에 담아 |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1. Hi, I’m Sena | 학습 주제 | 집 주변을 산책하며 ‘선’ 찾아보기 | 편지를 읽고 마음을 나타내는 말 익히기 | 의사소통하기 | 알파벳 A,B,C,D를 익혀 읽고 쓰기 | 학습 내용 | ▪지난 시간 배운 내용 (수학책 30-33쪽) 떠올 리며 집 주변에서 ‘선’ 찾아보기 | ▪교과서(국어-가) 108 – 133쪽 넘겨보며 4단원에서 어떤 내용 배울지 예상해보기 ▪편지를 읽고 마음을 나타내는 말 익혀보기 (↓클릭) ☺동영상학습 ▪국어 가 114 – 117쪽 물음에 답하기 | ▪과학의 즐거움 ☺ 동기유발 ▪과학(20-21쪽)읽기 -과학자는 어떻게 의사소통할까요? ☺ 동영상 학습 ▪과학(18-19쪽) 그림 -실험관찰 11쪽 1번 하기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실험관찰 11쪽 더생각해볼까요 하기 | ▪EBS 교과서 영어 강의 보며 알파벳 익히기 ▪16쪽 [동물 음악대] 내용 이해하기 동영상학습 ▪ 교과서 14~15쪽 해결하기 디지털교과서 | 과제 | ☑집 주변을 산책하며 선 찾아보기 | ☑국어- 가 114-117쪽 물음에 답하기 | | ☑수업시간 내에 다 못한 것 마무리하기 | 참고 사항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5 차시 | 과목 | | 어 린 이 날 | 체육 | 수학 | 도덕 | 성취 기준 | . | [4수02-02] | [4도02-01] | 단원 | 전 단원 | 2. 평면도형 | 나와 너, 우리 함께 | 학습 주제 | 교과서 전체 살펴보기 | 각 알아보기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 학습 활동 | ▪교과서 전체를 훑어보며 기대되고 재미있을 것 같은 활동에 동그라미 표시하기 | ▪영상을 시청하며 각에 대해 알아보기 (↓클릭) ☺동영상학습 ▪수학책 34 –35쪽 풀어보기 | <활동>친구와 마음을 나누는 방법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엘리제를 위하여’ 동영상 피아노곡 감상 하기 ▪도덕책 10~11쪽 <함께 나누고 싶은 피아노 소리>소리내어 읽고 친구와 마음을 나누는 방법 생각해 보기 | 과제 | ☑공책에 동그라미 친 활동 중 3가지 이상 골라 그 이유도 같이 적기 | ☑수학책 34 - 35쪽 풀어본 후 찍어 학급 홈페이지에 올리기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 2가지 생각하여 부모님께 이야기하기 | 참고 사항 | 선생님 확인 (출석 처리) | 선생님 확인 (출석 처리) | 부모님 확인 | 6 차시 | 과목 | | | | 성취 기준 | 단원 | 학습 주제 | 학습 내용 | 과제 | 참고 사항 |
|